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이수만 SM엔터 총괄PD, 콘텐츠 유니버스 비전 제시…K팝 2.0 시대 연다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엔터테인먼트, 이하 SM)가 ‘SM CONGRESS 2021’ (에스엠 콩그레스 2021)을 통해 음악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오리지널리티를 강화하고 프로슈머와 함께 콘텐츠 유니버스를 완성한다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금일(29일) 오전 10시 30분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SM CONGRESS 2021’에서는 앞으로의 SM의 비전과 전략이 발표되어, 글로벌한 관심을 얻었다.

특히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오프닝 스피치에서 “SM은 탄생부터 지금까지 콘텐츠 기업”이라며 “그동안 축적해 온 SM의 킬러 콘텐츠, 즉 SM 오리지널을 바탕으로 프로듀서와 프로슈머가 함께 할 콘텐츠 유니버스 속에서 우리의 킬러 콘텐츠가 모두의 ‘Re-Creatable’(리크리에이터블) 콘텐츠로 무한 확장되는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또한 SM은 에스파의 세계관을 담은 SMCU 첫 번째 영상에서 선보인 혼합 영상 콘텐츠 장르 ‘CAWMAN’(Cartoon의 C, Animation의 A, Web-toon의 W, Motion graphic의 M, Avatar의 A, Novel의 N을 조합한 단어)을 통해 SM만의 독창적인 세계관 SMCU를 계속 확장해 나가고, K팝을 사랑하는 이들이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프로슈머가 될 수 있도록 무한한 ‘콘텐츠 유니버스’를 만들기 위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는 계획을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

이베이에 인수된 MGM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미국 시장에서 활동할 새로운 그룹 발굴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살짝 공개하면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김영민 SM STUDIOS(에스엠 스튜디오스) 총괄 사장은 “1989년 ‘SM 기획’이 설립되었을 때부터 ‘방송제작업’은 SM의 큰 꿈이었다”며 ”이제는 우수한 콘텐츠 IP를 만들 수 있는 자들의 시대, 즉 ‘프로듀서가 중심이 되는 시대’가 됐다. 2021년 5월, SM C&C, 키이스트, 미스틱스토리 등에 소속된 우수한 프로듀서와 콘텐츠 전문가들이 SM STUDIOS(에스엠 스튜디오스)라는 이름으로 뭉쳐 콘텐츠 산업에 또 한 번 새로운 도약을 하고자 한다. ‘SM 오리지널’ 콘텐츠들은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IP로 전 세계 콘텐츠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악을 기반으로 예능 뿐아니라 영화, 드라마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에 초기부터 투자하고 이를 통해 팬들과 더욱 강력한 소통 관계를 맺어나가면서 지속적인 변화에 나선다. 
 
이성수 대표이사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와 ‘RE-Created’(리크리에이티드) 콘텐츠를 생성한 프로슈머가 함께하는 K팝 2.0 시대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300여 편 이상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리마스터 작업하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 SM의 킬러 콘텐츠를 활용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생산하는 프로슈머들과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그들을 홍보하고 지원해 나가는 PINK BLOOD(핑크 블러드) 프로젝트, K팝의 흐름을 오케스트라로 감상할 수 있는 ‘K-POP’s Orchestra’(케이팝스 오케스트라) 공연 시리즈를 선보일 SM Classics(에스엠 클래식스) 등 SM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HOT 25주년을 기념해 2집 수록곡 ‘자유롭게 날 수 있다면’을 메타버스 형태로 구현한 프로젝트도 눈길을 끌었다. SM은 기존 작품들을 현대의 기술로 새롭게 재탄생시키면서 기존 팬들과의 관계도 다시 한번 복원하면서 미래를 이끌 세대들과의 관계 맺기에도 주력하고 있다.
 
탁영준 대표이사는 “기존 사업영역을 넘어선 다양한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계획을 전했다. ‘SM Culture Experience’(에스엠 컬처 익스피어리언스)를 선사하고자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SM 온라인 커머스샵’, 아티스트와 프라이빗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DearU bubble’(디어유 버블) 등 뉴노멀 시대에 맞춘 신개념 서비스 제공 및 최고의 K팝 인재 육성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SM INSTITUTE(에스엠 인스티튜트)로 교육사업을 펼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SM CONGRESS 2021’에서는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호스트, NCT(도영, 마크, 쿤)와 에스파가 게스트로 나선 토크쇼 형식의 ‘이수만 쇼’를 비롯해, 강타, 동방신기 최강창민, 슈퍼주니어 이특, 은혁, 희철, 강호동, 신동엽, 이수근, 윤종신, 이용진, 이진호, 장예원 등 아티스트들도 출연해 다채로운 볼거리로 유쾌함을 선사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