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페이스북 뉴스피드 어떻게 변하나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가 최근 뉴스피드 개편과 관련된 두 가지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 때문에 새로운 업데이트 파악에 전세계 많은 미디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발표는 두 가지였다. 하나는 뉴스피드에 게시물이 노출되는 중요도를 결정하는 랭킹 시스템의 변화 다. 또 하나는 신뢰할 수 있는 매체와 기사에 우선권을 부여하겠다는 내용이다. 페이스북코리아는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내용을 번역했다고 밝혔다.

  1. 뉴스피드 랭킹 시스템 개편에 대한 주요 발표 내용 (원문 링크 / 국문 링크)

Ÿ  지난 1월 12일(금),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보다 뜻 깊은 소통을 나눌 수 있도록 ‘뉴스피드 랭킹 시스템’을 개편한다고 발표했습니다.

Ÿ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서 친구·가족이 올린 게시물을 더 자주 노출하고, 퍼블리셔나 비즈니스의 상업 콘텐츠(전체 공개 게시물)의 노출은 낮추는 방식으로 개편할 예정입니다.

Ÿ 업데이트된 랭킹 시스템에서 콘텐츠의 노출 여부는 해당 포스트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좋아요, 댓글, 공유)을 통해 결정됩니다.

Ÿ 이에 따라, 업데이트된 랭킹 시스템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미치는 영향(도달율, 동영상 시청 시간, 외부 유입 트래픽 등)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가 받는 반응 수준(좋아요, 댓글, 공유)에 따라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Ÿ 이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개인마다 업데이트 적용 시기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가 작성한 ‘뉴스피드 랭킹 시스템 개편 관련 포스트 (원문 링크)

작성일: 2018년 1월 12일

올해 더욱 집중하고자 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여러분이 페이스북에서 보내고 계신 시간을 더욱 뜻 깊게 만드는 것 입니다.

페이스북은 여러분이 보다 가깝게 연결되고 교류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졌고, 이를 위해 친구와 가족과 나누는 소통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를 살펴봐도, 타인과 두터운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 자체가 우리에게 행복감을 준다고 합니다.

최근 기업이나 브랜드, 혹은 매체가 게시하는 전체 공개 콘텐츠의 증가로 뉴스피드 상에서 친구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진다는 분들의 의견을 전달 받을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이 변화를 결정하게 된 배경은 간단합니다. 페이스북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목적은 여러분이 보다 가깝게 연결되고 교류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지난 몇 년 간의 흐름을 살펴보면, 동영상과 전체 공개 콘텐츠의 큰 증가로 뉴스피드의 균형이다소 흐트러진 것이 사실입니다.

페이스북은 단순히 즐겁기만 한 서비스를 넘어서 여러분을 행복하게 만드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이에, 페이스북은 발표 논문과 학계 전문가들의 협력 등을 기반으로 현재의 트렌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진행 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 나누는 교류가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감을 더 늘릴 수 있었습니다. 외로움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아무리 재미있고유익한 콘텐츠라도 수동적으로 해당 내용을 살펴보기만 하고 별다른 교류를 하지 않는 것으로는 같은 효과를 얻기 힘들다는 것을 파악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대해 새로운 개편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에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부서들의 목표 역시 사람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서’ 더욱 의미 있는 소통을 제공’하는 것으로 방향을변경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작년부터 시작 됐으며, 향후 몇달 내에 우리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시작에 바로 뉴스피드가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뉴스피드에서 친구, 가족 그리고 여러분이 속한 공동체의 소식을 더욱 많이 접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기업, 브랜드 그리고 언론이 게시하는 전체 공개 게시물은 뉴스피드에 덜 노출될 것 입니다. 또한, 얼마나 의미 있는 소통을 장려하는지에 따라 뉴스피드 노출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TV 쇼와 스포츠 팀과 관련된 커뮤니티들이 존재합니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일반 동영상보다 라이브 동영상을 통해 더욱 많이 소통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일부 뉴스를 통해 중요한 이슈에 대해 대화가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많은 사람들은 수동적으로 비디오를 시청하거나 기사를 읽고 페이지를 업데이트 합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머무는 시간은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머무는 시간은 더욱 가치 있게 변화할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우리의 공동체와 기업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믿습니다.

