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 화요일
Home / Spot News / 영산대, 퀀텀 백업과 중복제거 솔루션 도입

영산대, 퀀텀 백업과 중복제거 솔루션 도입

영산대학교(http://www.ysu.ac.kr)는 양산과 해운대캠퍼스의 학사 데이터의 안전한 원격지 백업을 위해 퀀텀코리아의 ‘DXi6701’ 기반의 백업과 중복 제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영산대학교 정보전산원 김기정 과장은 “학사 정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탁월한 중복제거기술을 제공하여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고, “학내 데이터 증가에 맞춰 안정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백업 시스템 구축은 필수적인 요소다. 무엇보다 DXi6701은 학내에 혼재된 중복된 데이터들의 부피를 줄이고, 백업 업무를 자동화 함으로써, IT 자원 활용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

 영산대학교는 경상남도 양산과 해운대에 캠퍼스를 둔 사립 종합대학교로서, 학술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고 세계로 나갈 뛰어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1983년 성심외국어대학과 1997년 영산대학교를 개교하였다. 이후 2002년 영산대학교는 성심외국어대학과 통합하여 현재 양산캠퍼스와 해운대캠퍼스로 운영되고 있다.

 스토리지의 효율적 관리와 백업 업무 자동화 위해 시스템 도입 나서 영산대학교는 지난 2004년에 도입하여 사용중인 백업 시스템이 노후화 되고 관리해야 하는 서버도 16대로 늘어나면서, 급증하는 대용량 학사 행정 및 업무 데이터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특히 주요 데이터인 전자결제 데이터와 학사행정 DB, 전자 메일, 홈페이지 등의 정보를 안정적으로 백업하기 위해서는 주기가 최소 1시간 단위로 백업해야 하고, 보관 주기가 최소 1개월 이상이어야 하지만, 기존 시스템은 백업할 수 있는 스토리지 용량의 부족으로 데이터 보관 주기가 1주일도 되지 못해, 천재 지변이나 인재로 인해 데이터를 소실했을 때 복구에 어려움이 발생할 여지가 높았다. 뿐만 아니라 백업 업무에 15시간 이상이 소요되어 주요 데이터의 전체 백업을 일일 단위로 수행할 수 없었다.

또한 기존에는 영산대학교의 2개 교정인 양산과 해운대 캠퍼스 중에서도, 양산캠퍼스에만 백업 스토리지가 이중화(네트워크로 원격 백업)로 구성되어 있어, 대학 내 모든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중복 제거 기능이 없어 동일한 데이터를 계속 백업하여 보관하여, 효율적으로 스토리지 공간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영산대학교는 예기치 않은 재해나 재난 발생시에도 정보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양산 캠퍼스와 해운대 캠퍼스 사이의 상호 온라인 백업이 가능하도록 원격지 재해복구(DR)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이 가능하여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하여,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데이터중복제거 기능까지 제공하는 VTL 솔루션인 권텀의 DXi6701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백업 소요 시간 1/15로 단축, 뛰어난 중복제거율로 스토리지 활용도 높아져 영산대학교는 DXi6701을 도입하여 한 시간 단위로 700GB 용량의 학사 관련 주요 데이터들을 전체 백업하고 있다. 실제로 영산대학교는 기존에 데이터 백업을 위해 몇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을 몇 분안에 완료할 수 있어 백업 시간을 1/15로 단축했으며, 뛰어난 중복제거 기능으로 백업할 데이터 용량도 크게 줄일 수 있어 디스크 공간을 90%이상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백업해둔 데이터 복구에 소요되는 시간도 6배 이상 단축되었으며, 백업 데이터 보관 주기를 1달 이상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영산대학교는 양산캠퍼스와 해운대캠퍼스간에 원격지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어 안정적인 재해 복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 졌다. 또한 기존 테이프 기반 백업 장비(PTL)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관리가 쉽고 기술 지원이 용이하며, 시스템 추가 증설에 필요한 투자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영산대학교는 퀀텀이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얻은 성능 개선 효과도 컸다.

학사 데이터의 증가 속도에 맞춰, 백업 시스템 추가 증설 계획 영산대학교는 향후에도 주요 데이터인 전자결제 데이터, 학사행정 DB, 전자 메일, 홈페이지 등의 정보 데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안전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 백업 시스템을 추가 증설해 나갈 계획이다. 

추천 기사

[도라이브 테크] 최석주 차장이 알려주는 레드헷 스토리지

레드햇은 고객들의 안전한 데이터 저장과 활용을 위해 오픈소스 기반의 스토리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CEPH와 Gluster 스토리지가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