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1080P 풀HD 화질 지원…12일부터 시작

[서준석 테크수다 PD seopd@techsuda.com] 라이브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가 드디어 풀HD 화질을 지원한다.

어는 4월 12일 오후부터 모든 BJ에게 ‘풀HD(1080P·8000K·초당60프레임)’ 화질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BJ는 경량화된 스튜디오 환경에서 최적화된 콘텐츠 방송 진행이 가능하고, 시청자는 좀 더 부드럽고 선명한 고화질 화면으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된다.

HD 화질은 DVD 표준화질(SD)에 비해 6배, 고화질(HD)에 비해서는 2배 화질이 뛰어나다.

아프리카TV는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별도 아이템 구입 없이 고화질로 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4000K를 제공해왔으나, 이번 화질 개선은 초고화질 시청이 가능한 8000K다.

아프리카TV는 품질 서비스 향상을 위해 4개월여 동안 풀HD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해왔으며 이날 전체 BJ를 대상으로 적용한다.

아프리카TV는 지난 해부터 신규장비·유지·보수·트래픽 비용 등 연간 100억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져 높은 수준의 방송 환경을 구축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이었지만 이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화질을 개선해 시청 편의를 높였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풀HD 화질 도입을 통해 오버워치나 비디오 게임 등 초고사양 게임 방송을 진행하는 BJ들의 갈증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BJ의 게임 화면이 그대로 구현돼 시청자들의 만족도 또한 향상될 것으로 업체 측은 보고 있다.

아프리카TV는 풀HD 화질 서비스 도입 못지않게 사후 관리에도 최선을 다해 BJ들이 새 방송환경에 정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유지·보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종승 아프리카TV 미디어랩장은 “트래픽 비용에서 자유로운 해외 사업자와 달리 여러 악조건이 있지만 ‘이용자가 주인인 방송’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새 운영정책을 약속했고, 풀HD 화질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프리카TV는 이용자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개인방송 플랫폼이 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라이브 방송에 풀HD 화질을 적용한 것이 아프리카TV가 처음은 아니다. 게임 방송이 핵심 콘텐츠인 유튜브와 트위치TV는 아프리카TV보다 앞서 풀HD를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한 판도라TV도 풀HD를 지원한다. [테크수다 Techsuda]

추천 기사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1.18 패치 무료 공개

[서준석 테크수다 PD seopd@techsuda.com]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Inc. www.blizzard.com)는 자사의 온라인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RTS) 게임 …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