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이제는 SaaS 시대] 송호철 더존비즈온 상무 “홈피스 올인원 팩으로 디지털전환 ·비대면 환경조성”···두 마리 토끼 모두 잡는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5년의 시간이 지났다.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하던 그와 다시 만나기까지. 국산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인 더존비즈온의 김용우 회장은 클라우드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과감하게 플랫폼 사업에 투자했다. 비즈니스 플랫폼 ‘위하고(WEHAGO)’는 그렇게 태어났다.

클라우드 시대 소프트웨어의 미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에 달려있지만 어느날 뚝딱하고 만들어지는 건 아니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고 해서 성공을 보장하는 건 아니다.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을 위해 애쓰고 있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업체 스스로도 패키지 제품을 새로운 시대에 맞게 탈바꿈시키고 또 새로운시대에 맞게 새롭게 만들어가야 한다.

“스타트업과 중소벤처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위하고(WEHAGO)의 홈피스 올인원 팩으로 대한민국 모든 기업이 비대면 환경 조성과 디지털 전환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 사업부문 대표(상무)는 홈피스 올인원 팩’을 출시에 대해 이런 포부를 밝혔다. 플랫폼 사업부문은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영역을 담당한다. 

더존비즈온이 ‘당신이 있는 곳이 곧 사무실이 됩니다! 비대면 업무 최적화 ‘홈피스 올인원 팩(https://dt.wehago.com)’을 출시했다. 홈피스는 집(home)과 사무실(office)이 융합된 개념으로 홈피스 올인원 팩은 PC나 노트북, 태블릿, 폰에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 기반으로 접속해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지 사용할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다. 

더존비즈온의 비즈니스 플랫폼 ‘위하고(WEHAGO)’ 속에 다양한 업무용 서비스의 브랜드명이 홈피스 올인원 팩이다.

관련 제품이 등장할 때 공교롭게도 전세계는 코로나19 등장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기업들도 전대미문의 이 공포스러운 바이러스 앞에 휘청거리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때마침 정부도 비대면 시대에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홈피스 올인원 팩’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발표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맞춘 패키지이다. 이 사업은 기업이 비대면 업무환경을 큰 비용 부담 없이 구축할 수 있도록 400만 원 한도에서 비용의 9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하는 패키지는 회계/세무관리, 인사와 급여관리, 기업전용메신저, 화상회의, 내PC원격 접속, 메일, 웹오피스, 문서협업솔루션, 웹스토리지, 팩스, 전자결재, 노트, 일정관리, 할일관리, 조직도, 거래처관리, 명함관리, T에지 같은 기업 운영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  근태관리, 경비청구, 홈페이지제작이 가능한 웹빌더, 영업관리의 CRM, 프로젝트 관리 가능한 ‘WE PMS’, 전사세금계산서, 연말정산, 신용지키미 등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홈피스 올인원 팩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대면, 비대면 구분 없이 상황에 따라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실제로 세부 구성을 살펴보면, ▲경영관리 ▲소통 및 협업 ▲문서작성 및 자료저장 ▲전문가 연계 ▲부가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업무 영역에 걸쳐 필수 서비스를 총망라했다.

사실상 개별 SW를 별도로 구입해서 통합(인티그레이션)해 사용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기업에 필요한 SW를 모두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총 23개를 제공한다. 파트너를 통해서 향후 필요한 것들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회계나 세무, 급여관리 등에 대한 자체적인 팀을 가지고 있는 곳은 패키지 1, 이런 서비스도 다른 곳에 위탁관리하는 조직에서는 패키지2를 선택하도록 했다.

송호철 상무는 “위하고(WEHAGO) 플랫폼은 saas 입니다. 어떤 SaaS냐 하면 기업을 위한 SaaS입니다. 중소기업들이 정보기술(IT)에 대한 투자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도 기업 내부에 많지 않고 해당 인프라에 대한 이해, 계속 변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 등등 어려움이 있습니다”라면서 “그러다보니 지금같은 상황에서 IT를 통한 혁신을 내재화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저희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서 기업을 위한 쉐어드 서비스, 즉 접속하면 혁신적인 기술들을 기업 내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더존비즈온은 이 사업의 공급기업 중 한 곳으로서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의 마중물에 부응하고 중소기업의 고충을 분담하는 대승적 차원에서 특별 패키지 구성과 파격적인 특별할인 정책을 결정했다. 따라서 홈피스 올인원 팩을 도입한 기업은 한 두 개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없는 기업의 비대면 업무환경을 언제 어디서나 PC와 스마트폰 등 어떤 기기로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다.

특히, 홈피스 올인원 팩의 전체 서비스는 패키지 구성에 따라 정상가 500~800만 원대에 달하는데, 최대 57%까지 특별 할인가로 공급된다. 더존비즈온의 특별할인에 중기부의 바우처 지원이 더해지면 수요기업은 단 40만 원만 부담하고도 홈피스 올인원 팩을 도입할 수 있다.

앞서 밝힌대로 위하고(WEHAGO) 플랫폼은 준비 작업이 5년 정도된다. 더존비즈온은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다가 초기 빌려쓰는 SW 컨셉인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사업도 국내 통신사와 함께 해왔다. SaaS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 작품이다. 더존비즈온 스스로 새로운 시대에 대비해 많은 투자를 단행했다.

이에 대해 송호철 상무는 “10년 전만하더라도 PC에  설치해 사용하는 SW가 너무나 당연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도래하면서 어떻게 기존 SW를 이 새로운 환경에 적용해서 사용할까 고민했죠”라면서 “이후 완전히 웹 기반으로 모든 걸 만들어야 한다고 회사에서 판단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단행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5월부터입니다. 저희도 새로운 시대에 맞게 도전한 것이죠”라고 말했다.

