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0, 토요일

구글 클라우드, 프리미엄 화상회의 솔루션 ‘구글 미트’ 무료 제공

  • 9월 30일까지 이메일 계정이 있는 사용자 누구나 무료 이용 가능
  • G스위트 고객이 아닌 조직도 사용할 수 있는 ‘G스위트 에센셜’ 선보여
  • 구글 미트 일일 회의 참석자 1억 명 돌파···매일 30억 분 화상회의 진행

구글 클라우드가 구글의 프리미엄 화상회의 솔루션 ‘구글 미트(Google Meet)’를 오는 9월 30일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이메일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구글 미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간단한 일정 예약, 화면 공유, 확장된 타일식 보기를 포함해 사용자 기호에 따른 레이아웃 설정 등 G스위트(G Suite) 비즈니스 및 교육용 사용자가 이용하는 동일한 기능이 제공된다.

2020년 1월 이후 구글 미트의 일일 최대 사용 시간은 30배 증가했다. 올해 4월 기준으로 구글 미트에서는 매일 30억 분의 화상회의가 이루어졌으며 매일 약 300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증가했다. 4월 기준 구글 미트의 일일 회의 참여자는 1억 명을 돌파했다.

구글은 수년 동안 구글 미트를 전 세계 학교, 정부, 기업이 신뢰하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화상회의 솔루션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최근 몇 달 동안은 사용자들의 수요가 높은 기능을 발빠르게 출시했다. 현재 병원, 은행, 리테일, 제조업체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구글 미트를 사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넷마블과 대한항공 등이 G스위트와 구글 미트를 활용하고 있다. 넷마블은 구글 미트로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구글 독스(Google Docs) 기반 공동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로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집과 사무실의 근무 환경을 거의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사내 업무 시스템을 G스위트로 전환해 긍정적인 사내 문화를 조성하고 디지털 경쟁력을 크게 강화했다. 채팅,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대화하게 되었고 의사 결정에 걸리는 시간도 크게 단축됐다.  

최기영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직장과 학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정으로 이동하면서 삶의 모든 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친숙하고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툴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졌다”며 “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한국에서도 다양한 산업군에서 구글 미트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협업 환경을 구축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한 층 더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프리미엄 화상회의 솔루션인 구글 미트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자도 쉽고 안전한 화상회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메일 계정이 있는 개인 사용자는 무료 구글 계정을 통해 누구나 meet.google.com나 안드로이드iOS  앱에서 구글 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계정은 업무용 또는 개인용 이메일 정보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이는 보안상 필요한 단계이며 단 한 번의 등록으로 구글 미트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미트 무료 버전은 회의 시간이 60분으로 제한되지만 9월 30일까지는 시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G스위트를 사용하지 않는 조직도 구글 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은 기존 G스위트 고객이 아닌 조직을 위해 ‘G스위트 에센셜(G Suite Essentials)’을 새롭게 발표했다. G스위트 에센셜은 전화 통화나 대규모 회의, 회의 녹화와 같은 구글 미트의 고급 기능이 필요한 조직에게 적합하다.

G스위트 에센셜로 팀의 모든 콘텐츠에 쉽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시간으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구글 독스, 구글 시트(Google Sheets), 구글 슬라이드(Google Slides)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은 9월 30일까지 G스위트 에센셜과 관련 고급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 G스위트 에센셜은 구글 미트 웹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다. 

기존에 G스위트를 사용하던 600만 고객은 관리자가 설정만 하면 바로 구글 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9월 30일까지 기존 및 신규 G스위트 고객에게 구글 미트의 고급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 같은 기간동안 기존 G스위트 고객에게는 계약 변경 없이 구글 미트 라이선스를 무료로 추가 제공하며 신규 G스위트 고객에게는 G스위트 에센셜을 무료로 제공한다.

교육 기관에서는 교육용으로 맞춤 설계된 무료 구글 앱 모음 ‘교육용 G스위트(G Suite for Education)’에서 제공하는 구글 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전 세계 1억2천만 명 이상의 학생과 교사가 고품질 온라인 수업, 학부모와 교사 간 회의, 개인 교습, 학교 내 사교활동에 구글 미트를 활용하고 있다.

짐 런디(Jim Lundy) 아라곤 리서치(Aragon Research) 수석 애널리스트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일상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으며 타일식 보기와 같이 인기 있는 기능과 함께 보안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화상회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기업과 소비자는 안전한 환경에서 많은 사용자를 지원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 미트를 선택하고 있다. 구글 미트는 지메일과 구글 캘린더 등 널리 사용되고 있는 G스위트 도구와 통합돼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다가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이 창길 기자

이 창길 기자
디지털 양산박을 꿈꾸고 있습니다. 언젠간 되겠지요. jjangkil@techsuda.com

추천 기사

구글 클라우드 게임 서버 서비스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스케일링 간소화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플레이어가 멀티플레이어(multiplayer) 게임을 선호하게 되면서 개발자는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 탁월한 플레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