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ata / 네이버, 사이트 검색 노출 구조 개편

네이버, 사이트 검색 노출 구조 개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참고이미지

네이버가 사이트 검색 결과에 웹수집된 정보를 전면적으로 확장해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검색 노출을 위해 신청 프로세스를 거쳐야했던 방식에서, 본인의 웹페이지를 웹표준에 맞게 잘 관리하고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집중하면, 네이버가 이를 탐지해 반영하도록 개선했다. 일반 웹사이트를 비롯해 카페, 블로그와 같은 다양한 UGC와 SNS 등 웹상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는 모든 채널이 그 대상이다.

이번 개편의 목적은 사이트내 수정된 콘텐츠를 별도의 신청 없이도 신속하게 탐지해 제공하고, 이용자 선호도가 높은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노출함으로써 검색 품질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네이버는 머신러닝에 기반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용자 선호도를 분석·예측하고 수집한 정보를 자동 분류해 검색 결과에 노출한다고 설명했다.

신규로 생성된 웹페이지 등 운영하는 페이지가 수집되기를 원하는 이용자들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webmastertool.naver.com)를 통해 간단히 URL만 입력하면 된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의 수집 현황부터 검색 반영, 사이트 최적화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다.

네이버 원성재 컨텐츠수집연구실장은 “이번 개편으로 새로 생성되거나 변화되는 정보가 보다 신속하게 수집돼 검색의 품질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하나의 퍼블리셔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구조를 반영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검색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를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트 검색 노출 구조 개편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가이드라인은 웹마스터도구 도움말(http://me2.do/xHqzpNnI혹은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http://me2.do/xKeib7Z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 기사

네이버랩스, 자율 주행차 ‘출발~~’…생활환경지능 연구 본격화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2016년 1월 네이버에서  별도 법인으로 독립한 네이버랩스(http://www.naverlabs.com)가 국토교통부가 부여하는 자율 주행차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