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ata / 한국IDC, 국내 빅데이터와 분석 시장 연평균 11.2% 성장···2023년 2조 5692억원 규모 전망

한국IDC, 국내 빅데이터와 분석 시장 연평균 11.2% 성장···2023년 2조 5692억원 규모 전망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국내 빅데이터와 분석 시장이 연평균 11.2% 성장해 2023년 2조 5692억원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전망 기간 동안 전체 시장에서 IT와 비즈니스 서비스가 연평균 16.3% 성장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 조사 업체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https://www.idc.com/kr)는 최근 발간한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2019-2023 시장 전망’ 연구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빅데이터과 분석 시장은 전년 대비 10.9% 증가한 1조 6,744억원을 기록했다.

최승근 한국IDC 국내 빅데이터과 분석 리서치 담당 수석연구원은 “빅데이터와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경영 전략 설계, 경영 효율화, 성과 관리, 시장 예측 등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것은 더이상 조직의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라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기존 데이터의 정제와 관리와 통합이 필수적인만큼 데이터 관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겁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기업 경영진 수준에서의 투자가 시장 성장을 가속하는 주요 동인이 됩니다”라고 밝혔다.

A picture containing screenshot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과 공공기관 등 모든 산업에서 비즈니스 혁신 및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환경 전환을 활발히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성장 동인으로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은 그 규모와 가능성에 있어 꾸준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빅데이터 기반의 고급 분석 및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을 위한 데이터의 필요성 증가 요인에 의해 관련 시장은 향후 지속적 성장이 예측된다. 또한 기업은 빅데이터 및 분석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발굴하고 복잡한 분석 및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자동으로 해결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창출과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IDC에서 매년 발간하는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 전망 보고서는 해당 시장의 주요 동향과 관련 세부 시장의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성장 요인과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를 분석한다. 보고서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IDC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Techsuda Webinar

추천 기사

클라우드기반 데이터사업 연합군 떴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데이터경제 시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 기업들이 손을 잡았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업 (주)이노그리드(대표이사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