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2, 일요일
Home / Top / featured / 국내 SW기업들, PaaS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뭉쳤다!

국내 SW기업들, PaaS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뭉쳤다!

㈜크로센트, ㈜티맥스소프트와 ㈜큐브리드, ㈜락플레이스, 한국글로벌널리지㈜는 8월 31일 ”공공기관 클라우드플랫폼서비스(PaaS)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파스-타(PaaS-TA)’를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국산 솔루션인 ㈜크로센트의 ‘PaaSXpert’를 중심으로 DBMS와 미들웨어 등 다양한 국산 SW 제품을 결합하여,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데 목적이 있다.

‘파스-타‘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개발하여 지난 4월에 공개한 PaaS플랫폼이며 오픈소스다. ‘파스-타‘는 SaaS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에 도입된 다양한 클라우드인프라서비스(IaaS) 위에서 설치 및 운영할 수 있다. 특히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가 기본 탑재되어 클라우드 환경에서 공공기관 서비스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크로센트의 ‘PaaSXpert’는 ‘파스-타’를 상용화한 최초의 국산 솔루션으로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파스-타’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SaaS 개발자 및 운영자를 위한 다양한 확장 기능을 제공한다.

‘PaaSXpert’는 개발자 포탈을 중심으로 파이프라인 기반의 개발 자동화 환경과 실시간 배치(Batch) 스케줄러 및 기존 응용 SW의 SaaS 자동 변환 기능 등 다양한 SaaS 개발 툴을 제공한다. 또한 운영자 포탈을 중심으로 모니터링 기능과 다양한 장애유형에 대한 자동 감지, 복구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지원 등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MOU를 통해 ㈜티맥스소프트, ㈜큐브리드, ㈜락플레이스는 ‘파스-타’기반으로 개발된 ‘PaaSXpert’에 국산 DBMS와 미들웨어 등 각종 SW를 탑재하고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국형 클라우드 생태계를 조성하고 공동 연구개발과 마케팅을 통해 이를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교육전문 기관인 한국글로벌널리지(주)는 공공기관 및 SW 기업을 대상으로 ‘파스-타’ 및 ‘PaaSXpert’를 교육함으로써 클라우드 생태계를 떠받치는 SaaS 개발자를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크로센트 전형철 대표는 “파스-타는 모든 소스 코드가 공개 SW다. 누구나 활용 가능하며, 코스콤 등 주요 기업의 시범 적용을 통해 안정성이 입증되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파스-타가 국내 클라우드 산업 성장의 촉진제가 되고, 파스-타 기반의 PaaSXpert가 국산 SW 기업들의 클라우드 기술력을 한데 응집하고 강화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테크수다 TechSuda>

추천 기사

크로센트, 케이엘에스코리아와 일아오픈 클라우드플랫폼서비스(PaaS) 활성화를 위한 MOU체결

크로센트, 케이엘에스코리아와 일아오픈은 8일 국산 클라우드플랫폼서비스(PaaS)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협정(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