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 수요일
F5코리아 조재용 지사장

조재용 F5코리아 지사장, “복잡하고 빠른 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발표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F5가 클라우드 관련 보안 서비스를 대거 발표했다. F5는 애플리케이션 보안과 딜리버리 제품군에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Distributed Cloud Services)와 F5 분산 클라우드 WAAP (Web Application and API Protection) 를 추가하여 대대적으로 보안 제품군을 확장했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는 하나의 통합된 SaaS (software-as-a-service) 플랫폼에서 보안,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킹, 엣지-기반(edge-based) 컴퓨팅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F5 분산 클라우드WAAP는 SaaS 솔루션 제안을 통해 F5가 제공하는 모든 기술이 축적된 다중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조재용 F5코리아  지사장은 “애플리케이션과 이들의 근간이 되는 디지털 경험은 사용자간의 상호연결과 목표달성을 위한 기반이 되고 있으며, 획기적인 비즈니스 혁신과 시장 창출의 플랫폼이 되고 있다” 고 언급하면서,  “F5는 기업과 조직들이 계속되는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사명 (mission)으로 삼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F5 Distributed Cloud Service)의 출시는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 보안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들을 좀 더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라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기업 및 조직은 고객들의 디지털 라이프의 핵심이 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발전과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위협의 증가라는 두 가지 중요한 추세가 맞물려지고 있는 상황에 놓여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는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오래된 레거시 솔루션과 최신 기술과 인프라로 이뤄진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을 함께 관리하고 운영을 하기 때문이다.

향후 발표될 F5의 2022 애플리케이션 전략 보고서 (2022 State of Application Strategy Report)에 의하면 약 88%의 기업들이 레거시와 모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모두 운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70%의 기업들은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로인해 기업들은 종종 일관성이 없는 보안 관리를 도입하고 서로 상이한 환경에 걸쳐서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F5는 지난 수년간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고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제품군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고객들이 직면하고 있는 복잡성과 위험에 적절하게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F5는 BIG-IP, NGINX 등의 솔루션과 함께 새롭게 발표된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엣지 위치 전반에 걸쳐 레거시 및 모던 애플리케이션과 API를 보호하는 다양한 통합 머신러닝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은행, 리테일, 기업, 통신서비스, 정부 관련 기관 등 세계 최대의 기업 및 조직들은 F5 솔루션을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유지하고, 디지털 공급망을 지원하는 API를 보호하고,  멀웨어 (malware) 및 봇 (bots)과 같은 위협을 해결하고,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는 디지털 사기 위협에 대응하고 있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F5는 또한 자사의 다양한 솔루션의 제품명을 단순화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F5 제품군을 고객들이 간편하게 사용 및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례로, F5, 쉐이프 (Shape), 볼테라 (Volterra) 서비스 등은 F5 분산 클라우드 봇 디펜스(Bot Defense), F5 분산 클라우드  DDoS 미티게이션 (DDoS Mitigation), F5 분산 클라우드 웹방화벽 (WAF), F5 분산 클라우드 API 보안 (API Security) 등의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로 명칭이 변경이 되었다.

조재용 F5 코리아 지사장은 “오늘날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모델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고 있으며, 이는 애플리케이션 보안과 인프라도 이러한 신속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좀 더 기민하고 효율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F5는 서비스 제품군을 신속하게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으로 통합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들의 지속적인 비즈니스 혁신에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도에 발맞춰 제공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F5 분산 클라우드 WAAP (F5 Distributed Cloud WAAP)

F5 분산 클라우드 WAAP는 보안을 단순화하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팀이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피쳐 (features)와 기능을 제공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SaaS기반 오퍼링은 F5가 업계를 선도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leading web application firewall), 봇 미티게이션 (bot mitigation), DDoS, API 보호 기능 등을 구현하기 쉬운 단일 솔루션으로 통합함으로써 SecOps 및 DevOps 팀이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모든 곳에서 일관된 보안 정책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롭게 발표된 F5 분산 클라우드 WAAP솔루션은 최고 수준의 F5애플리케이션 보안 기술을 포함하며,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다.

