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금요일

‘최고원격책임자’ㆍ’유연세대’ㆍ ‘인재 강탈’, 2023년 HR 트렌드로 또오른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글로벌 HR 서비스 딜(CEO 알렉스 부아지즈)이 2023년 주목해야 할 글로벌 HR 트렌드를 제시했다. 작년과 올해, 전 세계 직장인 사이 확산했던 ‘대(大)퇴사 시대’와 ‘조용한 사직’이라는 키워드를 이을 최신 트렌드다.

딜이 제시하는 2023년 글로벌 HR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원격’과 ‘유연’이다. 지난 몇 년 간 원격근무와 국경 없는 채용이 보편화되고 경력직 중심 수시 채용이 활발해졌다. 유연한 근로 환경이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이제 직장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직장 선택 기준, 그리고 근무 방식을 바꾸고 있다.

1.    최고‘원격’책임자(Chief Remote Officer) 직책의 등장

글로벌 채용사이트에 최고원격책임자 직책이 등장했다. 원격근무가 증가하며 효율적 팀 운영을 위한 관리자가 생겨나고 있다.

2.    사무실에서 근무해 본 적 없는 ‘유연’ 세대의 등장

코로나와 함께 원격 근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은 ‘원격 퍼스트’ 환경에 익숙하다.

3.    Z세대 직장인의 아이덴티티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Z세대는 이제 갓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자 하는 Z세대는 본인 개성을 드러내는 이메일 서명글, 부재중 회신 메시지 등을 통해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다.

4.    인재 강탈

전 세계적인 인력 감축과 동시에 그중에 뛰어난 인재를 차지하려는 기업의 노력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직원 근속을 위한 기업의 복지, 조직 문화 강화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5.    원격 투잡러

원격 근무로 직장인이 출퇴근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자유시간에 원격으로 투잡하는 경우도 생겼다.

6.    워케이션

여행과 일의 결합이라는 뜻의 ‘워케이션 (휴가지 원격근무’)이 자연스러운 근무 형태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7.    유연근무제도 추종자의 등장

유연근무, 재택근무 등 개인이 근무 형태를 선택하는 유연한 제도를 선호하는 직장인이 늘어나면서, 원격근무가 어려운 회사에서 가능한 회사로 이직을 선택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8.    자율 휴일 제도

국경 없는 글로벌 업무로 인해, 국가별로 다른 공휴일과 휴가 시즌을 조율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직원이 자율적으로 휴무, 휴일을 선택하는 글로벌 조직문화가 도입되고 있다.

9.    컨퍼런스, 이벤트 모임의 활성화

원격근무, 재택근무 등으로 조직 구성원들끼리도 대면 만남을 하는 기회가 줄자, 컨퍼런스나 출시 행사 등 이벤트에서 동료, 관계자와 교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10.  재택근무로 저축의 증가

딜(Deel)과 모멘티브(Momentive) 설문조사에 따르면, 64% 이상의 직장인 응답자가 재택근무로 저축을 늘렸다고 한다.

11.  직장인 부업과 ‘긱 워커’의 증가

직장 생활을 하며 여유 시간에 배달, 유튜브 활동, 재능 부업 등을 하는 직장인 부업과 ‘긱 워커 (초단기 노동자)’가 늘어났다. 코로나19와 경기 침체의 심화로 부수입을 기대하는 직장인도 증가했다.

12.  커리어 전환의 증가

연봉 상승을 위한 이직과 별개로, 한 직무에서 전혀 다른 직무로 바꾸는 커리어 전환도 증가세다. 본인이 잘하고 좋아하는 업을 선택하겠다는 가치관도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2023년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도 심각한 가운데, 기업 경쟁력을 위한 우수 인재 확보 및 인력 효율화 니즈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딜은 해외 직원 채용에 필요한 전자 계약, 노무 규정, 급여 지급 등 인사 관리 서비스를 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글로벌 HR SaaS 기업이다. 기업은 국경을 초월해 인재를 채용하고 인재는 원하는 곳 어디서든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인사/조직책임자 대거 집결”…SaaS 기업 워크데이, ‘엘리베이트 서울’ 20일 개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인사와 재무 관련 SaaS(Software as a Service) 업체인 워크데이가 오는 20일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