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CNCF, 쿠버네티스(Kubernetes) 포럼, 서울에서 개최

전세계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관련 전문가들을 연결하는

첫 번째 쿠버네티스 포럼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코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결성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CNCF: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이 오는 12월 9일부터 10일까지 용산 드레곤시티호텔에서 “쿠버네티스 포럼(Kubernetes Forum) 서울”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삼성SDS, SK텔레콤, 콘데 나스트 인터내셔널(Condé Nast International),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여러 쿠버네티스 기여자들이 참여해 기술 데모에서 최종 사용자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논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국내의 쿠버네티스 전문가와 채택자, 개발자, 최종 사용자들과 국제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CNCF는 이번 쿠버네티스 포럼 서울은 풍부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현장에서 관련 기업들 간의 협업을 독려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쿠버네티스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이 주관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코 시스템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의 상임이사인 댄 콘(Dan Kohn)은 “서울에서 첫 번째 쿠버네티스 포럼을 개최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 이 포럼은 지역 및 국제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전세계 커뮤니티와 전문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이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사업이다.”라고 밝혔다.

서울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다음과 같은 세션을 비롯해 주요 오픈 소스 기술 전문가들의 추가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 쿠버네티스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Cheryl Hung(에코시스템 담당 임원,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 디버그하기 어려운 파드(POD)를 디버그하는 방법 – 이어형(클라우드 엔지니어, Line Plus)
  •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및 오픈메트릭스(OpenMetrics) 모니터링 시스템의 상호 운용성 향상 – 임찬식(CTO, NexCloud)
  • etcd의 비밀 레시피 – 손준호(소프트웨어 엔지니어, Line Plus)
  • 쿠버네티스 SIG Docs 및 한국어 현지화 참여 – 손석호(선임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및 최이안(개발마케팅 매니저, 마이크로소프트)
  • 쿠버네티스의 NFV를 위한 고급 네트워크 기능 – Ashish Billore 및 박종한 (수석엔지니어, 삼성전자)

서울 포럼의 자세한 스케쥴 및 등록은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 포럼 서울 2일차인 12월 10일에는 후원기업들과 공동주최로 진행되며,
F5, 아콘소프트(Acornsoft), 깃랩(Gitlab), 인스타나(Instana), 엘라스틱(Elastic),
맨테크놀로지(Man Technology), 넥스클리퍼(NexClipper) 등이 후원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CNCF: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이란?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은 공용 및 개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스택을 이용해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은 쿠버네티스(Kubernetes)와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엔보이(Envoy) 등과 같은 글로벌 기술 인프라의 중요한 요소들을 주관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은 업계 최고의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 벤더들을 연결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픈 소스 개발자 컨퍼런스를 운영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클라우드 컴퓨팅 및 소프트웨어 기업과 200개 이상의 혁신적인 스타트업 기업을 포함해 450개 이상의 회원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은 비영리 단체인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에 소속되어 있다.

[테크수다 Techsuda 이창길 jjangkil@techsuda.com]

About 이 창길 기자

이 창길 기자
디지털 양산박을 꿈꾸고 있습니다. 언젠간 되겠지요. jjangkil@techsuda.com

추천 기사

깃랩, CNCF 쿠버네티스 인증 서비스 제공업체 자격 공식 획득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주력하고 있는 깃랩은 CNCF 인증 서비스 제공업체로서의 자격을 획득하고, 다른 기업들을 지원할 수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