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 화요일
Home / TECH / Computing / Cloud / HDS,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선보여∙∙∙HDS-HIS 인포메이션 포럼 2013 전시 부스 스케치

HDS,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선보여∙∙∙HDS-HIS 인포메이션 포럼 2013 전시 부스 스케치

10월 15일(화)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 호텔 하모니볼룸에서 HDS-HIS 인포메이션 포럼 2013이 개최되었다. 전시 부스 현장 분위기를 정리해 보았다. 

HDS1

이번 행사는 정보와 함께하는 혁신-IT혁명(Innovate with Information – IT Evolution)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빅 데이터, 스마트 워크, 플래시 스토리지를 주요 키워드로 한 세션들이 진행되었다.

HDS3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인 ‘UCP select for HANA’ 전시 부스 전경. UCP select for HANA는 블레이드 서버와 SSD와 HDD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환경으로 구성한 어플라이언스이다. 성능과 비용 중간에 나름의 타협점을 하이브리드 기반의 올플레시 어레이 구성에서 찾은 제품으로 HDS 백업 제품과 연계를 통해 재해복구(DR) 구성까지 토털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HDS4

플래시 시장 공략을 위한 삼총사 전시 부스. HAF(Hitachi Accelerated Flash), VSP(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HUS VM(Hitachi Unified Storage VM)는 중소중견기업부터 엔터프라이즈 시장까지 그리고 블록, 파일, 오브젝트 모두를 통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가져가기 위한 HDS의 출사표이다. 

HDS8

관리 툴을 설명 할 때 빠지지 않는 용어 두 가지가 바로 ‘이기종’과 ‘통합’이다. HSRM은 스토리지 자원 관리 툴로 이기종 장비로 구성된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관리를 네 가지 포인트인 구성, 용량, 장애, 성능 측면에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이다. 툴 인터페이스를 보는 순간 국내 기업들이 선호하는 화면 구성임을 알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 먹히는 화면은 역시 많은 정보를 뿌려주는 것이 중요함을 또 한번 느낀 자리.

HDS5

스마트 워크를 바라보는 관점은 소프트웨어 업체와 스토리지 업체가 유사한 듯 하면서 참 많이 다르다. 소프트웨어 업체는 업무 효율에 좀더 무게를 두는 반면 스토리지 업체는 중복 제거나 백업 등 데이터 보호와 비용 절감 이야기를 빼놓지 않는다.

HDS6

HDS의 비즈니스 파트너이자 행사 스폰서로 참여한 팔콘스토어 부스. 우연히 임병혁 대표를 만나 부스 방문객이 주로 어떤 것을 묻는지 짧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답으로 들은 이야기는 “HDS 행사에 팔콘스토어가 왜 참여하는지, HSD와는 어떤 협력 관계인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팔콘스토어의 VTL이나 CDP 등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과 HDS의 제품 라인업은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관계라 설명을 하였다”라고 말했다.

업체가 주관하는 대형 행사의 경우 많은 파트너들이 부스 또는 세션 참가를 한다. 행사에 참가하는 이들은 업체 간 관계는 대부분 간단히 설명이 가능하다. 한 쪽이 없는 것을 다른 쪽이 가지고 있거나 공공의 적을 위해 힘을 합치는 것이 유리한 경우다.

HDS7

이번 행사에는 팔콘스토어와 브로케이드 두 파트너만 참여를 했다. 브로케이드는 Cen 5 Fiber Channel 기반으로 차세대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자료와 사설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SAN 스위치 자료를 부스에서 배포하고 세션에서는 온디맨드형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고도로 가상화 된 데이터센터 환경은 눈에 보이는 장비 수는 적어도 그 안에 집적된 서버, 스토리지 등 자원은 엄청나다. 이런 이유로 보다 높은 SAN 대역폭이 요구되고, 이를 만족시키려면 최신 5세대 표준으로 가고 있다는 메시지가 눈에 들어왔다. 대역폭, 처리용량 등 요즘 네트워크 관련 장비들이 내거는 수치는 빠르게 높아져 가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한 자리. 

