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이제는 SaaS 시대] ④ 삼성SDS가 美 ‘지터빗(Jitterbit)’에 투자한 이유는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경쟁력있는 기술을 지속 발굴하고 이를 삼성SDS의 솔루션에 결합하여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겠습니다.”

임수현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전무)는 삼성벤처투자를 통해 미국 ‘지터빗(Jitterbit)‘에 투자한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삼성SDS에 따르면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이 늘어나면서 SaaS(Software as a Service)간 시스템연계는 물론 SaaS와 ERP(전사적 자원관리), SCM(공급망 관리)등 기존 내부 시스템(Legacy)과의 연계 수요도 최근 급증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업무용으로 다양한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도입하면서 기존 구축한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과 SaaS를 연계시키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관련 시장에서는 이를 iPaas(Integration Platform as a Service)라고 부르고 있다. AW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기반 위에서 제공하거나 혹은 독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시장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스타트업들과 기존 기업들이 관련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iPaaS는 클라우드 내나 혹은 기업 내부에 구축한 업무 환경에 있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모바일 기기, 사물인터넷(IoT)을 안전하고 매끄럽게 연동해 함께 작동할 수 있는 통합 프로레스와 플로우를 실행하고 관리, 모니터링하는 걸 돕는다.

시장 조사업체 가트너가 2019년 4월에 밝힌 자료에 따르면 지터빗은 리더그룹에 들어있는 기업이다.

삼성SDS가 투자한 지터빗 솔루션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세일즈포스(고객관리/영업), 워크데이(재무/인사)를 포함, 1,000개 이상 다양한 SaaS와 연계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고객이 손쉽게 활용 할 수 있다.

조지 갈레고스(George Gallegos) 지터빗 CEO는 “삼성은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브랜드 중 하나이며 전략적 투자자와 파트너로서 회사와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면서 “빠른 속도로 애플리케이션이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우리의 통합과 API 플랫폼은 하이퍼 커넥티드 경제에서 비즈니스를 주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삼성SDS는 지터빗社와 사업협력을 통해 지터빗 솔루션의 인증관련 보안기능을 강화하여 대∙내외 고객대상으로 솔루션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SAP와 오라클이 경쟁 회사들을 마구 인수합병하면서 동시에 각 제품들을 통합해 제공하면서 시장이 양강 체제로 굳어가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세일즈포스가 등장하고 워드데이를 포함해 각 영역별로 특화된 기업 업무용 SaaS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전세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들은 모바일 시대와 클라우드 시대에 적합한 이들 서비스를 도입해 활용해 왔다.

델EMC의 경우 델 부미(Dell Boomi; https://boomi.com/)라는 계열사를 통해서 관련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VM웨어나 피보탈처럼 관련 시장이 특화되어 있고 시장 성장률이 높아 독립적인 회사로 운영하고 있다.

관련 시장은 인포메티카,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AP, IBM 같은 전통 강자들에게 스타트업들이 도전하는 형국이다. 삼성SDS가 투자한 지터빗은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초기에는 중견중소기업(SMB) 시장을 겨냥하다가 클라우드 시장이 서서히 개회되던 2010년 클라우드 버전을 내놓으면서 도전에 성공했다. 2010년 이후로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기업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iPaaS 업체들은 공통적으로 FTP, HTTP, AMQP (Advanced Message Queuing Protocol)와 AS(Applicability Statement) 1, 2, 3, 4와 같은 통신 프로토콜 커넥터, SaaS와 기업 내 구축하는 패키지 응용 프로그램용 커넥터와 어댑터, 업계 데이터 표준, 데이터 매핑과 변환. 데이터 품질, 라우팅과 오케스트레이션, 통합 흐름 개발과 라이프 사이클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우병오 틴드럼시스템즈 대표이사는 “이미 클라우드 시장이 일반화된 해외의 경우 iPaaS 시장은 경쟁이 치열합니다”라고 전하고 “국내 대기업들이 SaaS를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국내서도 iPaaS에 대한 관심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전했다. [테크수다 Techsuda]

관련 기사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장성우 한국오라클 전무, “기업 내 생성형 AI 구축과 서비스도 모던 데이터 플랫폼이 지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 회사답게 가장 코어에서 생성형 AI 환경을 마련하려는 고객들의 고민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