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KT•한컴, 클라우드 오피스 사업 ‘맞손’

kt_hancom_cloud201603
KT 기업사업부문장 이문환 부사장(왼쪽)과 한글과 컴퓨터 김상철 대표이사(오른쪽)가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사진 촬영하고 있는 모습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KT와 한글과컴퓨터((www.hancom.com, 대표 김상철, 이홍구/ 이하 한컴)가 손잡고 클라우드 오피스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두 회사는 7일 판교에 위치한 한글과컴퓨터 사옥에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과 이문환 KT 기업사업부문 부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클라우드 오피스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국내 대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 Software as a Service) 기업인 한컴과 국내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IaaS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기업인 KT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과 교육시장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오피스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한편, 향후 개인 및 기업시장까지 공동 진출하는 등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공격적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지난해 9월 클라우드컴퓨팅산업발전법 시행으로 국내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활용이 본격화됨에 따라, 한컴과 KT는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이 주관하는 ‘초증고 SW교육 클라우드 시범지원 사업’을 지난 12월부터 공동으로 추진 중에 있다.

한컴은 자사의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인 ‘넷피스 24’를 교육용으로 특화해 개발한 ‘넷피스 24 에듀(playsw.kr/모바일 앱)’를 KT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통해 전국 23개 초중고 8천 여 명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웹오피스와 모바일오피스 같은 문서작성 도구를 비롯해, 클라우드 저장소, 알림장, 메모, 채팅, 일정 등과 같은 소통 도구, SW코딩 교육 교재 및 관리 시스템 등 타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솔루션까지 함께 제공한다. ‘넷피스 24 에듀’의 활용을 통해 교사들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수업관리가 가능해졌으며, 학생들은 클라우드를 통한 쉽고 빠른 수업참여로 높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컴과 KT는 미래부와 NIA의 이번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하여, 전국 모든 초‧중‧고등학교에도 안정적인 클라우드 교육 환경이 정착될 수 있도록 양사간 사업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레퍼런스를 활용하여 기업 시장까지도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양사의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연계함은 물론, 공동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추진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문환 KT 기업사업부문 부사장은 이번 협약에 대해 “2016년은 공공 및 교육분야의 클라우드 도입이 본격화하는 시점으로 이러한 시기에 공공 및 교육 S/W의 리더인 한컴과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공공 및 교육시장 뿐만 아니라 기업 및 개인시장으로도 그 협력범위를 확대해가는 파트너십을 구축토록 할 것이다”고 전하며, “KT는 클라우드 인프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솔루션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국내 ICT 시장의 Win-Win 협력구조를 정착하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세계 클라우드 시장에 비해 다소 뒤처지고 있는 한국 클라우드 산업의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국내 대표 클라우드 오피스 기업인 한컴이 국내 1위의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인 KT와 손을 맞잡게 된 점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전하고, “국내 클라우드 산업 발전에 사명감을 갖고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및 확산에 더욱 힘쓸 것이다”고 밝혔다.

테크수다 관전포인트

서로의 필요가 협력을 부른다.

KT와 한컴이 손을 잡은 이유는 명확하다.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서울 리전을 발표하면서 전세계 수많은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아주 자연스럽게 국내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도 물론 가능했지만 데이터 주권 이슈 등이 주요 이슈로 거론되면서 다른 나라에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 문제가 사라졌다.

AWS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 등 기반 인프라를 제공하는데도 탁월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나 이런 탄탄한 IaaS(Intrastructure as a Service) 위에 다양한 기업들이 SaaS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생태계를 가장 먼저 만들면서 그 경쟁력은 배가 되고 있고 1위 질주는 계속해서 진행중이다.

또 한컴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의 진입 자체를 늦추기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고객이 직접 자사의 데이터센터에 구축해서 SaaS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고, 또 이번 협력처럼 KT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 손을 잡고 SaaS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이번처럼 교육 시장에 특화된 넷피스 24 에듀를 만들어 대응할 수 있는 역량도 갖추고 있다.

KT 입장에서는 인프라 측면에서는 구축을 해 가더라도 고객들이 쓸만한 SaaS가 있느냐가 경쟁력이 되는 상황에서 한컴과의 협력은 최상의 카드가 되고 있다. 물론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도 협력하면서 기업 시장을 공략하는 등 이번 협력과는 별개로 유연한 입장이지만 공공 고객들의 경우 한컴 사용자가 많다는 측면에서 이번 협력은 타 IaaS 업체들과의 경쟁력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두 회사는 공공 시장 이외에 민간 부문에서도 이번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단순 공공 부문에서만 방어막을 치는 수동적인 협력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국내 대기업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고 여전히 패키징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도 SaaS 제품을 국내 대기업 고객들에게 제공하기는 여의치 않다.

한컴 입장에서는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아마존웹서비스와 협력하면서도 국내 시장은 또 다른 협력을 꾀하는 영리한 전략을 구사했다. 피차 안방에서는 확실한 이와 손을 잡고 방어막을 단단히 치겠다는 걸 명확히 보여준 셈이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사이니지∙호텔TV 관리, 더 쉬워진다”···LG전자, B2B 통합 관리 솔루션 플랫폼 선보인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상업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B2B 제품을 운용, 관리하는 솔루션을 모은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