HDS,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및 관련 포트폴리오 강화로 비즈니스 혁신 주도

스토리지 솔루션 전문 기업인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www.his21.co.kr, 대표 양정규)은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Hitachi Data Systems, 이하 HDS)가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고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기업 고객들이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하고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HDS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보다 가상화 되고 개방된 보안접근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을 관리하며 비용 효율적인 유연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들은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민첩한 서비스 정의 (services-defined) IT 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

HDS는 효과적인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해 3단계 전략을 제시한다. 첫째, 보다 효율적이고 작은 규모의 데이터 센터 풋프린트(footprint)에 자원을 통합할 것. 둘째, 온디맨드(On-demand) 컴퓨팅 및 스토리지 자원 풀 생성을 위해 가상화 기술을 활용할 것. 셋째, 관리 간소화를 위해 IT 관리 및 프로비저닝 과정을 자동화하며, 특히 셀프-서비스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진정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것. 이러한 3단계 방법론을 통해 기업에서는 보다 안정적이고 유연하며 안전한 서비스 기반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HDS 솔루션 및 클라우드 총괄 부사장 미키 산도르피(Miki Sandorfi)는 “오늘날 우리의 고객들은 매출을 높이고 지적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한편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다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기를 요구한다”고 설명하며 “HDS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 및 서비스는 이러한 요구에 정확히 부응하고 있다. 고객들이 스스로 클라우드 접근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한 개방형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더욱 가상화된 환경과 빠른 응답 속도, 안전성을 보장하며 개방형의 비용 효율적인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엔터프라이즈 스트레티지 그룹의 웨인 폴리(Wayne Pauley) 수석 애널리스트는 “클라우드는 서비스 중심 모델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센터 혁신을 도모하고 현대화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고 설명하며,”IT부서에서는 이를 통해 약속된 서비스 수준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시기와 장소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HDS는 각각의 데이터센터 혁신 단계에 있는 서로 다른 수준의 IT 전문가들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DS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은 고객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로의 전환 및 서비스로서의 IT 구현을 위해 어느 정도 준비되었는지에 관계 없이 각각의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HDS의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략
HDS의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략에는 클라우드 구현 방법론으로서의 클라우드 혁신 컨설팅 및 이행 서비스가 포함된다. HDS는 이와 함께 히타치 유니파이드 컴퓨트 플랫폼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 Select, 이하 UCP Select)를 위한 시스코 레퍼런스 아키텍처에 클라우드 자동화 스윗을 제공하며, 아울러 히타치 유니파이드 스토리지(HUS VM 및 HUS 제품군)를 위한 새로운 데이터 보안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번 전략을 통해 HDS는 완벽한 가상 환경 구현과 데이터 보안 강화, 더 높은 개방성을 보장한다. 기업에서는 이 3가지 이점을 기반으로 자원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고 안전한 컨텐츠 보관에 필요한 보안 매커니즘을 강화할 수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은 프레임워크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에 필요한 스토리지, 컴퓨팅, 네트워크 인프라, API, 개방형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로 구성된 개방형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와 함께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구축 및 관리에 필요한 포털과 글로벌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업에서는 이러한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각자의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의 기술 및 프레임워크를 도입함으로써 필요한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벤더 종속을 피할 수 있다.

새로운 혁신 및 클라우드 적용 서비스
· 히타치 서비스 프레임워크(Hitachi Services Framework): HDS의 글로벌 우수 사례 및 지적 재산, 프로세스 등을 통합하여 컨설팅 및 이행, 관리 서비스 등 전체 전환 주기를 아우르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가속화함으로써 기업의 IT 가치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투자 효과를 극대화한다.
· 클라우드 적용 방법론(Cloud Enablement Methodology:): 업계에서 입증된 우수 사례와 히타치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툴을 적용함으로써 클라우드 도입에 관련된 기술적인 이슈 및 구조상의 문제를 전체적으로 해결한다. 새로운 클라우드 혁신 컨설팅 및 이행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들이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포트폴리오 강화
인프라스트럭처
· 히타치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VM(Hitachi Unified Storage VM) 및 히타치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150(Hitachi Unified Storage 150) 컨트롤러 기반 암호화: 강력하고 유연한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보안을 제공한다. 히타치 버추얼 스토리지 플랫폼(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과 함께 간편하고 관리가 용이하며 종합적인 히타치 암호화 스토리지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 VM웨어 vSphere와 시스코 UCS를 위한 히타치 UCP 셀렉트 (Hitachi UCP Select for VMware vSphere with Cisco UCS): HUS 및 HUS VM, 히타치 NAS 플랫폼(HNAS)를 추가 지원하는 등의 포트폴리오 확대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유연성을 강화함으로써 모든 단계에 대해 최상의 확장성 및 성능을 보장한다.

