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금요일

국내 최대 VR 페스티벌 열린다

VR산업을 게임뿐만 아니라 제조 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하고, 게임을 중심으로 B2C시장을 활성화하는 VR 전문전시회와 컨퍼런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미래부는 부산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6월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간 해운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2017 부산 VR 페스티벌’ (BVRF, Busan VR Festival 2017)을 73개사 250부스 규모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VR시장과 VR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B2B시장 활성화와 글로벌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게임분야(게임, 테마파크, 어트랙션 등) 뿐만 아니라 제조, 의료, 영상,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산업의 활용사례를 집중 조명하고, 동남권 중견기업이 컨퍼런스에 대거 참여하여 VR기업과 동남권 기점산업과의 협업 시스템 구축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HTC VIVE의 글로벌투자프로그램의 연계행사인 ‘2017 하반기 부산 VR 인큐베이팅 프로그램’과 한국VR산업협회의 ‘글로벌투자설명회’ 등이 열리고 KT, 엔비디아, 인텔 등 국내외 관련기업들이 대거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VR기업은 물론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진출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 행사의 총괄주관사인 벡스코는 전시회에는 가상훈련시뮬레이터, VR카탈로그, 스마트 공장 등 제조업에서의 VR활용사례를 비롯하여 수술, 진료에 활용되는 의료 관련 VR, 영화·영상·관광·문화·교육 등 다방면에 활용되는 콘텐츠 VR까지 비게임분야 중심의 B2B관련 최신 서비스와 제품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VR분야 국내 선두주자인 게임 기업들은 물론, 테마파크, 어트랙션 등 최근 프랜차이즈 형태로 대거 선보이는 B2C관련 국내 기업들이 참가해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의 성공가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주요 참가업체로는 KT, CJ 4D Plex 등 대기업과 ETRI 등 정부 출연 연구소, 분당서울대병원 등 병원, 의료관련 기업, 이노시뮬레이션, 모컴데크, 엑스트리플 등 제조관련 기업들이 참여한다. 또 쓰리디팩토리, 홍빈, VR플러스, 드래곤플라이, 스코넥 등 국내 VR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도 대거 참가한다. 20여개 스타트업기업들과 남서울대, 부산경상대, 동명대, 영산대, 광운대, 동의대 등 대학들도 참가하여 미래 VR 주역들의 기술력과 열정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행사의 하이라이트로서 6개국 50여명의 전문가들이 연사와 좌장으로 참석하는 전문콘퍼런스는 VR 산업의 저변확대와 조선 해운산업위기로 전략산업의 혁신을 위해 부심하고 있는 동남권 중견기업들을 위해 제조, 건축, 영화·영상, 콘텐츠 및 의료 분야에서 VR활용사례를 집중 조명한다.

주요 연사로는 미국 칼 크란츠 SVVR(실리콘밸리VR)회장과 에이프릴 린 Trailblazing VR대표, 캐나다의 스티븐 마 Xuberance 대표 등 세계 저명인사들이 나서 세계VR시장의 흐름을 진단하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구축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가상현실 산업 전반의 생태계 조성을 주도하는 엔비디아, 인텔을 비롯하여 전자부품연구원, 모컴데크, 이노시뮬레이션, 익스트리플 등이 제조업분야에서 VR활용 확대방안을 제시한다. 영화․영상분야 세션에는 김영철 촬영감독 등이, 건축세션에는 정재헌 코흐엑스스튜디오 대표, 위드웍스 김성진대표 등이 참여하여 VR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 된다.

쓰리디팩토리, 드래곤플라이, 스코넥, 홍빈, VR플러스, YJM 등 업계 대표들도 대거 연사로 참여하여 B2C시장의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며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6월3일에는 국내 VR의 의료분야 연구와 활용을 주도하고 있는 컴퓨터가상수술학회에서 2017하계 학술대회를 동시 개최할 계획이다. 국내 저명한 의료계 인사들과 동남권 의사 등 2백여명이 참가하는 이 행사에는 크로닌겐대학의료센터 Joep Kraeima 교수를 비롯, 12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가한다.

미래부 이상학 소프트웨어 정책관은 “이 행사는 코리아VR페스티벌,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VR산업육성을 위한 3대 프로젝트의 하나” 라며, “VR의 제조․의료․건축 등 전 산업으로의 확산과 B2C시장의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제시, 향후 시장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 이라고 밝혔다.

About 이 창길 기자

이 창길 기자
디지털 양산박을 꿈꾸고 있습니다. 언젠간 되겠지요. jjangkil@techsuda.com

추천 기사

미래부, 개발자들 공개질의에 만남 후 공개답변

신속한 만남이었다. 미래부 정책 담당자들이 OKJSP 대표자들과 만났다. 지난 10월 28일(월) 개발자 커뮤니티 okjsp는 소프트웨어 인력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