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워드프레스 따라하기] ② 둘러보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단순한 구조의 사이트가 만들어진다. 사이트의 목적에 맞게 변경하거나 글을 작성하는 등 사이트를 원하는 형태로 구성는 과정이 필요하다. 설치한 워드프레스의 구조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운영, 관리하는지 알아보자.

  1. 로그인 – 사이트 관리의 시작, 로그인하는 방법
  2. 도구막대, 사이트, 알림판 – 역할 별로 구분해 보는 워드프레스의 구조
  3. 사이트 살펴보기 – 테마로 보는 사이트 구조
  4. 도구막대 살펴보기
  5. 알림판 살펴보기 – 관리자 화면의 구성 살펴보기

 

1. 로그인

“로그인을 어디서 하나요?”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를 처음 접했을 때 그 당혹감이란 이루어 말할 수 없다. 로그인할 수 있는 링크 조차 감춰놓은 사이트라면 포기해 버리고 만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한국형 로그인 창을 제공하지 않는다. 특정 주소를 입력해야 로그인 정보 입력 창을 확인할 수 있다.

로그인 정보 입력 창 - [사이트 주소]/wp-admin
로그인 정보 입력 창 – [사이트 주소]/wp-admin

로그인 정보 입력 창 주소

http://[사이트 주소]/wp-login.php

로그인 정보 입력 창 예

http://netb.dothome.co.kr/wp-login.php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알림판( Dashboard)이라는 복잡한 화면이 나온다. 웹 브라우저 상단 좌측에 있는 사이트 이름( ex. 넷비닷홈 )을 클릭하면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지금부터 워드프레스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살펴보자.

 

2. 도구막대( Toolbar ), 사이트, 알림판( Dashboard )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역할 별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 도구막대( Toolbar ) – 상단에 있는 긴 막대 영역이다.
  2. 사이트 – 일반적인 웹사이트 화면을 말한다.
  3. 알림판( Dashboard ) – 관리자 화면으로, 웹사이트에 관한 모든 것을 관리하는 곳이다.
도구막대, 사이트, 알림판
도구막대, 사이트, 알림판

도구막대( Toolbar )는 로그인 했을 때 웹 브라우저 상단에 나타나며, 해당 사용자의 권한에 따라, 현재 사용 중인 페이지에 따라 조금씩 다른 구성을 보여준다. 또, 필요 없을 경우 설정을 변경해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화면에 보이는 웹사이트를 말하며, 알림판( Dashboard )은 관리자 화면으로 사이트의 뒷단에서 글쓰기, 사용자 관리, 댓글 관리, 테마 설정 등 웹사이트의 모든 것을 관리한다. 도구막대, 사이트와 알림판( Dashboard )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3. 도구막대 살펴보기

도구막대는 웹브라우저의 즐겨찾기와 비슷하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해 쉽게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사용한다.

 

4.사이트 살펴보기

워드프레스는 ‘테마( Theme )‘라는 것을 사용해 사이트의 레이아웃을 표시한다. 스킨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좀더 확장해서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워드프레스 3.6 버전에서 기본으로 TwentyThirteen 테마를 사용한다. 

TwentyTwelve 테마는 구조가 간단하고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테마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단순히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잠깐 살펴보도록 하자.

사이트 영역 - 헤더, 사이드, 컨텐츠, 푸터터터
사이트 영역 – 헤더, 사이드, 컨텐츠, 푸터

사이트 구조는 헤더, 사이드, 컨텐츠, 푸터 영역 등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테마에 따라 좀 더 세분화할 수 있는데 크게 보면 그 구조는 동일하다.

  1. 헤더 : 타이틀, 태그라인, 메뉴 영역
  2. 사이드 : 위젯 영역
  3. 컨텐츠 : 컨텐츠 영역
  4. 푸터 : 사이트 하단 영역

헤더( header) 부분은 사이트의 머리 부분으로, 타이틀, 사이트 설명, 메뉴 영역을 나타내며, 내부적으로는 각종 메타 정보와 스크립트, 스타일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사이드( side ) 부분은 보통 위젯 영역으로 최근 글, 최근 댓글, 글 목록, 카테고리 등의 링크를 제공하는 위젯들이 위치한다. 컨텐츠( content ) 부분은 사이트의 몸통 부분으로, 컨텐츠 등 사이트의 중요한 내용을 구성하는데 사용한다. 푸터(footer) 부분은 사이트의 하단 부분으로, 간단한 위젯이나 사이트의 정보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5. 알림판 살펴보기

알림판( Dashboard )은 관리자 화면이다. 수 많은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모두 익히는 것은 힘들다. 알림판의 기능은 반복해서 사용하다보면 익숙해 지므로 지금 당장 모든 기능을 암기할 필요는 없다. * 알림판에 접속하는 방법 로그인 상태에서 상단 ‘도구막대‘의 ‘사이트 이름’ > ‘알림판’을 클릭한다.

* 참고
알림판 주소 : http://[사이트 주소]/wp-admin/
예시 : http://netb.dothome.co.kr/wp-admin/

알림판 각각의 메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가볍게 살펴보자.

 

1) 알림판

– 사이트의 전반적인 상태를 요약해 한 페이지에 보여준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 테마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2) 글

– 모든 글 관리, 새 글 작성, 카테고리 관리, 태그 관리를 한다. 

3) 미디어

– 업로드한 파일 ( 이미지, pdf 등. )을 관리한다. 그리고 글, 페이지에 사용할 미디어를 미리 업로드한다. 

4) 페이지

– 소개, 연락처 등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게시물을 작성할 때 사용한다. 사용중인 테마가 템플릿 기능을 지원하면 각종 템플릿을 사용해 특정 포멧을 활용한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5) 댓글

– 댓글을 리스트 형태로 확인하고 관리한다.  

6) 외모

– 테마, 위젯, 메뉴를 변경, 추가, 관리한다. 새로운 테마를 업로드, 설치해 새로운 사이트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다. 

7) 플러그인

– 사이트의 기능을 확장, 추가하는 역할을 한다. 

8) 사용자

– 사이트의 사용자를 관리, 추가, 프로필을 수정한다. 

9) 도구

– 블로그 이전 시, XML 형태의 데이타를 이용해 가져오기 / 내보내기를 한다. 플러그인을 사용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0) 설정

– 사이트의 전반적인 설정을 관리한다.

 

지금까지 설치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둘러봤다. 다음 글은 사이트를 구성하는 과정을 진행하겠다.

About 창길 이

Avatar
IT가 문화, 사회, 지역의 좋은 도구가 되기를 꿈꿉니다.

추천 기사

SKT•KT, 갤럭시S7·S7엣지 개통 시작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SK텔레콤과 KT가 삼성전자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 개통을 시작했다. 두 회사는 개통을 맞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