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금요일

쏘카,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FMS)솔루션 실증사업 진행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박재욱 쏘카 대표는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FMS) 도입을 통해 비용절감과 안전개선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은 이미 해외 사례를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쏘카의 FMS를 도입한 기업은 변동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영업이익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약 11년간 IoT 단말기를 장착한 쏘카 카셰어링 차량 약 2만대를 비대면으로 동시 운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FMS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미래 모빌리티 환경 구축에 힘을 더할 예정입니다”라고 말했다.

쏘카가 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Fleet Management System  Solution, 이하 FMS) 솔루션의 실증사업(PoC)을 통해 신규 사업 진출을 본격화 한다.

2021년 시장조사업체 마켓스앤드마켓스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FMS 시장 규모는 206억 달러(약 27조원)로 추산되며, 2026년까지 연평균 10.5% 성장해 시장 규모가 339억 달러(약 44조44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대표 박재욱)는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VCNC(타다) 등 각 업계를 대표하는 3개 회사의 국내외 이동 자산 약 300대를 대상으로 FMS 실증사업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앞으로 쏘카는 3개 회사의 법인 및 업무 차량 비용절감과 안전 개선을 목적으로 다양한 방식의 실증 운영을 통해 제휴 기업에 맞춤형 FMS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FMS는 상용 자동차, 특수목적 차량, 항공기, 선박 등 동력자산과 비동력자산을 모두 포함하여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모빌리티 산업 발전의 교두보로 일컫는다. 차량에 설치된 전용 단말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상태, 위치, 운전 습관, 외부 환경(블랙박스) 등 이동과 필요한 모든 것이 관제 시스템으로 전송되어 통합 관리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회사는 차량 운영 및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안전운행, 사고예방, 사고시 긴급조치 등 다양한 안전정책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는 무인으로 움직이는 다양한 종류의 차량 상태 체크가 필수적인데 해당 시스템을 통해 미래 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 할 수 있다. 

 이번 실증사업은 국내/외 이동자산을 대거 보유한 업계 대표 3개사를 통해 쏘카가 보유한 FMS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이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차량 내부에 설치된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해 해당 차량의 위치, 상태, 운전습관, 온도 등 다양한 데이터 수집을 실시간 진행하여 비용절감, 안전운행, 관리 및 운영 효율화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롯데글로벌로지스와는 택배 등에 활용되는 차량을 중심으로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배송 품질을 높이는 데에 집중할 예정이다. ▲VCNC(타다)와는 택시 기사들의 운전습관 개선과 사고율 감소, 직영차량의 효율적인 관리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와는 해외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하며, 물류 업계의 미래로 불리우는 전기화물차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한편, 쏘카는 지난 12여년간 약 2만대 이상의 차량을 직접 운영하며 방대한 차량 운행 데이터를 쌓은 것은 물론, 데이터를 활용한 실질적인 운영 개선 효과도 창출했다. 특히, 운전자의 운전습관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분석 및 모델링하여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카셰어링으로 운영하는 전 차량에 데이터 수집을 위한 텔레매틱스(차량 내 무선 통신 서비스)를 전 차량에 설치하여 관제 장치(Telematics System)와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아 실시간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관리자가 문제 발생 전 사전 징후를 파악하고 예측하여 차량을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쏘카는 모빌리티 관련 기술과 데이터, 운영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국내 FMS 시장 성장과 발전에 앞장설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해외 FMS 시장 진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브랜디·왓챠·쏘카·오늘의집·마켓컬리·번개장터, ‘스타트업 코딩 페스티벌 2021’ 공동 개최

국내 우수 개발자 1만명 위한 ‘스타트업 코딩 페스티벌’ 개최 – 왓챠, 쏘카, 오늘의집, 마켓컬리, 브랜디, 번개장터 등 ‘로켓성장’ 스타트업 공동 주관 –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