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 목요일

[VFX] 덱스터, 국립중앙박물관 협업 ‘조선 사람들의 꿈, 평생도’ 실감 콘텐츠 영상 공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조선 후기 사람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삶을 그린 8폭 병풍 <평생도>가 시각특수효과(VFX) 콘텐츠 전문기업 덱스터스튜디오(206560)의 손을 거쳐 현대적 감각의 미디어 아트로 재탄생 했다.

덱스터는 국립중앙박물관과 협력해 ‘평생도 디지털 복원 실감콘텐츠 영상’을 관람객에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평생도는 디지털 패널 8면으로 구성돼 중앙박물관 디지털 실감 영상관 실감2관에서 상설 전시되며 웹페이지 온라인 감상도 가능하다.

김욱 덱스터 대표는 “디지털 헤리티지 산업은 문화유산을 또 다른 형태로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라며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 다룬 ‘병풍’은 조선 궁중부터 민간까지 다양하게 향유하던 미술 문화였기에 더욱 유의미한 시도였다”고 말했다. 강종익 공동대표도 “앞으로도 덱스터의 고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며 “역사 문화 보존과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덱스터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인터렉티브 요소를 더한 웹페이지 기획부터 최종 영상화까지 디지털 헤리티지 실감콘텐츠 사업 전반을 담당했다. 약 500여개의 어셋(Asset)을 3D모델링하고 리깅(rigging)작업을 거쳐 언리얼엔진으로 애니메이션화한 4K영상까지 제작했다. 

덱스터 홍보팀 관계자에 따르면 “평생도에는 풀, 나무, 사람, 동물, 집, 의복 등 수 많은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데 자사 보유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실감 영상화를 진행했다”며 “특히 길을 밝히는 ‘청사초롱’, 과거 급제 후 머리에 꽂는 ‘어사화’ 등 보다 면밀한 작업이 필요한 요소들을 생동감 있게 구현했고 입체적인 움직임이 가미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평생도는 조선시대 사대부의 일생을 회화적으로 형상화한 그림으로 돌잔치, 혼인식, 과거급제, 관직생활, 회혼례 등 인생의 과정을 8폭 병풍에 담은 작품이다. 조선 사람들의 꿈과 이상을 반영하여 조선 후기의 시대 상황과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자료로 뛰어난 학술적 가치를 지녔다. 

한편 이 작품은 ‘4폭 미디어 병풍’ 형태로도 제작돼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상영 중이다. 한국 회화와 병풍 이해도가 낮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네덜란드어까지 총 7개국의 언어를 지원하는 콘텐츠로 우리 문화재 국외전시나 외국박물관 한국실에서 선보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앞서 덱스터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주관하는 ‘2020 세계문화관 실감형 영상 콘텐츠 제작 사업’에도 참여해 관내 세계도자실, 일본실에 중국 도자기 전파 영향과 차문화를 실감형 콘텐츠로 구현했다. 올해 2월과 4월에는 각각 문체부 주관 광화문 미디어아트 광화벽화 제작과 경주시 미디어아트 전시사업 MOU를 체결하는 등 국가사업에 지속적으로 성과를 올리며 기술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Techsuda 테크수다]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덱스터, 비브스튜디오스·엑스온·에픽게임즈코리아 협력···최고 버추얼 프로덕션 기업간 맞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덱스터스튜디오가 버추얼 프로덕션 기업들과 동맹을 맺고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시각특수효과(VFX) 콘텐츠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