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더존비즈온과 통계청은 16일 더존ICT그룹 강촌캠퍼스에서 ‘Nowcast 포털을 위한 데이터 활용과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김용우 더존비즈온 대표(사진 오른쪽)와 류근관 통계청장이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더존비즈온·통계청, ‘나우캐스트’ 협력···빅데이터 기반 경제·사회 지표 서비스 맞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나우캐스트(Nowcast) 포털은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통계생산과 활용을 위한 실험통계(Pilot Statistics) 작성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통계생산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통계청이 축적해 온 데이터 구축, 결합, 분석 경험과 더존비즈온의 중소기업 경영자료를 통해 일반 국민이 경제·사회 상황을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더존비즈온과 협력에 대해 이런 기대감을 드러냈다.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은 더존ICT그룹 강촌캠퍼스에서 통계청(청장 류근관)과 ‘Nowcast(나우캐스트) 포털을 위한 데이터 활용과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통계청이 올 연말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하는 나우캐스트(Nowcast) 포털은 공공·민간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가계, 사업체, 일자리, 공중보건 등 4대 부문의 10개 속보성 지표를 개발해 주간 단위로 시의성 있게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더존비즈온과 통계청은 16일 더존ICT그룹 강촌캠퍼스에서 ‘Nowcast 포털을 위한 데이터 활용과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김용우 더존비즈온 대표(사진 중앙 오른쪽)와 류근관 통계청장(사진 중앙 왼쪽)이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더존비즈온은 이번 협약에 따라 비즈니스 플랫폼 위하고(WEHAGO)에서 실시간으로 발생, 축적되는 기업 경영 빅데이터를 나우캐스트 포털과 연계하게 된다. 이후 해당 데이터의 통계적 검증과 지수화 단계 등을 거쳐 기존 전통적 통계생산 방식의 대안으로 경제·사회 지표를 신속하게 제공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위하고 플랫폼은 회계, 인사 등 기업 경영의 핵심인 전사적자원관리(ERP)와 협업 툴, 업무 생산성 도구를 비롯해 다양한 업무환경이 한 곳에서 통합 제공되기 때문에 기업 관련 양질의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따라서, 나우캐스트 포털의 4대 지표 중 하나인 사업체 관련 시의성 있는 경제·사회적 지표 개발과 신속한 정보 제공 서비스가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적시성 있는 통계 데이터와 지표를 통해 기업 의사결정과 정책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산업 동향을 더욱 쉽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매우 중요한 자원으로서 다양한 주체에 의해 생산, 관리되고 있으며 이런 데이터들은 연계되고 분석되어야만 의미가 있습니다”라며, “더존비즈온이 소유한 민간산업 데이터와 통계청의 다양한 데이터의 연계를 통한 분석으로 산업 혁신의 기반을 이루는 협력사례로서 자리매김할 뿐만 아니라 민관의 협업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유재성 퓨어스토리지코리아 대표, “올플래시 도입이 ESG 경영이다”···아카이빙 HDD도 올플래시로 대체 자신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기업들은 내부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저장 매체들을 사용해 왔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