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 일요일

2025년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3조 8952억원・・・한국IDC, 연평균 14.8% 성장 전망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한국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이 2025년엔 3조 8952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대표 한은선, https://www.idc.com/kr)는 최근 발간한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2021-2025 산업별 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국내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4.8%를 기록하며 3조 8,952억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라고 밝혔다.

박서영 한국IDC 책임연구원은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반 기술인 클라우드가 주목받으면서 국내 다양한 산업의 많은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선점하고 올바른 디지털 서비스를 자사에 접목시키기 위한 전략적 제휴와 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산업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업들이 디지털 인프라를 혁신하는 과정에서 클라우드를 기반 기술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클라우드의 활용 범위가 산업 전반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산업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기회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국내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각 산업별로 구분되는 클라우드 도입 현황, 성장 요인과 저해 요인, 향후 시장 기회 등을 분석하여 향후 5년간 산업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동향을 전망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이 활발해지고 있는 배경에는 최근 산업간 경계가 희미해지고 융합되는 빅블러 현상에 대한 시장 트렌드가 하나의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핀테크, 테크핀과 같이 IT 서비스 회사에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유통과 서비스, 제조와 유통 등의 영역이 상호간에 복합적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기업들이 디지털 현대화를 진행하는 과정과 맞물리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을 통한 시너지가 발생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의 성숙도를 향상시키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시장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 구축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2022년 국내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인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조 산업은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9.9%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서비스 산업은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7.7%로 가장 빠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제조 산업의 경우 기업별 클라우드 사용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직 클라우드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의 수요 확대가 장기적인 성장 동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 LG, SK 그룹의 전 계열사에서 클라우드 도입 움직임을 보이며 클라우드 시장 성장에 기여했으며, 이를 중심으로 공장 프로세스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AI/ML 및 RPA 활용 확대 등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미디어/서비스 산업은 국내 주요 지상파 방송사와 위버스, CJ ENM 등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 업체, 대형 게임업체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 업체를 포함한다. 해당 산업의 콘텐츠 기반 서비스는 PaaS플랫폼 기반으로 방대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디어 업체들이 구독형 서비스 비즈니스를 확장하면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효율적인 아키텍쳐, CI/CD기술, 5G/CDN 결합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서비스 산업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산업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매년 괄목한만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클라우드 시장 성장을 주도해나가고 있다.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삼성SDS, 리얼 서밋 2022 개최・・・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혁신 방안 제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삼성SDS가 ‘클라우드를 통한 기업의 성장과 미래’를 주제로 성공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는 ‘REAL Summit(리얼 서밋) 2022’ 행사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30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디지털 혁신을 추진 중이거나 계획중인 비즈니스 고객을 초청해 진행됐으며, ‘클라우드 환경의 비즈니스와 팩토리 혁신’을 테마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날 황성우 대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객의 가장 최적화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는 삼성SDS의 입체적 방법론, ‘DT Cube’ 프레임워크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최근 기업고객은 클라우드 전환 시 자신들이 원하는 데이터의 보안 수준, 시스템 기능 및 지출 비용을 최적화 하기 위한 멀티/하이브리드 전략 수립에 깊은 고민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