3월 28, 목요일

네이버, 쇼핑렌즈 베타 오픈…쇼핑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UI 구현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이젠 쇼핑 검색이다. 네이버가  쇼핑 분야에 특화된 ‘쇼핑렌즈’를 선보였다. 2017년 7월 베타 오픈한 비쥬얼서치(Visual Search) 서비스인 ‘스마트렌즈’ 출시 4개월 만이다.

강유훈 네이버 비쥬얼서치 리더는 “쇼핑렌즈가 패션 상품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범위의 상품을 찾아 보여줄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 해나갈 예정”이라며,”쇼핑을 시작으로 특정 분야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기술이나 UI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스마트렌즈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쇼핑렌즈는 ▲카메라가 일차적으로 찍는 대상을 ‘상품’으로 인지하는 기술과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상품을 찾아 매칭시키는 기술을 바탕으로 ▲쇼핑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UI(User Interface)를 구현한 서비스다. 쇼핑렌즈는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의 네이버앱 업데이트 후 스마트렌즈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 가능하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어디선가 본 상품 이미지를 떠올리며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이미지 검색을 활용하는 니즈가 크다는 것을 반영해, 스마트렌즈에 적용된 ‘SCOPIC(스코픽)’ 기술과 UI를 쇼핑 분야에 맞춰 개발하고 연구했다.

쇼핑렌즈는 검색결과에서 상품의 가격, 브랜드 확인 및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쇼핑페이지를 모아 제공하고, 스마트렌즈를 통해서도 별도의 쇼핑 컬렉션을 구축해 상품 정보만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쇼핑에 특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잡지나 소셜 미디어에서 셀럽들의 패션 이미지를 보고 유사한 상품을 찾고 싶을 때, 오프라인에서 바로 접한 상품의 온라인 가격이 궁금할 때 쇼핑렌즈를 활용하면, 검색한 이미지와 유사한 상품 정보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식이다.

특히 쇼핑렌즈의 경우, 스마트렌즈에 활용된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기술 ‘SCOPIC’을 바탕으로, 상품 이미지 분석 및 상품 정보 매칭에 더욱 특화시킨 이미지 검색 모델이 적용되었다. 네이버는 상품을 크게 패션 상품과 일반 상품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패션 상품의 경우 색상, 질감, 로고 등 패션 상품만의 메타 정보를 고려한 검색 모델을 적용하기도 했다.

향후, 네이버는 더욱 편리한 쇼핑 이미지 검색이 가능하도록, 가격, 리뷰 등 필터에 따라 검색결과를 볼 수 있는 등 쇼핑에 특화된 옵션들을 추가하고, 쇼핑렌즈에서도 스마트렌즈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별도의 컬렉션도 구축할 계획이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구글,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발표···서울시 청년 위한 스타트업 프로그램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구글이 만든 창업가 커뮤니티인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서울시와 함께 AI에 특화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