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카메라파이 라이브’ 김성일 대표 “스마트폰에서 전문방송 가능케”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USB 포트를 통해 연결된 외부 기기로 촬영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 있는 볼트마이크로 김성일 대표를 만나 도라이브를 진행했습니다. 방송에서 이야기한 간략한 질의응답입니다.

1.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볼트마이크로는 디바이스 드라이버, 네트워크, 임베디드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 입니다.

2. 개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킹스정보통신 보안 회사에서 3년간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병특 근무를 했고 팬택에서 6년간 북미모델 디바이스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 개발 볼트마이크로에서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3. 디바이스 드라이버 전문 업체인데요. 어떤 일을 하시는 건가요.

주로3G/LTE모뎀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제공해서 스마트폰, 모뎀, 자동차, 노트북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텔레매틱스 장치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 카메라, 오디오, 입력기기 등 다양한 장치 드라이버를 개발 및 인증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camerafilive_201623

4. 2009년 창업하시고 2014년에 안드로이드 라이브 앱을 만드셨습니다. B2C 대상인데요. B2B 기업이 왜 갑자기 B2C 분야로 뛰어드시는지요.

2014년 말에 카메라파이 앱을 출시하고 2015년 말에 카메라파이 라이브 앱을 출시했습니다. 처음엔 카메라 제조사를 대상으로 하는 B2B시장과 B2C시장을 같이 보고 시작을 했습니다.

USB 카메라(현미경, 내시경, 영화상, 야간투시경, 의료카메라, 자동차 카메라, 액션캠, 웨어러블) 제조사들은 누구나 갖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보고 싶어 했지만 OS제약 사항들 때문에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은 제공되는 Host API가 느리고 아이폰은 MFI라는 인증된 디바이스에서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이를 해결하기위한 방법을 찾았고 카메라파이 라는 앱과 카메라 파이와 같은 앱을 쉽게 만들 수 있는 SDK를 출시했습니다.

USB카메라는 대부분 UVC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지원 앱을 만들게 되면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모든 카메라를 호환할 수 있게 됩니다. 카메라 제조사들에게 저희를 쉽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일반 유저 대상으로 기존 카메라를 지원하는 앱을 제공하여 알리면 자연스럽게 저희 솔루션이 소개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5. 카메라파이 앱에 대해서 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카메라파이는 스마트폰과 유뮤선 액세서리 카메라 연결 SW플랫폼 입니다. 카메라파이 라이브는 쉽게 실시간 방송을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하는 앱 입니다.

6. 왜 영상 라이브였나요

영상을 보고,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한 후에 시장에서 가장 많은 요구가 있던 기능이 방송 기능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보안 시장을 보고 RTPS나 ONVIF 프로코톨을 지원하는 앱으로 출발했습니다.

글로벌 IT회사들이 모바일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고 저희도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7. 최근 360도 VR 카메라 를 통한 라이브 기능도 업데이트 하셨는데요. 그 전에 DSLR, 캠코더, 드론 등 외부 장비의 카메라를 통해서 유튜브나 페이스북 라이브 제공하시는데요. 이걸 하려면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요.

USB카메라는 UVC라는 표준을 따르는 어떠한 카메라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HDMI, SDI등 다양한 Video ouput 인터페이스를 UVC로 변환 해 주는 영상 컨버터(인코더)장치들도 여럿 있어 이런 장치들만 있으면 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8. 아프리카나 네이버캐스트 혹은 V, 슬러시 등 국내 방송 플랫폼과 연동은 어떻습니까.

유튜브 지원 이후 국내 여러 라이브 스르리밍 플랫폼 및 서비스 업체들에게 컨택을 했지만 당시 모두 거절 의사 표시를 했습니다. 대부분 관심 없거나 자체 개발 하겠다는 답변을 주셨는데요. 여러 가지 환경적인(타깃 시장 규모, 회사 정책) 때문에 외국 글로 벌 업체들과 차이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현재 RTMP 주소로 바로 방송할 수 있는 아프리카는 지원 가능 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9. 단순 앱뿐 아니라 편집과 관련된 기능들도 제공하겠다고 하셨는데요. 모바일 라이브 방송 시스템 전체를 판매하려는 계획이신가요.

현재는 두 가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전문가 수준의 방송 기능 제공, 다양한 카메라 및 액세서리 디바이스와의 연동 입니다.

모바일 방송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데 방송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키)이 이제 서버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Face detection, Face Swap과 같은 filter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를 인수하거나 Mevo같은 전용 카메라를 제작하는 이유가 쉽게 다양한 방송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클라이브언트 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인데요. 결국엔 전문 기기나 PC에서 했던 방송을 모바일에서 할 수 있는 요구가 있을 것으로 보고 올해는 스마트폰에서 전문가 수준의 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에는 보다 많은 사용자 확보를 위해 다양한 환경(산업, 뷰티 등)에서 이용 될 수 있도록 여러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10. 전용 카메라 제작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희가 자체 카메라를 제조하기 보다는 카메라파이 라이브에 보다 많은 카메라 및 액세서리 제작 회사들의 제품과 연동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제조사들이 전용 앱을 만들 필요 없이 카메라파이와 카메라파이 라이브 앱을 이용하게 하고 이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같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크수다 Techsuda>

볼트마이크로 소개자료

●카메라파이 라이브(CameraFi Live)

‘카메라파이 라이브’는 지난 12월에 출시된 실시간 방송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 카메라뿐만 아니라 DSLR, 캠코더, 드론, 360 VR 카메라 등 다양한 외부 액세서리 카메라 영상을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라이브 방송 서비스 플랫폼으로 송출이 가능하다.

여기에 360도 VR카메라 라이브 방송 기능 발표 후 실시간 영상 편집 및 무선 카메라 연결 등의 기능 추가 계획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모바일 라이브 방송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 카메라파이 라이브 구글 플레이 download(무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aultmicro.camerafi.live

– 페이스북(한글) : https://www.facebook.com/camerafikor/?ref=bookmarks

– 카메라파이 라이브 네이버 공식카페 : http://cafe.naver.com/camerafilive

-리코세타 S 360도 VR 카메라 덕수궁 수문장 교대식 실시간 방송 :

– 홈페이지(영문) : www.camerafi.com

●회사 소개 볼트마이크로는 2009년에 설립되어 IoT, 모바일, 자동차 및 각종 임베디드 분야에 필요한 디바이스 드라이버 및 운영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이다. 임베디드 기기에 적용가능한 모바일 솔루션과 다양한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 제어 소프트웨어 등 안정적이고 높은 성능의 제품을 선보이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014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USB 카메라를 연결하여 영상을 보고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파이(CameraFi) 앱을 출시하였으며, 영상감시, 원격진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 회사 홈페이지 : www.vaultmicro.com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메타, ‘모든 것이 내 세상’ 캠페인 런칭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메타(구 페이스북)가 메타버스를 통해 개인의 세계관을 넓히고 일상 속 관심사에 녹아드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