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진정호 현대무벡스 대표, “한국 데이터허브 연합군(K-DA), 데이터•AI 산업 확대에 전폭적인 지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데이터는 산업의 쌀이다. 인공지능(AI) 경제를 향해 나가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고 리드하는 중추적 역할을, 우리 K-DA가 담당하겠습니다. 회원사들과 함께 K-DA회장사로써 데이터•AI 산업 확대에 전폭적인 지원을 다 하겠습니다.”

진정호 현대무벡스 대표이사는 K-DA회장사 선출에 대한 소감과 다짐을 이렇게 밝혔다.

지난 3월 국내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 중소벤처 기업들이 힘을 합친 ‘한국 데이터허브 얼라이언스’ (Korea-Datahub Alliance, 이하 K-DA) 연합군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K-DA는 좀 더 체계적인 데이터허브 구축과 사업관리, 거버넌스등을 강화하기 위해 K-DA 초대 회장사에 현대무벡스를 선출했다고 밝혔다. 또 2차 협력 기업들도 받아들이면서 관련 생태계 확산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이번 2차 참여기업 협정식에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기업들로 PaaS 전문기업 나무기술과 맨텍, 스마트시티 전문기업 메타빌드,공공 AP전문기업 유알피시스템이 함께 참여한다.

사진 설명 :  왼쪽부터 맨텍 이형일 대표이사, 유알피시스템  이홍재 대표이사,  K-DA 회장사 현대무벡스 진정호 대표이사, 메타빌드 조대환 부사장, 나무기술 권윤범 부사장

K-DA는 2차 참여기업들과 함께 데이터허브 즉,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그릇에 좀 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하반기에는 K-DA가 진행하는 첫번째 대규모 데이터쇼를 준비하고 있다. 오는 9월 5일‘K-DA 컨퍼런스 2019’에서는 “당신의 데이터는 힘과 전략이 된다! 데이터를 부탁해!”라는 주제로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600명 규모로 진행된다. 

이 날 행사에는 다양한 데이터기술과 레퍼런스를 공개해 산업 전반의 더 많은 전문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의 장으로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현재 K-DA 회원사에는 현대무벡스, 인텔코리아, 이노그리드, 어니컴, 현대BS&C, 테라텍, 넥스코어테크놀러지, 아이브릭스, 유비스토리, 이준시스템등 10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K-DA 간사사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이사는 “데이터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유용한 데이터는 매우 적다며 K-DA회원사들과 함께 데이터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BM을 발굴 육성해 데이터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데이터산업 시장규모는 지난해 기준 15조, 데이터와 관련된 직접매출 규모도 6조원대로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정부 역시 올해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1787억원을 투입한다. 전년대비 4배 이상 증액되어 데이터 소유기업의 판로개척, 데이터ㆍ 구매ㆍ활용ㆍ가공등에 데이터바우처 사업지원, 데이터인력 양성등 데이터 강소기업을 집중육성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민간 기업의 주도적인 역할과 정부의 다양한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어 관련 업계의 성장성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 27일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업 (주)이노그리드(대표이사 김명진, www.innogrid.com)는 국내 데이터경제(Data Economy) 기반이 되는 데이터허브 플랫폼 구축을 위해 인텔코리아(대표이사 권명숙, www.intel.com), 어니컴(대표이사 이석호, www.onycom.com) 현대무벡스(대표이사 진정호, www.hyundaimovex.com), 현대BS&C(대표이사 노영주, www.hd-bsnc.com), 테라텍(대표이사 공영삼, www.teratec.co.kr), 넥스코어테크놀러지(대표이사 이홍철, www.nexcoretech.co.kr), 아이브릭스(대표이사 채종현, www.i-bricks.co.kr), 유비스토리(대표이사 서경원, www.ubstory.net), 이준시스템(대표이사 한상훈, www.ejune.co.kr)등 과 함께 국내 데이터산업발전 및 협업을 위해 ‘한국 데이터허브 얼라이언 (Korea-Datahub Alliance : K-DA)’ 출정식 행사를 가졌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사이니지∙호텔TV 관리, 더 쉬워진다”···LG전자, B2B 통합 관리 솔루션 플랫폼 선보인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상업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B2B 제품을 운용, 관리하는 솔루션을 모은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