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 목요일

MS 이매진컵 2016 한국 대표 선발전 성황리에 마무리

  • 고순동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CJ가 공동 주최하는 ‘이매진컵(Imagine Cup)’ 2016 한국대표 최종 선발전이 3월 25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에서 600여명의 관객 및 청중 심사단의 참관 속에 성황리 마무리됐다.

특히 이번 한국 대회에서는 개발 플랫폼 및 OS 제한이 없어져 윈도우뿐 아니라 iOS, 안드로이드, 기타 오픈소스로 개발된 작품들도 출품되면서 한층 풍성하게 치뤄졌다. 이는 최근 SQL 서버(SQL Server) 리눅스 지원,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크로스 플랫폼 지원 등 각종 오픈소스 관련된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마이크로소프트 행보와 맥을 함께 하고 있다.

이날 한국 대표 선발전에서는 예선전과 준결승전을 통과한 게임(Games), 이노베이션(Innovation), 월드 시티즌십(World Citizenship) 3개 부문의 6개 팀이 참여해 각 분야별 1위 자리를 두고 뜨거운 경쟁을 펼쳤다. 참가 팀의 심사는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 국민대학교 이민석 교수, 국내 최초 자바 챔피언 양수열, 문화창조융합센터 강명신 센터장, 서울창조혁신센터 박용호 센터장 등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심사위원단 및 청중 심사위원의 평가로 공정하게 진행 됐다.

▲게임 부문에서는 다락방에 있는 다양한 장난감들의 능력을 활용해 지능적인 플레이로 모험을 진행하는 독특한 컨셉의 게임 ‘Attic over Attic’을 개발한 스튜디오 애틱(Studio Attic)팀, ▲이노베이션 부문에서는 어렵고 복잡한 3D 모델링을 레고 블럭을 쌓듯이 쉽게 제작, 간편하게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 ‘CUBUS’를 개발한 팀99(Team99), ▲월드 시티즌십(World Citizenship) 부문에서는 머신러닝을 활용해 청각장애아동이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저비용으로 정확한 발음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설리반(Sullivan)팀이 선정됐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엔샵포스톤즈(En#-4stones)팀의 이상헌 학생은 “이번에 이매진컵에 참가하면서 함께 참가한 아이들의 수준이 높아서 놀랐고, 앞으로 더 분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며, “앞으로도 이매진컵과 같은 좋은 기회를 통해 저만의 가치를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도전을 이어 나가겠다”고 참가 소감을 전했다.

이날 최종 선발된 한국대표 3개 팀은 4월부터 시작되는 월드 세미파이널(World SemiFinals)에 진출해 동일 부문 세계 팀들과 기량을 겨룬다. 세미파이널에 진출한 200여 개의 팀들 중에서 선발 과정을 거친 36개 팀은 7월 미국 시애틀에서 진행되는 이매진컵 본선 대회에 출전할 티켓을 획득하게 된다. 한국 대표팀은 지난 2007년 이후 매년 본선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온 바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본부 김현정 상무는 “매회 신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에 도전하는 학생들의 열정이 놀랍다. 특히 올해는 그 어느때보다 더 창의적이고 열정 가득한 대회였다.”라며 “우리 학생들이 본선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 준비에 필요한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결승전 심사를 담당한 문화창조융합센터 강명신 센터장은 “대한민국 미래를 책임질 꿈지기들의 열정이 넘치는 현장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융합할 수 있는 힘과 열린 사고를 엿볼 수 있었다”며, “새로운 도전으로 미래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의융합 인재들의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문화창조융합센터,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가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네이버가 후원한다. CJ그룹 주도로 세워진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인문과 예술의 결합,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문화콘텐츠에 도전하며 ‘융복합 문화 콘텐츠’ 기획의 베이스캠프 역할을 하고 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한국MS·아산나눔재단, ‘이매진컵 2017 한국대표 선발전’ 공동 개최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이매진컵 2017 한국대표 선발전’을 아산나눔재단과 공동으로 개최한다. 이매진컵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