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 목요일

12살 먹은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전면 개편

“이번 개편으로 많은 분들이 더 쉽게 티스토리를 이용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일반적인 블로그 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기업의 소개 사이트, 포트폴리오 사이트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해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12년간 티스토리에 관심과 애정 보여주신 이용자 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겠습니다.”

티스토리가 전면 개편됐다. 티스토리 개편 프로젝트를 진행한 정다정 개발자의 소감이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를 전면 개편했다고 23일 밝혔다. 12년만에 초대장 기능을 종료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스킨을 선보이며 블로그 서비스를 넘어 사이트 제작 플랫폼으로서의 진화를 예고했다.

이번 티스토리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초대장 기능의 종료이다. 티스토리는 양질의 콘텐츠 생산과 유통을 위해, 기존 이용자의 초대장이 있어야지만 블로그를 가입하고 개설할 수 있도록 가입 절차를 제한해왔다. 그러나 이번 개편을 통해 초대장 기능을 폐지하고,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대신 무분별한 광고성 콘텐츠의 범람을 막기 위해 1일 글 등록 수를 제한할 방침이다.

한층 감각적으로 변신한 스킨과 새롭게 도입한 커버 기능도 눈에 띈다. 개인 블로그부터, 기업용 사이트, 포트폴리오 페이지 등 이용자 필요에 따라 티스토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이아웃을 적용한 스킨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썸네일 리스트, 갤러리, 슬라이더 등 여러 아이템으로 홈 화면을 꾸밀 수 있는 커버 기능을 지원해 사용성을 높였다.

티스토리는 이번 개편을 시작으로 신규 스킨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통계와 에디터 페이지를 개선해 이용자들의 콘텐츠 생산에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작자, 소상공인 등 사이트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도 쉽고 간단하게 온라인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사이트 제작 플랫폼으로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2006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티스토리는 기존에 정형화된 블로그와 달리 HTML/CSS를 통해 편집이 가능한 오픈소스형 블로그로 전문 분야 블로거에게 인기를 얻어 왔다. 코리안클릭 기준 2018 9월 국내 단일 도메인 월 순방문자 수 순위에서 3위를 기록하며 국내를 대표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카카오, 서비스 장애 내용 공개한다ㆍㆍㆍ ‘if (kakao) dev 2022’ 12월 7~9일 온라인 개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카카오가 서비스 장애 관련한 세부 내용을 다시 한번 공개한다. 카카오는 개발자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