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op / featured / 레노버가 밝힌 2017년 PC 시장 5대 트렌드는

레노버가 밝힌 2017년 PC 시장 5대 트렌드는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서비스형 PC(PCaaS)’ 트렌드가 PC 시장 성장 주도할 것이다.’

전세계 1위 PC 기업인 레노버(www.lenovo.co.kr)가 2017년에 주목해야 할 PC 시장 5대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꼽은 내용 중 하나다.

강용남 한국레노버 대표이사는 “PC 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 계속 변화할 수 있지만 수익 성장과 놀라운 혁신을 위한 잠재력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혁신은 바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이를 끊임없이 발전시키는 끈기에서 비롯된다”고 밝히며, 2017년 PC 업계의 5가지 주요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사물인터넷(IoT)과의 통합
이미 업계 관계자들이 하나같이 2017년의 파괴적인 기술로 ‘만물인터넷(IoE)’을 꼽고 있는 가운데, IoT는 계속해서 IT업계의 핫이슈로 자리잡을 것이다. 특히, 스마트 연결성이 가정이나 직장의 거의 모든 엔드포인트로 확장되며 소비자 및 기업 시장 모두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주요 글로벌 PC 업체들은 보다 통합되고 직관적인 PC와 스마트 기기를 생산해내기 위해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할 것이다.

샴페인 골드 색상의 ‘요가 910’

게임과 결합된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게임 분야는 2017년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곧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될 CES 2017에서는 50여 종류의 AR과 VR 관련 헤드셋 제품이 전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에서도, 게임 관련 시스템이 PC 시장을 장악할 것을 보인다. 또한, AR 및 VR 기술은 게임을 넘어 교육이나 제조 등 그 적용분야가 확대되면서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스플레이 혁신
AR 및 VR 게이밍 분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스플레이 혁신은 이러한 PC 시장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레노버는 보다 몰입감있는 게이밍 경험을 위해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2017년에도 글로벌 PC 업체들은 AR 및 VR 기술을 보다 생동감있고 생생하게 지원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기 위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다.

노트북과 태블릿 제품군의 다양화
모니터와 키보드를 분리할 수 있는 투인원 노트북은 전통적인 PC를 대체할 새로운 제품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2020년에는 투인원 노트북이 태블릿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1%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현재 16%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치이다. 가정이나 직장에 관계없이 보다 향상된 모바일 경험을 원하고 있는 PC 사용자들은 제품 선택 시 이동성과 용도의 다양성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때문에, 2017년 PC 시장에서는 보다 다양한 컨버터블 및 투인원 제품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요가 OLED

PC 수명주기의 확장
최근 기업용 시장에서 ‘서비스형 PC(PCaaS)’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는 하드웨어부터 PC의 구성, 설치, 자산관리, 복구 및 유지보수 등을 포함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임대 방식을 뜻한다. PCaaS 방식은 막대한 자본지출을 줄이는 동시에, PC의 수명주기를 늘릴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PCaaS 방식을 이용하면서 PC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TBR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트렌드는 PC 업체들이 PC 판매와 함께 번들로 제공되는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시킴으로써, 전통적인 PC 판매를 보다 장기적이고 수익성 높은 계약으로 전환하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Check Also

도라이브 스타트업 : 전성훈 클래스카드 대표…”간단한게 가장 강력하다”

[사회 : 도안구 테크수다 기자 eyeball@techsuda.com, 진행과 촬영 서준석PD seopd@techsuda.com] 에듀테크를 표방하는 스타트업들이 많다. 특히나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