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KT DS, 글로벌 시장에 ‘국내 오픈소스 도입 성공 전략’ 전파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KT 그룹의 IT 서비스 및 오픈소스 전문기업, KT DS(대표 김기철, www.ktds.com)가 대만에서 열린 ‘포스트그레스 인사이트 2016 타이페이’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오픈소스 도입 성공 전략’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5일 열린 ‘포스트그레스 인사이트 2016 타이페이(Postgres Insight 2016 Taipei)’는 기업용 IT 시스템의 필수 요소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을 상용 소프트웨어(SW)에서 오픈소스로 전환한 글로벌 사례와 신기술을 공유하는, 대만의 대표적인 오픈소스 컨퍼런스다.

특히 올해는 포스트그레스큐엘(PostgreSQL)과 엔터프라이즈DB사의 파스(PAS)를 적용한 사례가 집중 조명돼, 해당 기술로 비용절감 성과를 이끌어 낸 KT DS의 사례에 고객들의 관심과 문의가 이어졌다.

KT DS는 2010년부터 7년 간 국내 대표 통신기업인 KT에 오픈소스 SW를 적용해 IT 비용의 80% 절감이라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뒀다. 이번 발표는 이를 자국 시장에 도입하고자 한 대만의 오픈소스 SW 전문기업, 옴니웨어소프트 테크놀로지(Omniwaresoft Technology)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KT DS는 KT 그룹 대상의 오픈소스 성공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국내 대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오픈소스’를 핵심기술로 정하고, 대외시장에 진출했다. 현재까지 국내 최다인 200건 이상의 오픈소스 구축 경험을 보유한 KT DS는 지난 해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미국의 오픈소스 전문기업, 엔터프라이즈DB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때문에 이번 발표는 단순한 기술 공유를 넘어, 엔터프라이즈DB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한 세계 시장으로의 판로 개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를 위해 KT DS는 컨퍼런스 발표와 더불어, 대만의 대표적인 모바일 기업들을 방문, 오픈소스 도입 성공 사례를 전파했으며, 옴니웨어소프트 테크놀로지와 사업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

김지윤 KT DS SW기술연구소장은 “금년도 해외 컨퍼런스 초청은 지난 6월 미국에서 열린 레드햇 서밋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라 말하고, “국내 오픈소스 선두주자인 KT DS의 기술력이 점차 해외로 확산되는 흐름을 기회로, 반드시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참고 자료

1)케이티디에스(KT DS)

– KT DS는 2008년 8월, KT로부터 분사된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으로, 통신과 미디어, 금융 등 그룹의 핵심사업 분야에 IT서비스를 제공하며, IT컨설팅과 시스템 통합 및 운영(SI/SM), 자산 공급 등을 서비스한다. 2015년 5월, 오빅스(OBICS, Open Source, Big Data, IoT, Cloud, Security) 분야의 대외사업 진출을 발표했다. 국내 최다 오픈소스 도입 및 전환 경험을 보유한 대한민국 No.1 오픈소스 전문기업으로써, 오픈소스 SW 라이선스 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과 검증 도구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올바른 오픈소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2) 옴니웨어소프트 테크놀로지(Omniwaresoft Technology)

– 엔터프라이즈급 오픈소스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만의 대표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엔터프라이즈DB사의 전략 파트너이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 오픈소스 컨설팅, 비즈니스 분석,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대만 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 확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 엔터프라이즈DB(EnterpriseDB, EDB)

– 2004년 설립된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업(본사:미국)으로 포스트그레스큐엘(PostgreSQL)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 영역 오픈소스 기반 기업 중 가장 뛰어난 리더 그룹에 선정된 바 있다.(미국 IT 분야 리서치 전문업체 ‘가트너’ 선정)

※ 용어 설명

1) 포스트그레스큐엘(PostgreSQL)

– 개발자가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의 코드를 무상으로 공유하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2) 파스(PAS)

– 과거 명칭은 ‘피파스(PPAS)’로, PostgreSQL 기반의 상용 오픈소스 SW 데이터베이스로, 오라클과 호환이 가능하고 관리도구 및 기술 지원 제공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장성우 한국오라클 전무, “기업 내 생성형 AI 구축과 서비스도 모던 데이터 플랫폼이 지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 회사답게 가장 코어에서 생성형 AI 환경을 마련하려는 고객들의 고민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