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Computing / Cloud / [IT용어 풀어쓰기] “SaaS” 가 모야?

[IT용어 풀어쓰기] “SaaS” 가 모야?

요즘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용어를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과거 잠깐씩 이슈화 되는 유행이라고 하기엔 너무 멀~~~리 왔지요?

이젠 대세 혹은 메가 트랜드라고 하는 말이 맞습니다. 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분야가 IaaS, PaaS, SaaS로 나누어지는데요..

그 중에서 SaaS(“싸스”라고 발음함) 에 대해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 SaaS 명칭 :  Software as a Service  입니다. (핵심은 서비스라는 것.. 별표 쫙~~)
  • SaaS 서비스형태 :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써 임대해 사용한다라는 의미입니다.

 과거 2000년초에  잠시 나왔다가 후다닥~~사라진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와 유사하죠.  추후 ASP 시장이 왜 크지 못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aaS 기술의 특징을  크게 3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환경설정(Configurability), 둘째 멀티테넌트(Multi-tenancy), 셋째 성능 확장성(Scalability) 입니다.

1) 환경설정(Configurability) 지원은 업무 프로세스나 로직, 화면, 데이터베이스 조작 등을 고객사의 특정 요구에 맞춰 수정하거나, 새로운 업무 기능을 기존 앱에 추가할 수 있는 기술을 내포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업의 요구사항에 따른 수정 작업에 ‘재코딩/재컴파일’ 과정을 밟지 않고, 정의(Define) 하는 것만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기업의 요구사항에 따라 별도의 인력을 투입해 커스터마이징 개발이 들어가야하는 ASP와는 달리 항목의 정의 및 클릭 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멀티테넌트(Multi-tenancy) 는 하나의 인스턴스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럴경우 하나의 인스턴스에 사용자별로 각기 다른 환경설정 사항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 ASP 처럼 고객사별로 커스터마이징된 실행 인스턴스가 각각 존재하게 되면, 제공자측면에서 보면 고객사별로 소스관리와 인스턴스 관리를 개별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제공자는 서비스 관리 및 서비스 사용자 범위 확장에 있어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 인스턴스(Instance)란 쉽게 말해 생성한 서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성능 확장성(Scalability) 지원은 SaaS 자체의 기술이라기 보다, 서비스가 실행되는 클라우드 인프라(IaaS)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기술입니다. 하여 특정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에 종속 될수 있습니다.

이 종속성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자체적으로 스케일 업 기능을 탑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소프트웨어에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실어 자체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결과에 따라 반응하는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SaaS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한 서비스 분야라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지고 있는 On-demand Software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클릭한번으로 사용한다는 의미) 와 Pay as you go (사용한 만큼 내는 종량제 요금제를 의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임대해 쓰고, 쓴 만큼 돈을 낸다” 는 얘기입니다.

다음에는 SaaS 시장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풀어볼까 합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ncups

Check Also

[IT용어 풀어쓰기] “SaaS”의 최근 시장 성장세

오늘 새벽엔 잠깐 눈이 왔네요. 출근 시간에 주차장에 쌓인 눈을 보면서 잠깐 설레어 봅니다. IDC에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