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GTC 2018] ‘VR·디지털트원·랜더링·자율주행’이 하나로…젠슨 황 엔비디아 CEO, “이걸 뭐라고 불러야지?”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도대체 이걸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의 창립자 겸 CEO는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GTC) 2018 기조연설에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 시뮬레이션(NVIDIA DRIVE™ Constellation) 시스템을 시연한 후 이렇게 말했다. 운전자가 가상환경(VR) 기기를 장착하고 자율자동차 시뮬레이션을 하면 실제 오프라인에 있는 자율주행 차가 도로를 달리고 주차를 할 수 있는 상황을 보여줬다. 행사장에 간 매일경제 손재권 기자는 페이스북에 ‘VR+디지털트원+랜더링+자율주행 합쳤음’이라는 포스팅을 날렸다.

실제 같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을 테스트할 수 있는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 시뮬레이션은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자율주행차량을 도로에서 적용하기 위한 보다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방법을 마련했다. 이시스템의 첫 번째 서버에서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심(NVIDIA DRIVE Sim) 소프트웨어를 실행해 카메라와 라이다, 레이더와 같은 자율주행차의 센서를 시뮬레이션한다. 두 번째 서버의 강력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페가수스(NVIDIA DRIVE Pegasus) AI 차량용 컴퓨터는 실제 도로에서 주행 중인 차량의 센서에서 온 것처럼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스택 일체를 실행하고 시뮬레이션 된 데이터를 처리한다.

롭 송거(Rob Csongor) 엔비디아 오토모티브 부문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인 는 “프로덕션 자율주행차를 배포하려면 고객에게 필요한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십억 마일의 주행 거리를 테스트하고 이를 검증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엔비디아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을 통해 비쥬얼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분야의 전문성을 결합해 이를 달성할 수 있었다.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도로에서보다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맞춤형 시나리오와 간혹 발생하는 코너 사례 등 수십 마일 분량을 테스트함으로써,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뮬레이션 서버는 엔비디아 GPU를 기반으로 하며, 각각 생성된 시뮬레이션 센서 데이터 스트림은 드라이브 페가수스로 전달되어 처리된다.

드라이브 페가수스가 내리는 주행 명령은 시뮬레이터로 다시 전달되어 디지털 피드백 루프가 완성된다. 이러한 ‘순환구조의 하드웨어(hardware-in-the-loop)’ 사이클은 초당 30회 가량 발생하며, 페가수스에서 실행되는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가 시뮬레이션 차량을 올바르게 작동시키는지 검증하는데 사용된다.

드라이브 심(DRIVE Sim) 소프트웨어는 사진처럼 실제 같은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해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 환경 만들어낸다. 폭풍우 및 눈보라 등 다양한 날씨, 하루 중 다양한 시간 대에 나타나는 운전 중 눈부심 또는 야간의 시야 제한, 다양한 종류의 도로 표면 및 지형 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또한, 위험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하여 실제 운전자의 위험은 피하면서 자율주행차의 대응력을 시험해볼 수도 있다.

HIS 마킷(HIS Markit)의 리서치 및 애널리스트 디렉터인 루카 드 앰브로기(Luca De Ambroggi)는 “자율주행차는 트레이닝 단계부터 테스트, 실제 주행까지 커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며 “엔비디아의 앤드투앤드(end-to-end) 플랫폼은 올바른 접근 방식이다. 가상 테스트 및 검증을 위한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생산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은 2018년 3분기에 초기 파트너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이번 발표 이외에도 Arm과 파트너십 체결로 IoT 디바이스에 딥 러닝 적용,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용 딥 러닝 추론 역량 확대 ( GPU 추론, CPU 대비 최대 190배 이상 빨라),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6개월 만에 10배 향상, 엔비디아 쿼드로 GV100 GPU 출시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가능한 워크스테이션 지원 등 다양한 기술을 뽑냈다. 특히 쿼드로 GV100 GPU에 대해 ‘엔비디아 RTX 기술, 컴퓨터 그래픽 분야에서 최근 15년 내 최대 성과’로 꼽았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구글,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발표···서울시 청년 위한 스타트업 프로그램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구글이 만든 창업가 커뮤니티인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서울시와 함께 AI에 특화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