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3, 월요일
Home / TECH / Mobile / 카카오 안드로이드 런처 ‘카카오홈’ 출시

카카오 안드로이드 런처 ‘카카오홈’ 출시

kakaohome2013

모바일 메신저 업체들의 스마트폰(Smartphone) 첫 화면 잡기 경쟁이 본격화 되었다고 볼 수 있을까?

페이스북(Facebook)이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펴면서 페이스북홈(Facebookhome)을 선보인 후 카카오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페이스북 홈 첫 반응은 부정적이었고, 이 전략이 과연 영향을 미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카카오가 선보인 카카오홈은 좀 다를까? 국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게임은 완전히 카카오톡 천하다.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봐도 모두 카카오톡 위에서 도는 모바일 게임만 한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 생태계에서는 유료 게임 판매가 신통치 않은데 카카오톡은 이 문제를 해결했다.

카카오는 카카오스토리도 내놓으면서 여성들의 사진 공유와 커뮤니티 분야도 성공적으로 모바일로 이식시켰다.

여하튼..재미난 일이 벌이지고 있다. 카카오의 보도자료.

㈜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는 13일, 안드로이폰 전용 런처 ‘카카오홈’을 전격 공개했다.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즉각 친구들의 새소식을 접하고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까지 가능한 카카오홈과 함께 더 쉽고 빠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게됐다. 누구나 손쉽게 스마트폰 사용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편의 기능도 제공하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바일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카카오홈은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카카오 서비스의 새로운 소식들을 한자리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모아보기’ 기능을 전면에 내세웠다. 스마트폰 첫 화면을 우측으로 밀면 만나볼 수 있는 ‘모아보기’ 공간에서, 사용자는 별도의 앱 실행 과정 없이 카카오톡 새 메시지와 카카오스토리 새 소식, 친구들의 생일 알림, 카카오 게임 소식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간편답장’ 기능을 이용하면 카카오톡 새 메시지에 즉각 답장을 보낼 수 있어 더 없이 편리하다.

카카오홈만의 심플하고 유용한 위젯과 각종 편의 기능들도 눈길을 끈다. 특히 카카오톡 메시지 알림 시간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스누즈 위젯’은 단순한 휠 조작만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알림을 최대 8시간까지 무음으로 설정할 수 있다. 취침시간, 영화관, 수업, 회의시간에 유용하다. 기존 새 메시지 유무만 표시되던 카카오톡 앱 아이콘에 새로운 메시지 개수까지 표시해주는 ‘뱃지’ 기능도 주목할만하다.

모바일 화면 꾸밈 기능과 간편 관리 기능 등 런처 본연의 기본기에도 충실하다. 무료로 제공하는 110여종의 카카오홈 테마를 활용하면 배경화면과 앱 아이콘, 화면 하단의 고정 메뉴인 독(Dock), 위젯 디자인을 원하는 스타일대로 개성있게 꾸밀 수 있다. 개별 취향에 맞게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테마도 적용 가능하다. 앱 관리도 손쉽다. 전체 앱 목록 화면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은 숨겨둘 수 있고, 앱 정렬 기능을 이용해 ‘가나다’순, 혹은 ‘설치 시간순’, ‘사용자 임의 정렬’ 순으로 보기좋게 앱을 배치할 수 있다. 앱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빠르게 필요한 앱을 찾을 수 있다.

카카오홈은 기존 런처 이용 경험이 없는 사용자들도 누구나 쉽게 설치해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아 ‘이전 홈화면 배치 유지’를 선택하면 기존에 설정해놓은 사용 환경을 그대로 카카오홈으로 옮겨올 수 있다. 카카오홈 설치 후 ‘다른 홈에서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면, 카카오 홈 우측에 새로운 화면을 자동 생성해 다른 홈에서 사용하던 앱을 옮겨 붙여준다.

카카오는 “카카오홈은 단순히 폰 꾸미기와 앱 관리 차원을 넘어서, 더 직관적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하고 스마트폰 활용도와 편의성을 대폭 높여주는 런처”라며 “런처 활용 장벽을 낮춘 카카오홈을 통해 안드로이드 유저들의 모바일 사용 환경을 업그레이드하고, 더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카카오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홈은 구글플레이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4.0(ICS) 이상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다.

추천 기사

MS빌드-페북 F8-넥슨 NDC-구글 IO’ 상반기 개발자 일정 모두 공개

<테크수다 도안구 기자 eyeball@techsuda.com> 새로운 해가 시작된 만큼 거대 기업들이 매년 개최하는 개발자 대회의 일정들이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