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6, 화요일

원하는 장면 골라보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SKT, 연내 상용화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옥수수에 한달 동안 업로드 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습니다.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입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드라마와 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발표회에서 이렇게 밝혔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www.sktelecom.com)은 드라마 · 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 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SK텔레콤의 AI 미디어 추천 기술은 크게 2가지로 ①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 ②고객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이다.

 ■   특정 배우 등장 장면이나 키스신 · 댄스신 등 다양한 상황 골라 볼 수 있어

우선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라고 불리우는 장면 검색 기술은 AI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미디어 콘텐츠 속에서 내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보여준다. 시청자는 좋아하는 배우의 등장 장면만 모아서 보거나키스신 · 댄스신 · 식사신 등 다양한 상황의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

만약 영화 ‘라라랜드’에서 시청자가 주인공 키스신을 보고 싶다고 하면, AI가 등장인물 중 여자 주인공인 ‘엠마 스톤’과 남자 주인공인 라이언 고슬링’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AI는 추출된 장면들 중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들을 다시 골라내 시청자에게 최종 추천한다.

SK텔레콤은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랜드와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인물 ▲키스 · 웨딩 · 댄스 · 식사 · 번지점프 등 50여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놀이공원 등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영상 분석 기술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수준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AI기술 유닛, SK브로드밴드가 힘을 합쳐 개발했다.

프로그램 도입부(인트로)나 결말 이후(엔딩구간을 인지해 터치 한번으로 뛰어넘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다한꺼번에 드라마를 몰아보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채널 돌려보듯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볼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유용하다이 기능은 이미 지난 8월 ‘B tv’에 적용됐다.

SK텔레콤은 이날 영화 속 키스신 검색 등 다양한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시연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올해 안에 이들 기술을 순차적으로 ‘B tv’와 옥수수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 향후 SK텔레콤은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계획이다.

■   개인 취향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시청 이력 기반 AI가 콘텐츠 추천

SK텔레콤은 이날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함께 소개 했다콘텐츠 개인화 추천은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한다모든 시청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난다.

예를 들어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판단되는 시청자A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선택한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뜬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4일 시청 이력이 많은 옥수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다향후 전체 이용자에게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콘텐츠 추천에 순환신경망 모델(RNN, Recurrent Neural Network)를 활용했다이 모델은 사람의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과거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것으로 사용자가 과거 시청한 콘텐츠 순서까지 고려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 SK텔레콤은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키워드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여 추천의 다양성을 높였다평론이나 댓글에서 소설원작이나 브로맨스등이 자주 언급되는 영화를 최근 시청했다면이용자는 자동 추출된 ‘#소설원작’ ‘#브로맨스’ 해시태그를 터치하며 비슷한 영화를 찾을 수 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3] 윈도우 코파일럿 등 AI 기능으로 생산성 향상 지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마이크로소프트가 한국시간 5월 24일부터 25일 양일 개최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빌드(Microsoft Build 2023)에서 윈도우11의 새로운 기능을 대거 발표했다. Shaping the future of work with AI (microsoft.com) [마이크로소프트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