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0, 수요일
seoul_icareu

한국IBM, 서울시와 손잡고 시민 위한 AI 챗봇 개발 협력

  • 한국IBM, 서울시가 추진하는 AI 챗봇 개발  ‘I CARE U’프로젝트에 ‘IBM 왓슨 어시스턴트’ 약 90일간 제공 및 IBM 전문인력 지원
  • 서울시, AI 기반의 챗봇으로 코로나19관련 시민 불안감 해소, 시민 의견 수렴 기대
[테크수다 이창길 jjangkil@techsuda.com] 한국IBM(송기홍 사장)과 서울시(박원순 시장)가 IBM의 왓슨 어시스턴트(Watson Assistant)를 활용해 서울 시민을 위한 AI 챗봇 개발에 나선다.

한국IBM은 서울시의 ‘I CARE U(아이 케어 유)’ 프로젝트에 IBM 왓슨 어시스턴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I CARE U’는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일상 변화와 어려움을 조사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정책 기획에 반영하기 위해 AI 기반의 챗봇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이다.

AI 챗봇은 IBM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IBM의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기술인 IBM 왓슨 어시스턴트(IBM Watson Assistant)로 개발되었으며, 서울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뒤, 그 결과를 비정형 데이터 엔터프라이즈 AI 분석 및 검색 기능을 갖춘 IBM 왓슨 디스커버리(IBM Watson Discovery)로 분류 및 분석하게 된다.

한국IBM은 시민 의견 수집, 분석 및 서비스 기획, 학습 준비 및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서울시의 ‘I CARE U’ 프로젝트가 신속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시는 한국IBM과의 협력을 통해 이후 AI 챗봇 서비스의 확장 및 고도화 과정을 거쳐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IBM은 약 90일 간 왓슨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AI 챗봇 서비스 개발을 위한 컨설턴트 및 전문 인력을 지원한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AI챗봇을 활용한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이 처해진 상황, 사회적 문제들을 파악하는 기회로 삼고, 시민들의 삶을 살펴본다는데 의미가 있는 새로운 시도로 생각한다”며 “이러한 IBM과의 협력이 민관협력의 좋은 사례가 되었다는 점이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다양한 서울시의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국IBM 클라우드 & 코그너티브 소프트웨어 사업 부문 총괄 김종훈 전무는 “전 세계적으로 모범이 되는 코로나19 대응 능력을 보여준 대한민국과 서울시의 노력에 한국 IBM이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미 전 세계 다양한 정부 및 기관에 왓슨 어시스턴트를 제공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서울시 ‘I CARE U’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BM은 지난 4월 전 세계 정부 및 의료 기관들이 AI를 활용해 코로나19 관련 중요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IBM 왓슨 어시스턴트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영어와 스페인어, 한국어를 포함 13개 언어로 맞춤 구성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전 세계 25개국에서 다양한 기관이 코로나19 극복에 IBM 왓슨 어시스턴트를 사용하고 있다.

서울시 I CARE U 프로젝트는 이번 달 9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해당 링크(https://i-care-u.mybluemix.net)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테크수다 Techsuda]

추천 기사

한국IBM, 신임 사장에 송기홍 대표이사 선임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지난 3년 반 동안 고객 서비스 일선에서 비즈니스 혁신과 디지털 전환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국내 선도적인 기업들과 긴밀하게 일했습니다. IBM의 앞선 기술과 다양한 산업에 걸친 전문 지식을 집약해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매우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클라우드 플랫폼과 코그너티브 솔루션, 고객 서비스 역량을 하나로 결집해 고객들과 더욱 큰 성과와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송기홍 한국IBM 신임 사장의 취임일성이다. 한국IBM은 신임 사장으로 송기홍 전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 대표를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송기홍 신임 대표이사는 한국IBM의 컨설팅 부문인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의 대표를 비롯하여,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대표, 모니터 그룹 아시아 지역 대표 등 세계적인 컨설팅 조직을 이끌어 왔으며, 25년 이상 국내외 주요 기업의 글로벌 성장 전략 및 경영 혁신 프로젝트를 주도해온 전사 전략, 성장 전략 전문가이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