페이스북은 언제나 개인적인 연결과 교류를 추구해왔습니다. 페이스북은 친구, 가족 혹은 중요한 세계 이슈 등을 통해 여러분이 보다 가깝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페이스북에 머무는 시간이 더욱 가치 있게 사용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1. 뉴스피드 뉴스 노출 개편 대한 주요 발표 내용 (원문 링크 / 국문 링크)
  • Ÿ  지난 1월 19일(금), 페이스북은 선정적인 기사, 잘못된 정보, 사회 양극화와 같은 현상을 해결하고 사람들이 고품질의 기사를 받아볼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언론매체의 뉴스, 유익한 뉴스, 지역 공동체 관련 뉴스에 우선 순위를 두는 뉴스피드 개편을 발표했습니다.
  • 페이스북은 커뮤니티가 “신뢰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언론매체의 뉴스, 사람들이 유익한 정보라고 판단한 뉴스, 지역 공동체와 관련된 뉴스에 우선 순위를 둘 예정입니다.Ÿ
  •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미국 전역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실시한 설문 결과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언론매체가 선정됩니다.
  • Ÿ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뉴스피드 상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사의 총량에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나, 지역 사회가 신뢰할 만하다고 판단한 매체의 기사 비율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역 사회의 신뢰도가 높지 않은 매체의 노출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Ÿ  이 변화는 미국에서 처음 적용되며, 점진적으로 전세계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1.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가 작성한 뉴스피드 뉴스 노출 개편 관련 포스트 (원문 링크)

작성일: 2018년 1월 20일

‘여러분이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을 더욱 유익하게 만들자’라는 올해의 목표를 이어가고자 새로운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지난 주, 저는 뉴스피드에서 수동적인 콘텐츠 소비가 아닌, 친구와 가족들과 보다 의미 있는 소통을 나눌 수 있도록 돕는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린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가 게재하는 뉴스, 동영상, 게시글 같은 전체 공개 게시물을 뉴스피드에서 보게 되는 빈도가 낮아질 예정입니다. 뉴스피드 상에서 언론 기사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현재 5%에서 향후 4%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언론 기사가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시작하고 토론을 나눔에 있어중요한 축을 담당해 나갈 것임에는 변함이 없을 것 입니다.

오늘, 여러분이 고품질의 기사를 뉴스피드에서 접할 수 있도록 돕는 두 번째 주요 업데이트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 페이스북은 신뢰할 수 있고,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여러분이 속한 지역 공동체와 관련된 기사에 우선권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그 첫 단계로, 다음 주부터 신뢰할 수 있는 매체의 기사를 선별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선정적인 기사, 잘못된 정보, 사회 양극화와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과거 어느 때보다 사람들이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상술한 문제를 분명히 해결하지 못한다면 상황은더욱 악화될 것 입니다. 이에, 보편적인 상식의 토대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준 높은 뉴스를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은 다극화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는 언론 매체를 구분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페이스북 내부 인력이 자의적으로 선을 긋는 방식은 페이스북의 신념에 걸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생각해 봤지만,객관성을 유지하기에는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 했습니다. 커뮤니티, 즉 여러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뉴스피드 게시물의 순위를 결정하는 랭킹 시스템에 활용하는 방안도 고민하게 됐습니다

그 결과, 페이스북은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언론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객관적인 방법이라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이 진행하고 있는 설문조사의 일환으로, 특정 기사를 작성한 언론 매체를 평소에도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해당 매체를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 등을 응답자들과 확인해 나갈 것 입니다. 이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평소 해당 매체를 자주 접하는 독자나 시청자에 의해서만 신뢰받는 경우와 사회의 보편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매체가 나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특정 매체를 평소에 알지 못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표본에서 제외됩니다. 즉, 해당 매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응답자사이에서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여러분이 뉴스피드 상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사의 총량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단, 우리 사회로부터 비교적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매체의 기사 비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지난 주 이후 이뤄진 두 가지 주요 업데이트로 보다 의미있는 소통을 이끌어냄은 물론, 여러분이 페이스북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길 희망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페이스북에서 읽는 기사의 신뢰성을 높여 수동적인 콘텐츠 소비가 아닌, 능동적인 대화와 관계를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인포그래픽] 페이스북, 코로나19 중소기업현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