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 금요일
Home / TECH / Computing / Cloud / 공룡 클라우드 삼인방의 ‘우리만 살면되’ 정신이 담긴 가격 인하

공룡 클라우드 삼인방의 ‘우리만 살면되’ 정신이 담긴 가격 인하

마이크로소프트가 최대 17% 클라우드 서비스 가격을 인하할 예정이다. 가격이 내려가는 것은 D-시리즈 가상 머신 서비스다. 운영체제에 따라 인하 폭이 다르다 윈도우 서버는 최대 13%, 리눅스는 최대 17% 가격을 낮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가격을 낮춘다는 이야기 속에 부하 분산과 자동 확장(load balancing, auto-scaling)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도 슬쩍 끼워 넣었으면서 EC2보다 우월한 점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대충 더 싸고, 더 좋다는 내용이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가격 인하 결정은 이미 예고되었다. 1월 5일 아마존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EC2(Elastic Compute Cloud) 서비스 중 리눅스를 이용하는 경우 C4, M4, R3 인스턴스 가격을 5%가량 내린다고 발표했다. 윈도우 서버, 수세 리눅스, 레드햇 리눅스를 운영할 경우도 소폭의 할인이 적용된다.

아마존의 발표에 마이크로소프트가 가만 있을 리 없다. 이번 발표를 통해 맞불을 놓으며 2016년 가격 경쟁의 서막을 열었다.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먼저 대응했다. 구글은 1월 8일 자사 클라우드 블로그에 여전히 가격대성능비 1등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 포스팅에는 아마존이 내린 인스턴스를 대상으로 가격을 비교한 표까지 넣으며 가격이 내려가도 구글보다 비싸다는 점을 강조했다.

AWS 인스턴스 유형 월간 비용

(달러)

GCP 인스턴스 유형 월간 비용

(달러)

AWS보다

GCP가 저렴한 정도(%)

M4 Standard 87.60 Custom 2 core, 8gb 54.82 37.42%
R3 HighMem 121.18 n1-standard-4 102.20 15.66%
C4 HighCPU 76.65 Custom 2 core, 3.75gb 44.66 41.74%

공룡들의 가격 경쟁은 소비자 관점에서 나쁠 것 없다. 문제는 고래 싸움에 새우등이 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 간 총소유비용(TCO)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451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시장 가격은 미국을 기준으로 볼 때 2%가량 낮아졌다. 2016년 가격 경쟁이 본격화되면 클라우드 서비스 가격 하락폭은 더 커질지도 모른다. 땅 파서 장사하는 것도 아닌데, 어디까지 가격이 내려갈까? 싸다고 좋아만 할 것이 아니다. 이러다 뭘 써도 세 곳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

스크린샷 2016-01-20 오후 9.04.05

Techsuda Webinar

추천 기사

[GTC 2018] ‘VR·디지털트원·랜더링·자율주행’이 하나로…젠슨 황 엔비디아 CEO, “이걸 뭐라고 불러야지?”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의 창립자 겸 CEO는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GTC) 2018 기조연설에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드라이브 컨스텔레이션 시뮬레이션(NVIDIA DRIVE™ Constellation) 시스템을 시연한 후 이렇게 말했다. 운전자가 가상환경(VR) 기기를 장착하고 자율자동차 시뮬레이션을 하면 실제 오프라인에 있는 자율주행 차가 도로를 달리고 주차를 할 수 있는 상황을 보여줬다. 행사장에 간 매일경제 손재권 기자는 페이스북에 'VR+디지털트원+랜더링+자율주행 합쳤음'이라는 포스팅을 날렸다. 엔비디아는 이번 발표 이외에도 Arm과 파트너십 체결로 IoT 디바이스에 딥 러닝 적용,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용 딥 러닝 추론 역량 확대 ( GPU 추론, CPU 대비 최대 190배 이상 빨라),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6개월 만에 10배 향상, 엔비디아 쿼드로 GV100 GPU 출시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가능한 워크스테이션 지원 등 다양한 기술을 뽑냈다. 특히 쿼드로 GV100 GPU에 대해 '엔비디아 RTX 기술, 컴퓨터 그래픽 분야에서 최근 15년 내 최대 성과'로 꼽았다.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