어떤 이점이 있을까. 코로나19 환경은 극단적으로 SaaS에 대한 필요성을 증명한다. 회사에 모두 출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재택 근무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았다. 원격 접속하고 채팅하면서 화상회의를 하는 건 기본 옵션이었다. 예전 같으면 프로젝트 도입 검토부터 도입 업체 선정, 프로젝트 진행, 완결로 수개월은 족히 걸리던 시간이 이제는 의사결정 하면 바로 가능하다.

코로나19가 디지털 전환 촉진시키는 건 사실이다. 그는 “물론 안타까운 일입니다. 출근해서 업무를 보던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하면서 클라우드 이전 이슈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구 지역에는 저희가 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했습니다”라고 전하고 “이미 발생한 상황에서 디지털 전환을 하면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존비즈온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제공하는 종류도 23개 정도로 많다. 더존비즈온은 모든 기업들의 업무 활동을 돕는 걸 패키징한 게 아니라고 설명한다. 우선 재택 근무를 위해 추렸다. 때마침 정부도 비대면 서비스 지원 사업을 마련했고 더존비즈온은 이런 정부 시책에 적응 호응하면서 고객들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한다.

서비스 지원 사업을 통해 40만원의 자가 분담금을 내면 이 모든 것들을 1년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수가 늘어나고 1년이 지나면 할인해 도입했던 고객 입장에서는 비용 증가 이슈가 발생하지 않을까? 송 상무는 “그에 대한 대비책도 미리미리 마련해 대응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디지털전환 속도가 빨라진 건 여전하지만 단순 기술 도입만으로 디지털전환에 성공했다고 평하기 힘들다. 그도 이런 견해에 동의한다. 하지만 시장이나 고객들도 변하고 대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단순히 비용 이슈만이 있는 건 아닌 거 같습니다. 새로운 환경의 근무 형태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기업 문화가 큰 장벽이자 허들이 되고 있습니다”라면서 “물론 빠른 기업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도 있습니다. 그래도 많은 기업들의 리더들과 구성원들이 이를 받아들이고 대응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밝힌대로 이번에 패키징된 기능들은 대략 23종이다. 향후 파트너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발자 사이트도 오픈해서 필요한 기능들은 마켓 플레이스 형태로 추가할 수 있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모든 기능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해 제공한다는 점에서 해외 세일즈포스닷컴이 다른 다양한 업무용 업체들과 협업하는 형태와는 다르다. 

송호철 상무는 “일부는 가지고 있던 걸 클라우드 환경에 맞게 바꿨고, 대부분은 없던 것들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맞게 개발해서 제공합니다. 단순한 업무용 SaaS가 아니라 향후 AI와 빅데이터 환경도 고려한 데이터 플랫폼 기반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기업 내부의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야 하는 특수성을 미리 대응하고 마련하다보니 이런 형태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빅데이터 관련 더존비즈온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함께 ‘중소·중견기업의 혁신 서비스 발굴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이 디지털 뉴딜의 첫 번째 현장 행보로 더존비즈온을 방문한 이후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디지털 댐 구축의 실증적 사례를 만들고, 이를 통해 성공적인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더불어, 민간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고 데이터 유통 거래를 활성화하는 한편, 역량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찾아내 이들을 육성하겠다는 취지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경진대회 기간 동안 더존비즈온의 빅데이터 플랫폼과 데이터센터들이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가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데이터유통플랫폼(https://bigdata-sme.kr)’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더존비즈온의 데이터 유통 플랫폼은 정부의 10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자 중 한 곳으로 선정된 곳이다.

여기에서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는 ▲기업회계/인사 데이터(더존비즈온) ▲부동산 데이터(㈜빅밸류) ▲보험/사고/통계 정보(한화손해보험) ▲교육/컨설팅 정보(한국생산성본부) ▲연구/R&D데이터(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외감기업 데이터(NICE평가정보) ▲소셜데이터(와이즈넛) ▲수출입/무역/물류 관련 데이터(한국무역정보통신) ▲개인회원/기업회원 인력정보(인크루트) ▲기후데이터(녹색기술센터) ▲통계청 데이터 기반 리포트 정보(선도소프트) 등이다.

송호철 상무는 “디지털 댐 이야기를 하는데요. 댐에 물이 모여야 합니다. 물이 어디서 올까요? 클라우드가 구름이고 이 구름에서 비가 와야 댐에 물이 모이는 것이죠.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에게 필요한 수많은 형태의 데이터들을 모아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ㄴ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마련했습니다”라며 “위하고(WEHAGO) 플랫폼 기반의 홈피스 오피스팩을 사용하는 고객들도 자사의 데이터를 비롯해 외부의 수많은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하고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은 물론 미래 시대의 경쟁력을 강화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교육, 의료, 유통 등 개별 산업군 별 고객 혁신을 돕는 플랫폼으로 동시에 변모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더존비즈온은 기존 ERP 구축 고객들도 ERP 커넥터를 통해 위하고 홈피스 올인원 패키지 데이터와 손쉽게 연동해서 관련 SaaS 를 기업 내부에 도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도 마쳤다. 구축형과 서비스형을 혼합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 환경 지원도 만반의 대응을 끝냈다.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SaaS추진협의회, 제2대 회장사로 메가존클라우드 추대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 이하 KOSA) 산하 SaaS추진협의회(이하 사추협)는 성공적인 디지털플랫폼정부 구축과 국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