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카카오 3.0 시대 키워드는 ‘시너지•글로벌’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카카오 1.0은 카카오톡을 출시하며 모바일이라는 큰 시대적 흐름에 누구보다 빠르게 진입했던 시기카카오 2.0은 메신저를 뛰어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끊임없이 확장한 시기였습니다. 카카오 3.0은 시너지를 통해 성장 기회를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글로벌 사업에 도전하는 시기입니다.”

조수용 카카오 대표는 취임 후 첫 공식 간담회에서 이런 포부를 밝혔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카카오 3.0’을 선언하고시너지와 글로벌 진출을 통해 새롭게 도약한다카카오 여민수조수용 대표는 오늘(27)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취임 후 첫 공식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헤이 카카오 3.0’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서 두 대표는 카카오를 이끄는 새로운 리더로서 현재 추진중인 활동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서비스 시너지 강화해 성장 모멘텀 확보 … 카카오톡 및 AI 진화 이어갈 것

카카오 3.0 의 핵심 실행 전략 중 하나는 서비스 융합을 통한 시너지 강화다.

서비스 융합의 중심이 되는 플랫폼은 카카오톡이다카카오톡은 2010년 3월 출시된 이후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켜왔다출시와 함께 문자메시지를 대체하며 일상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바꿨고게임커머스결제송금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연결과 관계를 형성하며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최근에는 대화하며 음악을 공유하는 카카오멜론과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동일한 관심사 기반으로 채팅할 수 있는 오픈채팅의 확장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이용자 개개인의 삶을 기록하는 공간으로도 진화한다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공유되는 사진동영상일정자료 등 개인의 디지털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서랍’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서랍 프로젝트는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원하는 디지털자산을 말하듯 검색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시너지 확대를 통해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도 더 풍성해진다지난해 11월 정식 출시된 카카오미니는 멜론과 강결합해 이용자들의 음악 듣는 행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카카오톡 보내기카카오택시 호출음식 주문교통 안내 등 주요 서비스를 추가하며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나가고 있다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보이스톡(전화걸기), 번역IoT제어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외부 파트너들이 카카오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공유해 이용자들이 생활의 모든 장소순간 속에서 카카오의 AI 기술을 만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이를 위해 카카오 개발플랫폼인 카카오 오픈빌더를 하반기에 정식 오픈하고지난해 제휴를 체결한 현대기아자동차, GS건설포스코건설 등과 협업한 결과물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조수용 대표는 “카카오 1.0은 카카오톡을 출시하며 모바일이라는 큰 시대적 흐름에 누구보다 빠르게 진입했던 시기, 카카오 2.0은 메신저를 뛰어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끊임없이 확장한 시기”라며 “카카오 3.0은 시너지를 통해 성장 기회를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글로벌 사업에 도전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IP 가치 높일 수 있는 투자과 협력 체계 구축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해 아시아 리더십 확보

카카오는 음악웹툰/웹소설게임영상 등 IP(지적재산, Intellectual Property)에 대한 투자와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카카오프렌즈카카오페이지멜론 등을 통해 좋은 IP가 시장과 플랫폼을 함께 성장시킨다는 교훈을 얻은 카카오는 창작자와 동반 성장하고, IP의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투자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이를 통해 하나의 우수한 IP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해 멀티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카카오는 이렇게 확보한 IP로 글로벌 사업의 주요 거점인 일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도 진출한다또한지난 1월 해외 투자 유치를 통해 조달한 재원을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업체 M&A에 활용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미래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사업의 방향도 처음으로 공개했다카카오는 연내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해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이를 위해 최근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 X(Ground X)’를 일본에 설립했다. 한재선 전 퓨처플레이 최고기술경영자(CTO) 박사를 대표이사로 임명했다.

그라운드 X는 카카오만의 플랫폼이 아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시아 대표 플랫폼을 개발하고전 세계 IT기업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리더십을 가져갈 계획이다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투자를 통해 다양한 성장방안을 모색하고기존 카카오 서비스에 관련 기술을 접목함은 물론 신규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블록체인 기술 활성화를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교육해커톤컨퍼런스 등의 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IT 산업 패러다임은 급변하고 있다카카오는 지금까지 인터넷과 모바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틀에 얽매이지 않고 그 시대의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끊임없이 시도해나가겠다며 카카오가 만들어갈 서비스기술 혁신이 이용자들의 생활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구글,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발표···서울시 청년 위한 스타트업 프로그램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구글이 만든 창업가 커뮤니티인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서울시와 함께 AI에 특화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