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디쉬앱

글로벌 모바일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Radish), 760억원 투자 유치

  •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 사외이사진에 선임
  • 1년만에 일매출 1억 3600만원으로 25배 성장, ‘래디쉬 오리지널’ 1위작 9개월만에 월매출 7억 돌파

글로벌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Radish, 대표 이승윤)가 총 760억 원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지와 소프트뱅크벤처스 주도로 진행된 이번 투자유치에는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캐피탈,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대교인베스트먼트 등의 기관투자자들도 참여했다.

래디쉬는 대규모 투자 유치와 함께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와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 엔젤 투자자인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를 사외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이승윤 래디쉬 대표는 “이번 대규모 투자유치는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원천 콘텐츠이자 핵심인 소설 IP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전하며 “래디쉬는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집단 창작 방식과 실리콘밸리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의 데이터 기반 제작 및 퍼포먼스 마케팅 방식을 웹소설 IP 생산에 이식해 월 7억 매출이 넘는 히트 웹소설 시리즈 2건을 만들어냈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더 다양한 장르에서 많은 히트 웹소설 시리즈를 만들어내 영미권 유료 웹소설 시장의 지평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2016년 설립된 래디쉬는 영미권 시장을 기반으로 하며, 짧은 호흡으로 빠르게 전개되는 모바일 특화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이다. 올 상반기 일 매출 1억 3600만 원을 돌파하며 유료 웹소설 콘텐츠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작년 동기간 일 매출 530만 원 대비 25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월매출도 약 30억에 도달해, 작년 동기간 월매출 1억 5천만 원 대비 20배 성장했다. 

이같은 폭발적인 성장의 배경으로는 자체 제작 콘텐츠 ‘래디쉬 오리지널’이 주효했다. 래디쉬 오리지널은 방송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에미상(Emmy Award)을 14회 이상 수상한 작가들이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집단 창작 방식을 통해 제작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도 제작에 참여, 독자들의 반응에 따라 연재 방향을 설정해 나간다. 작가진의 집단 창의력, 데이터 전문가의 인사이트와 독자들의 피드백이 모두 함께 창작을 해 나가는 셈이다. 래디쉬는 지난 해 월 7억 매출이 넘는 웹소설 시리즈를 2건 제작했으며, 매출 1위를 기록한 오리지널 시리즈의 경우 연재 9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5천 2백만 건, 누적 매출 46억 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이번 투자에 대해 “글로벌 웹소설 시장의 높은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라며 “영미권 웹소설 시장에서의 래디쉬의 IP 소싱 경쟁력을 바탕으로, 래디쉬와 다양한 스토리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지 역시 래디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의 초석을 단단히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의 대표는 “래디쉬는 사업 초기부터 미국 시장에 진출해 끊임없이 시장을 개척해왔다”며, “속도감 있는 자체 제작 콘텐츠 수급을 통해 글로벌 웹소설 시장을 선도할 대표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와 함께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도 사외이사로 래디쉬의 성장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는 네이버 웹툰을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래디쉬가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영역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LG그룹 지주사인 LG의 사외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한편, 래디쉬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 디자인,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직군의 인력 채용에 집중해 회사의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을 더 고도화할 예정이다. [테크수다 Techsuda]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