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금요일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메타버스 가능성 확장”ㆍㆍㆍ메타 커넥트 2022에서 메타 퀘스트 프로 공개 

  • 하이엔드 헤드셋 ‘메타 퀘스트 프로 (Meta Quest Pro)’ 공개하며 메타버스의 여정과 비전, 성과 공유
  •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한 차세대 업무 방식의 혁신을 가속화… 업그레이드된 ‘호라이즌 워크룸(Horizon Workrooms)’, 유튜브 VR 협업 등 다양한 청사진 소개
  • 메타 퀘스트 스토어를 통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누적 거래액 15억 달러 넘어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메타버스에서 보다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메타버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장하고자 ‘메타 퀘스트2’의 장점에 새로운 기술을 집약해 ‘메타 퀘스트 프로’를 선보인다”라며, “협업과 창의성 극대화에 중심을 두고 탄생한 메타 퀘스트 프로는 혼합현실을 통해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많은 일들을 가능케 해줄 것이다. 편안한 착용감과 디자인 측면까지 만족시키면서 차세대 업무・협업 방식부터 최고의 VR 경험까지 모든 것이 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메타(구 페이스북)가 미국 현지시각 10월 11일 연례 컨퍼런스 ‘메타 커넥트(Meta Connect) 2022’를 개최하고 메타버스의 여정 및 비전을 공유했다. 더불어 새로운 하이엔드 헤드셋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를 선보이고 마이크로소프트 등과의 파트너십과 VR 업무 협업 허브인 ‘호라이즌 워크룸(Horizon Workrooms)’의 새 기능 등을 발표했다. 

새롭게 출시된 메타 퀘스트 프로는 메타가 선보이는 첫 번째 하이엔드 디바이스다. 견고한 혼합현실 경험을 위한 고해상도 센서, 선명한 비주얼을 위한 LCD 디스플레이, 아바타의 자연스러운 현실감 구현을 위한 아이 트래킹(eye tracking), 내추럴 페이셜 익스프레션(Natural Facial Expression) 등 혁신적인 기능들을 담았다. 

메타 퀘스트 프로 (Meta Quest Pro)

메타 퀘스트 프로는 헤드셋, 터치 프로 컨트롤러와 스타일러스 펜 팁, 부분 광차단기, 충전 독으로 구성된 패키지로 219만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메타 스토어에서 오늘부터 사전주문이 가능하며, 10월 25일부터 배송이 시작될 예정이다. 

또한, 메타는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와 액센츄어 CEO 줄리 스위트(Julie Sweet)와 함께 차세대 업무 방식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 (좌),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우)

메타 퀘스트 프로는 업무용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업무 생산성 도구로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를 활용한 몰입형 미팅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365, 윈도우 365 환경을 제공한다.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과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앱과 윈도우 기능들을 퀘스트에서 활용 가능하게 되며 팀즈와 워크룸 통합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 인튠(Microsoft Intune)과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Azure Active Directory)를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메타버스 경험이 가능할 수 있도록 관리와 보안 기능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를 활용한 몰입형 미팅

이와 함께 액센츄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과 통합된 메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보다 많은 기업들이 현장에서 도입, 활용하도록 협업할 계획이다. 

다양한 팀이 함께 메타버스 공간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호라이즌 워크룸(Horizon Workrooms)’의 새로운 기능들도 선보였다. 표현력이 뛰어난 아바타, 스페이셜 오디오가 가능한 브레이크아웃 그룹(breakout groups), 화이트보드용 스티키 메모, 더욱 선명한 필기를 가능케 하는 새로운 스타일러스 컨트롤러 팁, 생산성 향상을 돕는 대형 가상 스크린, 풀 컬러 패스스루(passthrough) 모드를 이용할 수 있는 개인 사무실 기능 등을 새롭게 추가했다. 장기적으로는 줌(Zoom)과 통합된 매직 룸(Magic Room), 3D 모델 검토 기능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타는 보다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위해 디바이스 및 앱 관리와 같은 필수 관리 기능을 포함한 비즈니스 구독 번들인 ‘퀘스트 포 비즈니스(Quest for Business)’를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메타 퀘스트 스토어를 통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누적 거래액은 15억 달러, 약 2조 1천 500억원을 상회한다. 이에 따라, 향후 VR 개발자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게임 및 피트니스 분야 업데이트를 공유하고, 소셜 혁신을 견인할 유튜브 VR 협업, 메타 VR 아바타 스토어 계획도 공개했다.

VR 아바타 스토어

한편, 메타 퀘스트 프로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XR2+ 1세대 칩이 적용된다. 메타 퀘스트 프로는 메타와 퀄컴이 협업한 4번째 XR 기기로 스냅드래곤의 최첨단 기술과 플랫폼은 메카 퀘스트 프로 헤드셋과 메타 퀘스트 터치 프로 컨트롤러를 작동시켜 초저지연으로 보다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퀘스트 프로에는 12GB 램 256GB의 스토리지와 10개의 고해상도 센서가 탑재되어 있으며 헤드셋 내부에는 5개, 외부에는 5개가 탑재되어 다양한 몰입감을 높여준다. 

메타 퀘스트 터치 프로 컨트롤러는 스냅드래곤 662 플랫폼을 통해 여러 개의 내장된 위치 카메라를 통해 자체 추적할 수 있고 헤드셋에 초저지연 기능을 제공한다. 얼굴과 눈 추적과 결합하면 아바타가 VR에 더 자연스럽게 반영될 수 있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CES 2023] 마이크로소프트가 돌아왔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마이크로소프트가 CES에 돌아왔다. 오는 1월 5일부터 8일(현지시간)까지 4일간 진행되는 CES 행사에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