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금요일

[CES 2023] 반응 뜨거운 솔트룩스의 ‘나 닮은 디지털 휴먼’ 만들기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디지털 휴먼에 대한 관심들이 무척 뜨겁습니다. 참여자들이 너무 많아서 현장에서 예약제로 바꿨습니다.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CES 2023 전시 삼일 째 전시장에서 만난 최인수 솔트룩스 플루닛 전략사업실 리더는 관람객들의 반응이 뜨겁다며 들떠 있었다.

국내대표 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대표 이경일)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3’에 참가, 국내외 참관객들에게 제품 경쟁력을 알리고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에 나서고 있다.

행사 첫날 만난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반응이 뜨거운 거 같다는 기자의 질문에 “첫날이라서 좀더 지켜봐야곘죠”라고 전하면서도 “나름대로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기자가 행사장에 갈 때마다 이곳 전시장을 들러서 가야하는 동선 때문에 본의 아니게 이 부스의 열기를 자연스럽게 보고 지나갈 수 있었다. 전시 오전부터 계속 사람들로 붐볐다. 참여하고 싶다는 이들이 너무 많아 예약제로 바로 바꿔 관심을 가진 이들이 꼭 체험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대응도 했다.

최인수 리더는 “자신을 표현하는 아바타도 있지만 실제 나와 꼭 닮은 트윈을 만들어 낸다고 하니 더 관심이 뜨거운 거 같습니다”라고 전하고 “반응이 뜨거운 만큼 국내외 서비스 이용자들을 위해 잘 준비해야 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2020년과 2022년에 이어 세 번째로 CES에 참가하는 솔트룩스는 ‘CLONE YOURSELF USING AI’라는 슬로건 아래 초실감형 가상현실 구현 기술을 국제 무대에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바로 부스 내에 가상인간 제작을 위한 촬영용 스튜디오가 마련된 체험존이다. 평소에 본인의 가상인간을 만들어 보고 싶었던 참관객은 직접 ‘나를 닮은 가상인간’ 만들기에 도전하고, 생성된 모습도 현장에서 확인해 보고 있었다.

우선, 참관객의 영상 데이터 확보를 위해 촬영이 진행되며, 촬영 일정은 가상인간 ‘한지아’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단, 음성은 전시장 환경 상 동시녹음을 진행하기 어려워 플루닛 스튜디오가 보유한 다양한 종류의 음성데이터를 합성해 생성된다. 제작된 가상인간은 약 5분 이내에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촬영 및 가상인간 제작에는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솔트룩스는 이를 위해 ‘플래닛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플루닛 스튜디오는 누구나 나만의 가상인간을 만들 수 있는 AI 기반 가상인간 영상생성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의상과 자세 등을 조합해 만든 가상인간에 다양한 꾸미기 소스와 편집 효과를 더하여 단 몇 분 만에 사진과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또한, 36개 국어에 대한 자동 번역 및 더빙 기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2023년 올해 상반기 중 콘텐츠 거래를 위한 NFT 시스템 도입과 해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에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고자 하는 버추얼 유튜버 등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번 전시에서는 글로벌 이용자 확보를 위한 가입 상담도 함께 이루어진다.

솔트룩스는 CES 2023에서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분야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한 가상인간도 선보였다. 2022년 ‘에린’에 이어 올해 부스의 리셉셔니스트로 활약할 가상인간 ‘한지아’는 신체를 터치했을 때 반응을 보이는 터치 리액션 기능과 시나리오를 벗어난 내용으로도 자유롭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더욱 고도화된 대화모델을 탑재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 하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연구 및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인 ‘실사 수준의 디지털 휴먼 생성과 30fps급 실감 렌더링 기술 개발’ 과제의 성과가 적용되어 더욱 실제에 가까운 외형과 움직임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한지아는 부스 안내와 가상인간 제작 체험존의 일정 예약 업무를 담당한다.

솔트룩스 측은 “이번 CES 2023 행사는 솔트룩스의 혁신적인 인공지능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에게 소개하는 중요한 자리가 되었다”라며 “플루닛 스튜디오 이외에도 ‘워크센터’와 ‘구버’ 등의 서비스를 통해 B2B와 B2C를 모두 아우르는 글로벌 AI 유니콘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CES 2023] 퀄컴, 스냅드래곤 라이다 플랫폼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자율 주행 기술 선도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가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스냅드래곤 라이드 플렉스(Snapdragon Ride Flex) 시스템온칩(SoC)을 발표했다. 플렉스 SoC는 이기종 컴퓨팅 리소스 전반에 걸쳐 차량 내부 및 외부 환경에 따른 중요도가 혼재된 워크로드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디지털 콕핏, ADAS 및 AD 기능이 단일 SoC에 동시 탑재된다. 최고 수준의 차량 안전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플렉스 SoC는 하드웨어 아키텍처가 간섭에 영향 받지 않고 특정 ADAS 기능을 위한 서비스 품질(QoS)을 보장하며, 전용 자동차 안전 무결성 D등급(ASIL-D)을 인증받았다. 뿐만 아니라, 플렉스 SoC는 멀티 OS 동시 운영, 독립된 가상 시스템을 통한 하이퍼바이저 지원, 오토사(AUTOSAR)를 통한 실시간 운영 체제(OS)를 사전에 통합하여 운전자 지원 안전 시스템, 디지털 재구성형 클러스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주차지원 시스템 등 차량 내부 및 외부 환경에 따른 중요도가 혼재된 워크로드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플렉스 SoC는 확장성과 안전성이 뛰어난 운전자 지원 및 자동 운전 환경을 제공하며, 업계에서 입증된 스냅드래곤 라이드 비전(Snapdragon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