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오라클도 Arm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OCI 암페어 A1 컴퓨트 공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오라클도 ARM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대열에 합류한다. 이미 스팍칩 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는 오라클 입장에서는 다양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해 이런 흐름에 동참했다.

오라클이 Arm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는 자사 최초의 Arm 기반 컴퓨팅 서비스인 OCI 암페어 A1 컴퓨트(OCI Ampere A1 Compute)를 포함한 광범위한 도구, 솔루션 및 지원을 발표했다. 오라클은 코어 시간당 1센트라는 업계 최저 수준 금액으로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racle Cloud Infrastructure, OCI)에서 활용 가능한 Arm 컴퓨팅 인스턴스를 제공한다. 이는 유일한 클라우드 제공업체 사례로, 해당 서비스는 유연한 VM(가상머신)의 크기 조정을 통해 메모리 및 코어 요구 사항에 따른 맞춤화를 지원한다. 이를 활용하는 기업 고객은 우수한 비용 효율성과 함께 Arm 인스턴스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범용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크리스 첼리아(Chris Chelliah) 오라클 아태지역 클라우드 기술 부문 수석 부사장은 “분산환경의 작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내에서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의 주변부(edge)에서도 실행되고 있다. 특히 아태 지역에서는 기업 조직이 운영 개선과 새로운 대고객 경험 제공을 중요시하는 만큼, 스마트 산업별 엣지 기술과 실시간 분석 및 IoT(사물인터넷)의 채택이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를 뒷받침하는 인프라스트럭처는 개방적이고, 매우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확장 가능하며, 유연하고 안전해야 한다. 우수한 비용 효율성으로 이와 같은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하는 ARM 아키텍처가 지역 내에서 빠르게 확산할 것으로 내다본다”고 덧붙였다.  

르네 제임스(Renee James) 암페어 컴퓨팅(Ampere Computing)의 설립자이자 회장 겸 CEO는 “OCI에서 제공되는 암페어 인스턴스는 개발자에게 있어 가히 혁신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오라클의 무료 티어는 OCI 암페어 A1 컴퓨팅 플랫폼의 시범 사용이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성능과 확장성 및 필수 역량을 제공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프로세서를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제품군”이라며 “오라클 개발자 클라우드는 개발자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신규 플랫폼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리스 버지(Chris Bergey) Arm 인프라스트럭처 LoB 담당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그동안 인프라스트럭처 산업은 컴퓨팅 측면에서 일률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해왔지만, 차세대 컴퓨팅은 목적에 따른 안전하고 강력한 프로세싱을 도입해 나가는 추세”라며 “Arm 기반 OCI 암페어 A1 컴퓨팅 인스턴스의 시장 출시와 함께 오라클은 기업 고객과 개발자를 대상으로 유연하고, 월등한 비용 효율성을 경험케 하며, 클라우드 혁신을 가속화하는 매력적인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Arm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과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티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태계

오라클은 Arm 생태계에 대한 투자를 이어 나가고 있으며, 다른 x86 인스턴스 대비 개발자를 위한 폭넓은 컴퓨팅 인스턴스 선택권과 코어당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적 이점을 제공한다.

처음 OCI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고유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1.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티어(Oracle Cloud Free Tier)는 30일 동안 미화 300 달러(한화 33만 8,250원 상당)의 무료 크레딧을 제공한다.

2.     올웨이즈 프리(Always Free) Arm 액세스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수준에 달하는 4개의 A1 코어와 24GB 메모리를 제공한다. 

3.     새롭게 공개된 Arm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티어의 제공량보다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는 Arm 기반 개발 프로젝트를 운영 중인 오픈 소스 개발자, ISV 파트너, 기업 고객 및 대학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 오라클 클라우드 크레딧 신청 권한을 부여한다. 

또한, 기업 고객이 최신 Arm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오라클은 깃랩(GitLab), 젠킨스(Jenkins), 랜처(Rancher), 데이터독(Datadog), 온스펙타(OnSpecta), 엔진엑스(NGINX) 및 제니모바일(Genymobile)과 같은 다양한 기술 및 오픈소스 파트너와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 Arm 개발자 생태계의 풍성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오라클은 빠르게 성장하는 CI/CD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유지하는 목적으로 공급업체 중립적인 오픈소스 커뮤니티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재단(Continuous Delivery Foundation, CDF)에 가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실행되는 새로운 암페어 알트라 Arm 프로세서에 대한 고객, 파트너 및 분석가 의견

매우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유연한 Arm 아키텍처는 스마트폰, IoT 디바이스, PC에서부터 서버 및 슈퍼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프로세서에 적합하다.  기업 고객은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오라클의 다양한 컴퓨팅 옵션, 강력한 베어 메탈 서버 및 업계 최초의 Arm 기반 유연한 가상 머신 구성을 활용함으로써 워크로드 크기를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아키텍처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 범용: OCI 암페어 A1 컴퓨트는 우수한 비용 효율성을 기반으로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및 컨테이너와 같은 범용 워크로드를 제공한다. 

  • 인메모리 캐시 및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에 이르기까지 Arm 프로세서는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메모리가 많은 워크로드에 대해서도 예측 가능한 성능을 제공한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Arm 프로세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테스트에 필요한 성능과 규모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iOS 혹은 안드로이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별도의 에뮬레이터 또는 중첩 가상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계산 집약적이고 과학적인 애플리케이션: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이점을 갖춘 Arm 프로세서는 계산 집약적이고 과학적인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이다.

벤치마크 측면에서는 OCI 암페어 A1에서 x264 비디오 인코딩 워크로드를 실행할 경우 오라클은 x86 기반 시스템 대비 최대 10%의 성능 향상과 최대 22% 이상의 비용 효율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OCI 암페어 A1에서 실행되는 엔진엑스 리버스 프록시 워크로드는 x86 기반 시스템 대비 최대 46 %의 성능 향상과 최대 62 % 이상의 비용 효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바 스톨라스키(Kuba Stolarski) IDC 인프라스트럭처 시스템, 플랫폼 및 기술 그룹 연구 책임자는 “오라클과 암페어의 협업을 기반으로 개발자와 기업 모두를 위한 매력적인 Arm 기반 플랫폼이 탄생했다. 낮은 진입 비용과 다양한 배포 규모를 갖춘 것은 물론, 클라우드 앳 커스터머(Cloud@ Customer) 서비스를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상에서 배포가 가능한 A1 컴퓨트 인스턴스는 장기적인 확장성과 단기적인 접근성이라는 최상의 조합을 제공한다”며 “Arm 생태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사용 사례의 범위도 계속해서 넓어질 것으로 내다본다. 이에 따라 Arm 기반 인프라스트럭처의 채택도 추가적으로 확산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A1 인스턴스 출시는 애플리케이션의 미래에 박차를 가하는  OCI의 훌륭한 첫 걸음”이라고 덧붙였다. 

보도자료 원문에서 브리스톨 대학교(University of Bristol), IDC, 옴디아(Omdia), 제니모바일, 젠킨스, 깃랩, 엔진엑스, 깃허브(GitHub), 수세(SUSE), 온스펙타, 데이터독, 인터랙터(Interactor), 엘로틀(Elotl Inc), 프로젝트 로닌(Project Ronin), 캐노니컬(Canonical)의 코멘트 또한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추가 자료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OCW 2023] 오라클, 벡터 스토어·신규 생성형 AI 기능으로 MySQL 히트웨이브 혁신 지속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오라클의 에드워드 스크리븐(Edward Screven) 최고기업아키텍트(Chief Corporate Architect)는 “오늘 발표된 MySQL 히트웨이브의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