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워드프레스 따라하기] ⑤ 설정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설치, 사이트 구성, 콘텐츠 작성 등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한 핵심이자 기본적인 절차를 살펴봤다. 이번 시간은 사이트 운영에 앞서 전반적인 정책을 설정한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항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 하나씩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 먼저 변경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설정한 예제 이미지를 첨부했다. )

사이트 설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든 후 자기 입맛에 맞게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본 설정을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사이트 구조, 화면 구성, 검색 최적화 등을 고려해 정책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설정 화면은 복잡해 보이지만 그 역할에 맞게 잘 구분되어 있어 생각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하나씩 각각의 역할과 설정 사항을 살펴보자.

사이트 설정
사이트 설정

 

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일반(general)’ 탭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사이트 설정은 ‘일반, 쓰기, 읽기, 토론, 미디어, 고유주소’ 등 총 6개로 구성되어 있다.

  1. 일반 – 사이트 제목, 주소, 메일, 사용자 가입 조건, 시간표시 형식 등을 설정한다.
  2. 쓰기 – 글을 작성할 때 필요한 기본 사항을 설정한다.
  3. 읽기 – 글을 읽는 기본 화면 구성을 설정한다.
  4. 토론 – 댓글에 대한 설정을 한다.
  5. 미디어 – 이미지관련 설정을 한다.
  6. 고유주소 – 웹브라우저 URL에 표시되는 주소 형식을 설정한다.

1. 일반

설정 > 일반 ‘일반 설정’에서 사이트의 기본 설정을 한다. 사이트의 제목, URL, 관리자, 사용자 등록, 시간 표시 형식 등을 설정한다.

일반 설정
설정 > 일반

2. 쓰기

설정 > 쓰기 ‘새 글 쓰기’ 등 콘텐츠 작성시 필요한 기본 사항을 설정한다. 이모티콘, 카테고리, 글 형식 등이 있다.

쓰기 설정
설정 > 쓰기

3. 읽기

설정 > 읽기 사이트의 콘텐츠를 읽는 부분을 설정한다. 사이트에 방문해 읽는 부분을 설정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메인 화면 페이지 설정, 콘텐츠 목록 수, 피드 노출 수, 피드 글 보기 형태, 검색엔진 ( robots.txt ) 접근 여부 등을 설정한다.

읽기 설정
설정 > 읽기

4. 토론

설정 > 토론 댓글, 핑백, 트랙백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을 설정한다. 작성한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의 반응에 대한 설정으로 부족한 부분은 추가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완할 수 있다.

토론 설정
설정 > 토론

5. 미디어

설정 > 미디어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 이미지, 영상, 슬라이드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게 된다. 미디어 설정 화면에서는 이미지, 파일 업로드와 관련된 사항을 설정한다.

미디어 설정
설정 > 미디어

6. 고유주소

설정 > 고유주소 고유주소 설정 유형은 ‘물음표와 숫자’, ‘날짜와 제목’, ‘월과 제목’, ‘숫자’, ‘제목’, ‘사용자 정의 구조’로 총 6가지가 있다. 그리고 글의 분류 방식인 ‘카테고리’와 ‘태그’도 원하는 형식으로 고유주소 설정이 가능하다. 

고유주소 설정
설정 > 고유주소

지금까지 간단하게 ‘설정’ 항목에 대해 둘러봤다. 다음 글은 각각의 항목 중에서 다루지 못한 세부 설명과 주의사항을 살펴보면서 사이트를 설정하는 시간을 갖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About 창길 이

Avatar
IT가 문화, 사회, 지역의 좋은 도구가 되기를 꿈꿉니다.

추천 기사

SKT•KT, 갤럭시S7·S7엣지 개통 시작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SK텔레콤과 KT가 삼성전자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 개통을 시작했다. 두 회사는 개통을 맞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