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로고

VMware Cloud on AWS, 비즈니스 연속성, 비용 절감 업데이트 발표

  • 신속한 마이그레이션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기능 제공해 기업 비즈니스 확대 및 비용 절감 지원
[테크수다 이창길]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부문의 글로벌 리더인 VMware(CEO: 팻 겔싱어)가 VMware Cloud on AWS의 경제적인 혜택을 극대화하고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와 비즈니스 연속성,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진화하는 사용사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신규 기능에는 물리적 스토리지 기가바이트(GB) 당 약 50% 낮은 비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이하 ‘EC2’) i3en 인스턴스, 프로덕션 환경의 초기 가격을 33% 낮추는 2 호스트 SDDC(소프트웨어 데이터 센터) 설정, 멀티 테넌트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파트너사는 추가 선결제 비용없이 기존보다 5~10배 더 많은 고객을 지원할 수 있으며 소규모 기업은 호스트 기반이 아닌 개별 가상머신 기반으로 VMware Cloud on AWS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VMware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공동 개발한 VMware Cloud on AWS는 AWS서비스에 대한 최적의 액세스를 통해 AWS에서 VMware Cloud Foundation를 제공한다. VMware Cloud on AWS 서비스는 VMware HCX 및 VMware vMotion 기반의 초고속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일관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및 운영 기능을 결합했다.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이후 VMware Tanzu 포트폴리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 관리, 현대화하고 네이티브 AWS 서비스에 통합할 수 있다.

VMware Cloud on AWS 서비스 규모는 2020년 6월 기준으로 전년대비 총 가상머신과 호스트 수가 각각 3.5배, 2.5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VMware의 파트너 대상 인증 프로그램 ‘마스터 서비스 컴피턴시(Master Services Competency)’를 취득한 43개 회사를 포함해 전 세계 500여곳 이상의 채널 파트너사가 VMware Cloud on AWS 서비스 컴피턴시를 취득했다. 국내의 경우 이루인포, (주)굿모닝아이텍, KDIS, 필라웨어, 굿어스, (주)이테크시스템, 메가존클라우드, 오픈베이스가 취득했다. 그 외 VMware Cloud on AWS 고객에 제공할 수 있는 300 개 이상의 기술 솔루션이 인증 및 검증됐다.

마크 로마이어(Mark Lohmeyer) VMware 수석 부사장 및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 부문 총괄 사장은 “VMware Cloud on AWS는 강력한 클라우드 기능을 활용해 고객이 신속하게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하고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확장 및 축소할 수 있으며, 새로운 원격 업무 이니셔티브를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거나 애플리케이션 전략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VMware vSphere 기반 워크로드를 위한 퍼블릭 클라우드 파트너 AWS와 함께 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하고 VMware Cloud on AWS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사례를 지원, 최상의 경제적 가치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혁신과 향상된 클라우드 경제성 제공

VMware는 VMware Cloud on AWS를 통해 고객의 마이그레이션과 현대화 여정을 가속화하고 나아가 비즈니스 탄력성을 지원하는 핵심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 된 VMware Cloud on AWS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신규 i3en 인스턴스: i3en 인스턴스는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Intel® Xeon® Scalable Processors) 기반이다. 고용량 스토리지를 요구하는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고안돼 데이터 센터 마이그레이션과 재해 복구 변환 프로젝트에 높은 경제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신규 인스턴스는 현재 오퍼링 호스트의 스토리지 기가바이트당 비용 대비 약 절반 정도에 4배나 많은 물리적 스토리지 용량을 지원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대규모 데이터에 대해 랜덤 I/O 액세스를 요구하는 저지연 NVMe(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도 제공된다. 또한 SDDC 내 이스트-웨스트 트래픽에 대한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하는 NIC 수준의 내장형 암호화(Native encryption)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스토리지 집약적 워크로드를 위한 i3en 인스턴스와 컴퓨팅 및 메모리 집약적 워크로드의 i3메탈 인스턴스를 결합하고 매칭해 경제성을 더 높일 수 있다.

