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폴리(Poly), 2021년에 주목해야 할 주요 기술 전망

  • 미래의 업무 형태를 변화시키는 업무 환경의 주요 동향

프리미엄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의 선도기업인 폴리(Poly)는 2021년에 주목해야 할 주요 기술동향을 발표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수백만 명의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수행하는 등 전례없는 변화에 직면했던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 기업들은 직원과 임원들 모두 새로운 업무 방식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추진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Poly의 아세안 및 한국 담당 매니징 디렉터인 사미르 사예드(Samir Sayed)는 2021년 한국의 업무 형태를 변화시키는 6가지 주요 동향을 최근 발표했다.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 정착

업무는 장소의 문제가 아니라 수행하는 일이 핵심이다. 2021년에는 더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채택하고, 사무실이나 집 또는 어떤 장소에서나 보다 일관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무는 더 이상 소요된 시간이 아니라 일의 결과로 판단될 것이다.

“원격근무 인력이 증가함에 따라 업무와 가정생활을 분리하여 극심한 피로도를 방지하는 매우 실질적인 요구사항인 직원 복지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보장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기업들은 사무실을 떠나 있는 시간과 직접 대면하는 시간 간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XaaS(Anything-As-A-Service)를 통한 비즈니스 민첩성 촉진

디지털 혁신은 XaaS(Anything-As-A-Service)를 통해 촉진될 것이다. 공급업체들이 가치 제공을 서비스로 전환함에 따라 디지털 서비스 가입 모델이 확산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필요에 따라 배포를 진행하고, 확장함으로써 중단없이 원활하게 지속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다.

“새로운 업무 방식으로 인해 기업들은 기술 공급업체들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이상의 것을 제공하기를 기대할 것이다. 또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공급업체도 필요로 하고 있다. 기술 결함으로 인한 가동 중단은 직원들이 감당할 수 없는 장애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문제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중요한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

프로슈머의 부상

일반 소비자용 장치들로 충분한 성능을 얻지 못하는 직원들은 광통신 인터넷 연결 및 노이즈 차단 헤드셋은 물론, 버튼만 누르면 간단하게 화상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오디오 및 비디오 회의 솔루션 등 원활한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재택근무 환경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우리는 홈 오피스의 엄청난 변화를 목도하게 될 것이다. 2021년에도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지속하면서 원활한 협업을 위해 홈 오피스를 업그레이드하고, 개편하게 될 것이다. 전문 소비자, 즉 프로슈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정환경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초고속 인터넷과 편안하고, 노이즈 차단 기능을 갖춘 헤드셋을 비롯해 버튼만 누르면 협업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선명한 오디오 및 화상 회의 솔루션 등으로 홈 오피스를 구축하고 있다.”

사무실의 변화

사무실은 직원들이 만날 수 있는 중요한 모임 장소로 변하고, 대부분의 작업은 계속 원격으로 수행될 것이다. 업무 공간은 모든 직원들의 업무 스타일을 수용하고, 어디에서나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협업 및 기술 지원이 이뤄질 것이다.

일부 기업들은 현장 인력을 감축하고 부동산 비용 절감을 모색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기업들은 사무공간을 축소시키지 않고 있다. 대신 고용주와 기업들은 본사 사무실의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모든 직원들의 업무 스타일을 수용하고, 어느 한 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어디에서나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위치에서 협업 및 기술 지원이 가능한 업무 공간을 만드는데 주력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채택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2021년에는 협업을 통한 생산성 최적화에 주목해야 한다. 기업들은 물리적 환경을 혁신하여 협업 환경(예: 회의실 수 및 크기 증가)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며, 새로운 디지털 협업 및 원격 회의 도구들도 등장하게 될 것이다.”

성공의 핵심은 비디오

비디오는 그 어느 때 보다 회의의 핵심 도구로 보편화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기술이 발전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원격 의료 및 교육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이 적용되면서 일상적인 비즈니스에서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회의에서는 이미 비디오가 일반적인 표준이 되었으며, 사용자 및 고객과 소통하고, 협업하는데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았던 많은 산업 분야에서도 표준이 되고 있다. 또한 더 빠른 인터넷 연결과 향상된 비디오 압축 기술의 발전으로 HD 및 4K 비디오 믹스가 추가되면서 협업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리고 있다.”

연결 기술의 발전으로 더 나은 협업 환경 구현

기업들은 원활한 연결을 통해 마치 직접 만나는 것처럼 향상된 협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5G와 같은 기술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 혁신 노력은 최종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기술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결 기술이 향상되면서 특히 비디오 및 음성 기반 협업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직원들의 일상적인 접근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많은 이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전반적으로 5G와 같은 기술은 보다 빠른 연결성을 제공함으로써 원격 인력을 지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이는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팀과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결론적으로 전통적인 사무실 환경은 이제 도태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직원들이 어디에서 업무를 수행하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올바른 도구를 갖추기 위해 진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복지 정책은 극심한 피로도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들이 관리해야 할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이 창길 기자

이 창길 기자
디지털 양산박을 꿈꾸고 있습니다. 언젠간 되겠지요. jjangkil@techsuda.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