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금요일

[CES 2023] 최우식 딥노이드 대표, “AI 녹아든 서비스 체험에 집중”ㆍㆍㆍ디지털헬스AIㆍ산업AI 세계 시장 노크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이곳은 기술이 아니라 기술이 녹아든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다가가야 한다는 걸  파악했습니다. 아주 큰 수확이었습니다. 인공지능(AI)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만큼 CES 2024에는 좀더 준비해서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현장에서 만난 최우식 딥노이드(www.deepnoid.com) 대표는 이렇게 전의를 불태우고 있었다. 미국 시장 진출도 노크하고 있는 올해인 만큼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는 포부다.

의료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딥노이드는  ‘CES 2023)에 참가해 ‘모두를 위한 전문가 AI(Expert AI for all)’를 주제로 디지털 헬스AI·산업AI·노코드 솔루션 등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다. 딥노이드의 CES 참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딥노이드 CES 2023 전시관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홀 디지털헬스(Tech East 부스 8268)에 전시 홍보관을 설치해 딥팍스프로, 딥시큐리티, 딥탭, 딥파이(노코드)등 AI솔루션을 공개했다.

이번 CES 2023에서 인공지능은 이제 어디에다 존재하지만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았다는 말로 표현하고 싶을 정도로 모든 영역에 다 녹아들어가 있었다. 전시된 상당 부분의 서비스나 제품에는 인공지능을 어떤 형태로든 활용하고 있었다.

딥노이드는 디지털 헬스AI, 산업AI, 노코드 등 최신 AI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 또 헬스케어·웹관련 AI진단 팍스프로산업AI 시큐리티ㆍ탭ㆍ불법복제탐지 등 제품도 시연했다. 그들의 서비스에도 당연히 AI가 녹아있다. 그들은 AI 전문 기업으로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시작해 지금은 산업AI 영역으로 확대중이며 노코드 제품도 열풍이 불기 전에 개발해 의과 대학과 컴퓨터 공학 관련 특성화고에 제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최우식 대표는 전시장을 지키면서도 틈틈이 CES 2023 다른 전시관도 찾으면서 AI 기술들을 가지고 어떤 서비스들을 만들어 내는지 시장 파악에도 주력했다.

그는 “어떤 서비스들은 AI로 포장되어 있지만 아주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보여주는데 아주 탁월하기도 했죠. 저희는 기술 회사기 때문에 당연히 기술을 전면에 내세우거나 혹은 학회에서 저희 기술들에 대해 발표하다보니 관련 접근법이 익숙치는 않았던 게 사실입니다. 서비스를 보다 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를 채워나가야겠습니다”라고 첫 CES 참가 소감을 밝혔다.

모두를 위한 전문가AI를 주제로 하는 만큼 올 한해는 좀더 고객들이 기술 못지 않게 실제 결과물을 체험할 수 있도록 좀더 세심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팬데믹 이후 건강 문제에 관한 인식이 더욱 높아져 헬스케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의료영상 AI솔루션 ‘딥AI’와 자체 개발한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딥팍스프로(DEEP:PACS PRO)를 상호연동해 다질환검출 솔루션을 전시했다.

산업AI 기업보안솔루션으로 딥노이드와 한국공항공사가 공동개발한‘AI 엑스레이 영상 자동판독시스템’도 공개했다. 항공보안 시스템은 테러방지와 각종 폭발물 등의 반입을 사전에 차단하도록 지원하고 기업보안용‘딥시큐리티’는 AI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정보보호 물품을 판독해 정보유출 차단을 원천봉쇄 한다.

디지털전환이 전세계적으로 빨라지면서 개발환경이 노코드(노우코드)방식으로 변화되면서 누구나 AI를 활용해 개발할 수 있는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 플랫폼도 선보였다.

AI관리 플랫폼 ‘딥탭(DEEP:TAP)은 AI학습과 데이터수집ㆍ처리를 한번에 제공하며 언제든지 추가학습을 통해 AI기능을 개선하고 배포한다. 머신비전 카메라등 다양한 장비로 확장 및 수집된 데이터는 자동 라벨링 기능까지 제공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쏟아지는 불법 복제품들을 인공지능이 잡아내는 AI융합 불법복제품판독시스템도 공개했다. 해외 유입된 불법복제품 적발 방식을 세관직원의 육안검사 방식에서 통관 데이터 학습을 통한 AI 기반 판독 방식으로 전환하여 판독 정확도 확보 및 업무 효율성 제공한다. 

한편, 딥노이드는 지난해 11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2022 방사선 의료기기 전시회(RSNA)’에서‘AI 알고리즘을 통한 흉부 엑스레이(X-Ray) 진단 논문’발표와‘AI 기반 척추 의료영상 판독 및 심사연계’초록등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AI가 의사를 도와 사람의 흉부 엑스레이 영상에서 이상 부위를 검출해 네이처 파트너 저널(NPJ)에도 논문이 게재되었으며 주요 의료AI솔루션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FDA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 서비스 출시…챗GPT 기능도 곧 추가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드디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해야할까?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영리 인공지능(AI) 연구기관 오픈AI(OpenAI)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과 AI 민주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애저 오픈AI 서비스(Azure OpenAI Service)’를 공식 출시했다. GPT-3.5, 코덱스, 달리2 등 가장 진보한 AI 모델 애저서 활용 가능…자체 가드레일로 책임 있게 운영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