2 호스트 프로덕션, 클러스터 초기 비용 33% 절감: 2 호스트 클러스터는 프로덕션 워크로드를 위한 최소한의 환경을 제공해 더 많은 고객 및 파트너, 매니지드 서비스 프로바이더(MSP)가 VMware Cloud on AWS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호스트 클러스터는 VMware Cloud on AWS의 혜택을 누리면서 초기 비용을 절감하는데 이상적이다. 고객은 2 호스트 클러스터를 통해 3 호스트 클러스터 대비 최대 33 % 저렴한 초기 비용으로 VMware Cloud on AWS 환경을 시작할 수 있다.

VMware Tanzu Kubernetes Grid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도입: 기업은 VMware Cloud on AWS 상에서 Tanzu Kubernetes Grid를 추가해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및 확장,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Tanzu Kubernetes Grid가 제공하는 오픈 소스 기술과 자동화 툴을 통해 확장 가능한 멀티 클러스터 쿠버네티스 환경을 빠르게 도입하고 실행할 수 있다. Tanzu Kubernetes Grid on VMware Cloud on AWS를 통해 기업은 요구 사항에 맞게 쿠버네티스를 설계하고 확장하는데 필요한 모든 컴포넌트를 지원받아 클라우드에서 SDDC를 배포할 수 있다.

네트워크 옵션 확장: VMware Transit Connect는 자체 배포를 용이하게 하고 VMware Cloud on AWS SDDC, 아마존 버추얼 프라이빗 클라우드(Amazon VPCs) 및 온 프레미스 환경에서 연결 패브릭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복잡한 설정 관리의 번거로움을 없앤다. AWS Transit Gateway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VMware Transit Connect는 고대역폭, 저지연성 및 연결성을 보장하는 솔루션으로 자동 프로비저닝과 제어를 통해 간단한 운영을 지원한다. 연결 모델은 새로운 환경이 그룹에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 선형적으로 규모를 자동 확장 및 축소하여 사용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한다. 업계 최고의 VMware SD-WAN 지원을 통해 사용자는 지점 혹은 원격 장소에서 VMware Cloud on AWS 배포 워크로드에 대해 보다 향상된 네트워크 연결도 가능하다. VMware SD-WAN는 클라우드 기반의 전송 독립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해 모든 WAN 링크 및 유사 조합의 링크를 지원하고 최적화한다.

멀티 테넌시, MSP 비용 절감 및 중소기업에 새로운 기회 창출: VMware Cloud Director는 매니지드 서비스 프로바이더(MSP)에 사용량 기반 지불 방식(pay-as-you-grow) 모델을 제공해 오버헤드 비용을 줄이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파트너는 VMware Cloud on AWS SDDC 환경을 멀티 테넌트 리소스 풀로 나누어 리소스 할당을 세밀하게 제어하고 다양한 소비 모델을 지원해 가격 및 환경 규모를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다. MSP는 호스트 및 페어 리전 전반의 리소스 풀에 대한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구현해 기업의 지리적 확장과 고객 요구 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최종 고객에 맞춤형 관리와 일관된 경험을 지원해 운영 오버 헤드를 줄임으로써 타임 투 마켓(Time-to-market)을 가속화할 수 있다.

비즈니스 연속성 지원

VMware Cloud on AWS는 대한민국을 포함해 전 세계 17 개 AWS 리전에서 2 시간 이내에 통합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해 기업이 잠재적인 혼란을 최소화하고 단 몇 분 안에 급격히 증가한 사용자, 워크로드 혹은 긴급한 요구를 지원할 수 있다. 고객은 Horizon 7 VDI on VMware Cloud on AWS를 통해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를 신속하게 설치하고 확장해 원격 인력을 지원할 수 있다. VMware Site Recovery와 VMware Cloud on AWS는 인프라 위험을 완화해 고객이 능동적으로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VMware는 VMware Site Recovery 서비스형 재해 복구(DRaaS) 솔루션 기능을 확대하고 최적의 비용으로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업체 Datrium의 인수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테크수다 Techsuda]

추천 기사

최기영 사장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신임 선장으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구글 클라우드에 새롭게 합류하면서 국내 고객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미래 성장을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