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금요일

[CES 2023] 산업이 처한 글로벌 도전 항목은?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스티브 코닉(Steve Koenig)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부회장은 ‘CES 2023 주목할 만한 기술 트렌드’ 발표를 시작으로 CES 2023 시작을 알렸다.

 첫장은 CES 2023의 핵심 기술 테마 6가지로 채워졌다. 엔터프라이즈 기술 혁신, 메타버스와 웹 3.0, 운송과 모빌리티, 건강 기술, 지속가능성, 게이밍과 서비스다.

주목할 기술 동향을 발표하기 전에 그는 산업이 처한 글로벌 도전에 대해 먼저 설명했다.

  • 공급망 취약점이 드러났지만 중국 정부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하면서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 반도체 수요 악화되고 리드 타임은 떨어지고 칩 재고는 쌓이고 있다.
  • 노동력이 부족하다. 미국 1천만명 정도의 노동자가 부족하다.
  • 완고한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 미국 연준은 2022년에만 6번의 이자율을 올렸다.

이로 인해 소비자 줄고 경기 침체에 빠지는 악순환에 빠질 우려가 있다. 

그는 경기가 어려울 때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했다며 영국의 경제학자 크리스토퍼 프리만의 발언을 소개했다.

​”혁신은 경제 침체기에 가속화되고 증가하지만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풀리고 기술 변화의 강력한 새로운 물결을 이끈다.”

2023년이 확실히 불황의 문턱 즈음에 있는 건 CES 행사를 주최하는 CTA 측도 인정하는 사실이다. 이 불황 초입에 과거처럼 새로운 기술들이 강력한 새로운 물결이 될지 주목해 보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CES 2023] 누비랩, 김은하 작가와 콜라보레이션 전시 진행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AI 스타트업 누비랩(대표 김대훈)이 CES 2023에서 설치미술 신예로 주목받는 김은하 작가와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