  • F5 어드밴스 웹방화벽 (F5 Advanced WAF)의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애플리케이션 공격으로부터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방어  
  • 볼테라 (Volterra) 머신러닝 기반 자동 검색 및 이상 탐지 기능을 통한 API 보안: API 탐색, 보안, 모니터링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 자동화
  • F5 쉐이프의 인공지능 기술 (F5 Shape AI technology)에 기반한 봇 방어
  • 글로벌 분산 DDoS (denial-of-service) 방어

이안 영 (Ian Young) 베르타포어 (Vertafore) 글로벌 네트워크 및 통합 커뮤니케이션 부문 수석 매니저는 “ 우리는 다른 SaaS 및 CDN 기반의 솔루션 대신 F5 분산 클라우드WAAP를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F5분산 클라우드 WAAP가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징과 간편성이   우리가 진행하고자 하는 클라우드 환경로의 신속한 전환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며 어느 곳에서나 도입이 가능한 단일 플랫폼을 통해 추가적인 보안 서비스를 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매력적이다 ” 라고 언급하였다.

F5 분산 클라우드WAAP 솔루션은 현재F5를 통해 전세계에서 공급이 되고 있으며, 애저 마켓플레이스 (Azure Marketplace) 에는 2월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고객들은 F5분산 클라우드 WAAP 관련 실시간 시뮬레이터 툴과 F5 웹사이트를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코어 제품 디자인 (Azure Core Product and Design)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에린 채플 (Erin Chapple) 부사장은 “ 가상 인력, 디지털 퍼스트 판매, 서비스, 고객 경험은 보안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필요함을 증가시키고 있다 ” 라고 언급하면서 “ 애저 (Azure) 에서F5 분산 클라우드 WAAP  솔루션의 출시는 고객들에게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의 복잡한 사이버 보안 위험에 대처할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제공할수 있게 될 것 ” 이라고 강조했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F5 Distributed Cloud Services):  보안  딜리버리의 새로운 접근법 제시

F5분산 클라우드 플랫폼은 클라우드-네이티브 (cloud-native) SaaS 기반 앱 보안 및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중앙집중적으로 관리가 되지만,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모든 장소에서 도입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영향을 최대화하고 좀 더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볼테라 (Volterra)의 플랫폼과 서비스,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F5 및 쉐이프 (Shape) 보안 서비스의 통합으로 개발된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는 독특함을 제공한다.

  • 멀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엣지 환경 등에 모두 도입 가능
  • 단일 대시보드 (dashboard)를 통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엔드-투-엔드 (end-to-end) 가시성 (visibility) 과 정책 관리 제공
  • 20개 이상의 대규모 도시 지역의 통합 글로벌 프라이빗 네트워크 제공

고객들에게 추가로 제공되고 있는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는데, F5 분산 클라우드 멀티-클라우드 트랜짓 (Multi-Cloud Transit)은 멀티-클라우드와 방화벽사이에 안전하고 높은 성능으로 연결된 멀티 클라우드 네트워킹 (multi-cloud networking, MCN) 기능을 가능하도록 한다.  F5 분산 클라우드 로드 밸런서 (Load Balancer) 와 쿠버네티스 게이트웨이 (Kubernetes Gateway )는 분산된 클러스터 (distributed clusters), 위치, 클라우드 제공업체 전반에 걸쳐 최신 워크로드 (workloads) 와 마이크로서비스 (microservices)를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하는 쿠버네티스지원 통합 로드 밸런서 (an integrated load balancer)와 API 게이트웨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 플랫폼은 F5 글로벌 네트워크의 엣지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통하여 엔드유저의 사용경험을 개선해주는 앱 딜리버리 네트워크 (app delivery network, ADN) 라고 불리는 네트워크 엣지환경에서의 클라우드-네이티브 컴퓨팅 기능을 가지고 있다. [테크수다 Techsuda]

About 도안구 기자

도안구 기자
긴 여정을 떠나며. 동료들은 다 어디 있는 거야.

추천 기사

한국MS・SK쉴더스, 클라우드・메타버스 등 최첨단 기술 기반 미래 신성장사업 추진 ‘맞손’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K쉴더스가 최첨단 기술을 통한 미래 신성장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