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 화요일
Home / TECH / Mobile / “공유된 사진 10초 후면 사라진다”—샤틀리, ‘사생활 보호와 재미’ 모두 OK

“공유된 사진 10초 후면 사라진다”—샤틀리, ‘사생활 보호와 재미’ 모두 OK

shotlymain

“사생활보호가 주목적이긴 한데, 이게 써보면 은근 재밌어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만들어내는게 최종 목료라고 하면 너무 거창할까요?”

김태현 티그레이프 이사는  사생활 노출 없는 사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샤틀리(http://shot.ly)를 출시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샤틀리(Shot.ly)는 가까운 지인들과 친구를 맺고 사진을 찍어 메시지를 입력해서 보내는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로, 상대방은 보낸 사람이 지정한 최대 10초의 시간 내에서만 사진과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사진은 자동으로 삭제되어 온라인에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아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를 해소한 서비스이다.

해외 스냅챗과 유사하고 현재 기능의 거의 차이가 없다.

차별화 전략과 관련해 김태현 이사는 “휴대폰 주소록을 자동으로 읽어오고 페이스북과 연동해서 알만한 친구를 빨리 추천해 주는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현재는 여러 명에게 보낼 수 있지만 기본은 1:1채팅입니다. 조만간 그룹채팅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혔다.

샤틀리(Shot.ly)의 또 다른 특징은 사진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이다.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왓츠앱과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사진 공유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서 백 마디의 말보다 한 장의 사진으로 소통하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대가 도래했다. 샤틀리는 다른 서비스와 달리 직접 찍은 사진만을 공유해서 현장감 부여하고 사진 품질에 대한 부담을 낮춰 친구간에 더 많은 사진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티그레이프의 김태현 이사는 “샤틀리는 사진을 직접 찍어서 보내야 한다는 것과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사진이 자동으로 삭제된다는 제한을 의도적으로 뒀다. 친구나 가족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는 너무 많아서 샤틀리만의 독특한 색깔을 찾으려고 했고,  페이스북 등에서 친구가 올려준 사진을 한번 이상 보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점도 참고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샤틀리는 기존 사진 공유 서비스와 경쟁하기 보다는 보완재의 성격을 지니는데, 이용자의 사진 공유 습관이 서서히 바뀔 경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도 있다”는 포를 밝혔다.

샤틀리는 한국어 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등 총 5개의 언어를 지원하며 글로벌 진출 채비를 마쳤다. 현재는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갤럭시S4와 신규 출시될 갤럭시노트3 를 비롯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조만간 애플의 아이폰에서 이용 가능한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첨부 자료1> 자주 묻는 질문(FAQ)

샤틀리와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을 FAQ 방식으로 정리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http://ko.blog.shot.ly/faq) 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샤틀리를 왜 만들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은 http://ko.blog.shot.ly/post/60526543761/why-is-shotly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샤틀리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샤틀리는 나의 재미있는 사진을 친구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샤틀리가 특이한 점은, 공유한 사진은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설정된 시간이 지나고 나면 사진은 삭제되며, 더 이상 다시 볼 수 없게 됩니다.

샤틀리는 무료인가요?

샤틀리는 무료 서비스이며 사용하는 데에 있어 그 어떠한 비용도 청구되지 않습니다. 단, 샤틀리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이동통신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샤틀리로 전송한 사진은 누가 볼 수 있나요?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사용자만이 사진을 볼 수 있으며, 다른 이용자는 물론 샤틀리 서비스 운영자도 사진을 볼 수가 없습니다.

이미지 설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사진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한 번 설정 시간이 지나 사라진 사진을 다시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설정 시간이 지나 사라진 사진은 서버에서조차 삭제됩니다.

전송 받은 이미지의 스크린샷을 찍으면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샤틀리는 이미지 캡쳐를 막고 있으나, 전송된 사진이 캡쳐가 될 경우 그 사진을 보낸 친구에게 캡쳐가 되었다는 사실을 곧바로 알리게 됩니다.

원치 않는 사진을 보내는 사람이 있어요. 어떻게 해야하죠?

친구의 프로파일 화면에서 친구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단된 친구는 나에게 사진을 전송할 수 없으며, 이용자 또한 차단된 이용자에게 사진을 보낼 수 없게 됩니다. 차단된 친구 목록은 설정-친구관리 에서 확인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내가 원하는 사람한테서 온 사진만 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샤틀리는 모든 사람 또는 내가 등록한 샤틀리 친구한테 온 사진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내는 사진을 차단하시려면 설정에서 옵션을 ‘등록된 친구’에게서 온 사진만 보기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찍은 사진을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에게 전송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사진을 찍은 뒤 전송 전 친구 목록에서 더 많은 수신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샤틀리를 사용하면 나의 연락처나 소셜서비스의 프로필이 공개되나요?

샤틀리는 여러분의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이나 소셜서비스의 친구들 중 이미 샤틀리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을 추천하는 데에만 여러분의 연락처/친구목록을 사용하며, 실제 연락처나 소셜서비스 프로필이 공개되지는 않습니다.

아이폰/아이패드 이용자입니다. 샤틀리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현재 iOS 버전의 샤틀리는 개발중에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천 기사

이노그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사업 확대 시동 걸어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 이노그리드(대표이사 조호견, www.innogrid.com)는 올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 원년을 위해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