접근성/프로토콜 향상
· 히타치 NAS 플랫폼(Hitachi NAS Platform): 아마존 S3 호환이 지원되는 퍼블릭 클라우드 및 클라우드 기반 히타치 콘텐트 플랫폼(Hitachi Content Platform)으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를 확대했다.
· HCP 애니웨어(HCP Anywhere, Hitachi Content Platform Anywhere): 최대 2만여명의 사용자 및 폴더 공유가 가능하며 iOS에 이어 구글 안드로이드 지원을 추가했다.
· 히타치 데이터 인제스터(Hitachi Data Ingestor): 홈 디렉터리 로밍을 통해 모든 지역의 사용자들에 대한 읽기/쓰기 접근을 지원하며, 데이터 암호화 (DARE, Data At Rest Encryption)를 통해 원격 사무소 및 지사(ROBO)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고업체 간의 엔드-투-엔드 암호화를 제공한다.

프레임워크 및 포털
· 클라우드 자동화 스윗(Cloud Automation Suite): VM웨어 vSphere를 위한 히타치 UCP 프로 (Hitachi UCP Pro)와 UCP 셀렉트 (UCP Select)에 대해 서비스 카타로그 및 자동 프로비저닝, 차지백(chargeback), 가입자 관리, 요금 부과 등의 셀프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서비스 수준 및 주요 성능 지표에 대한 정의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자동화 스위트는 개방형 아키텍처를 통해 인프라 오케스트레이션을 자동화하는 UCP 디렉터(UCP Director) 소프트웨어를 보완하며 REST API를 사용해 써드 파티 관리 툴을 통합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통합된 단일 플랫폼 상에서 공유된 자동화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하이퍼바지어 환경을 지원할 수 있다.

고객 및 파트너들을 위한 서비스 편익
HDS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통한 데이터센터 현대화는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전통적인 접근 방식 대비 70% 빠른 구축 기간
– 최대 40%의 월 운영비용 절감
– 모든 플랫폼에 대한 보안 강화
– 업계 1위를 기록한 HDS의 고객 지원 서비스 이용

HDS 관리형 서비스 (HDS Managed Services)를 통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으며, 컴퓨팅 자원 및 스토리지에 대해 사용량에 따른 소비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서비스 레벨을 적용하는 등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혁신을 돕는다. 파트너 네트워크는 각 산업 및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따른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솔루션의 가치를 최대화시키며, 솔루션은 컨설팅, 통합, 솔루션 지원 등의 추가 서비스와 함께 제공된다.

브로케이드의 잭 론도니(Jack Rondoni)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및 솔루션 총괄 부사장은 “HDS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에 히타치 UCP 및 NAS 제품의 네트워크 자동화를 위해 브로케이드의 SAN 및 이더넷 패브릭을 통합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 이와 함께 Gen 5 파이버 채널 솔루션 또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성요소에 포함되어 있어, 브로케이드의 패브릭 비전 테크놀로지를 통해 최종 고객들은 전체 스토리지 인프라에 정책 기반의 SNA 관리를 적용함으로써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SAN 가용성 및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VM웨어의 산자이 카트얄(Sanjay Katyal) 글로벌 제휴 및 OEM 총괄 부사장은 “VM웨어와 HDS는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구현을 위해 탄력적이고 유연한 솔루션을 공급하는데 오랜 기간 협력해 왔다. HDS의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략 및 UCP 디렉터 소프트웨어의 우수한 모니터링, 성능 튜닝, 통합 관리, 무중단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의 이점을 통해 양사의 고객들은 TCO를 낮추고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데이터 보호 및 복제 등 중요한 기능 들이 솔루션 내에 포함되어 있어 기업 고객들은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