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화요일

국내 중소기업 클라우드 사용 비중은?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카이스트(KAIST) 경영대학과 공동으로 진행한 IT 솔루션과 클라우드의 도입에 따른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87%가 현재 하나 이상의 IT 솔루션을 사용중이다. 그리고 전체 응답자 중 81%는 IT 솔루션의 도입을 통해 실제 생산성 향상, 제품 및 서비스 품질 재고, 내부 직원들의 협력 및 의사소통의 향상을 가져왔다고 답했다.(*해당 연구에 적용된 K-평균 알고리즘 기준).

ms_kaist_itsolution_1<사진자료 1: IT솔루션 도입이 기업에 끼친 긍정적인 효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카이스트 공동 연구)>

국내 중소기업이 IT 솔루션을 이용하는 주요 목적으로는 회계 관리, 전사적 자원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공급망 관리(SCM), 지식 관리 시스템(KMS), 기업 정보 포털(EIP)이 꼽혔다. 또한, IT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 일수록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전체 평균 대비 IT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소규모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IT 솔루션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30% 수준이었으나, 클라우드를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중소기업의 76%가 향후 도입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2~3년 이내에 클라우드를 도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곳 또한 40%가 넘었다.

ms_kaist_itsolution_2<사진자료 2: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는 결정 요인 (한국마이크로소프트-카이스트 공동 연구)>

중소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을 고려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IT 솔루션의 업그레이드가 쉽고 관리가 편리하다는 점이 꼽혔으며, 정보 보안과 비용 절감, IT 솔루션 관리의 효율성 역시 주요 결정 요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차원의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개선점으로는 정보 보안 강화와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의 품질 향상,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인증 시스템, 클라우드에 적합한 네트워크와 인프라 구축, 산업 전반에서 통용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연구를 진행한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김보원 교수는 “중소기업의 발전 없이 한국 경제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 수 없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우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IT 솔루션의 효과적인 활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정부나 산업 차원의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일반기업고객 사업본부 이광훈 상무는 “변화하고 있는 시장의 흐름을 읽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IT 솔루션, 특히 클라우드의 도입이 필수적이다”며, “클라우드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최적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로 자리매김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연구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김보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가 서비스와 제조 산업에 속한 국내 중소기업 226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뤄졌으며, 설문에 참여한 중소기업의 평균 직원 수는 187명(1~99명/65%, 100~199명/16%, 200~299명/6%, 300~499명/6%, 500명 이상/7%), 평균 매출액은 1,719억 원(100억 원 이하/51%, 100~200억 원/11%, 200~300억 원/5%, 300~400억 원/8%, 400~500억 원/3%, 500억 원 이상/22%)이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장성우 한국오라클 전무, “기업 내 생성형 AI 구축과 서비스도 모던 데이터 플랫폼이 지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 회사답게 가장 코어에서 생성형 AI 환경을 마련하려는 고객들의 고민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