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한국IDC, 국내 웨어러블 시장 연평균 3.5% 성장···전망2025년 1,515만대

– 2025년 국내 웨어러블 시장 연평균 3.5% 성장하며 1,515만대 규모 예상

– 위드 코로나 상황 속 헬스케어 및 디지털 콘텐츠 소비 관심 고조되며 연관 웨어러블 수요 확대

– 웨어러블 기기와 서비스콘텐츠 결합을 통해 외연 확장 지속 전망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한국 웨어러블 시장이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5%를 기록하며 오는 2025년 총 1,515만대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https://www.idc.com/kr)는 최근 발표한 국내 웨어러블 연구 조사를 통해 국내 웨어러블 시장 조사 결과에서 이렇게 밝혔다. 

김혜림 IDC 책임 연구원은 “웨어러블 기기를 보완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의 진화에 주목해야 한다. 최근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를 비롯한 홈 트레이닝 구독 서비스와 웨어러블 기기와의 결합은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통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며, “추후 웨어러블은 축적된 데이터와 사용자의 실시간 생체 정보를 접목하여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헬스케어, 패션 업계를 비롯한 연관 산업군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해당 시장의 외연 확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2020년 위드 코로나 상황에도 온라인을 통해 활동을 이어가는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며 국내 웨어러블 시장은 전년 대비 1.5배 성장했고,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 고조와 음성 및 영상 콘텐츠 소비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확대되며 전망 기간 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이어웨어는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9% 로 워치와 손목밴드 대비 견실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전체 웨어러블 시장 내 비중은 2020년 73.6%에서 2025년 75.0%로 점진 확대될 예정이다. 이어웨어는 단순히 오디오, 비디오를 포함한 디지털 콘텐츠 전달을 넘어서 헬스 코칭, 스마트 어시스턴트 등의 기능 혁신으로 사용자의 생활 전반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통화 및 콘텐츠 소비의 핵심 기능인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ctive Noise Canceling)이 성장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손목밴드와 워치를 포함한 손목 착용 제품군은 전체 웨어러블 시장의 25% 수준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디스플레이 내 정보의 가독성 개선과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편의성이 강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손목밴드는 낮은 가격 장벽을 강점으로 연평균 성장률 2.1%인 워치 대비 소폭 높은 연평균 2.6%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워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활용이 가능한 *스마트 워치, 디지털∙아날로그의 강점을 살린 하이브리드 워치, 그리고 키즈나 노약자 보호를 위한 모니터링 워치 등 다양한 유스케이스를 동인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어웨어: 단순 오디오 전달 기능을 넘어 스마트 어시스턴트, 헬스 및 피트니스 트래킹, 또는 오디오 경험 향상 등 부가 기능을 지원하는 이어폰

*스마트 워치: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한 워치

[Techsuda 테크수다]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한국EMC, 국내 올 플래시 점유율 53.2%로 1위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한국EMC(대표 김경진 http://korea.emc.com)가 국내 올 플래시 어레이(All Flash Array, 이하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