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집이나 회사 혹은 야외에서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사용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가볍기도 하고 안드로이드 OS와 킬러앱들을 사용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필자는 새로운 x86기반, ARM기반의 안드로이드OS가 새롭게 공개되면 꼭 설치해 보고 있다. 이번에 완성도가 높은 안드로이드기반 피닉스OS가 공개되어 직접 설치해 봤다.
기존에 사용중인 리믹스OS2.0과 전체적으로 비교해 보면 완성도와 최적화된 피닉스시스템 x86 OS가 지금까지는 최고 인 듯 하다. 장점은 우선 설치가 상당히 간편하다는 점. USB드라이브, 내장 하드디스크(용량별 할당 가능), 노트북과 데스크톱 PC 모두 설치가 가능하다. 하드웨어 드라이버 역시 대부분 지원하고 있다.(단, 사운드, 카메라는 코덱문제인지..아직 미지원함)
한글화 완벽지원. 구글플레이 기본 제공 등등 사용자 편리성이 기존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거의 차이를 못 느낄정도다. 테스트로 설치했지만 실 업무에 적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공짜OS면서 완성도가 높아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디바이스 조합으로 활동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테스트 설치 기종 : 레노버 씽크패드10
무선랜, 블루투스, 전용키보드, 와콤펜 정상작동(필압등등)
피닉스OS버전 : 1.0.9RC
안드로이드 : 5.1.1
요즘 공개되는 x86 안드로이드OS들은 설치가 너무 간소화되어 누구나 설치가 가능하다. 과거 처럼 USB드라이브에 설치하거나 복잡한 수작업이 아닌 자동화된 패치 프로그램으로 설치 순서가 간편하다. 이번 피닉스OS 역시 설치가 너무나 간편했다.
1단계 : 아래의 피닉스 홈페이지 다운로드링크에서 정식버전 다운로드.
2단계 : 압축을 풀고 인스톨 클릭
3단계 : 내부 설치공간은 4GB부터 8, 16, 32GB까지 지원.(32GB 추천)


그러면 잠시 후 설치 시간이 좀 걸리고 재부팅에 들어간다.
멀티부팅으로 기존 윈도우와 피닉스OS를 선택할 수 있다. 피닉스OS 선택!
부팅 후 일반 안드로이드OS 셋팅 처럼, 언어 선택 –> WiFi 선택 완료.
구글 계정을 등록 –> 구글플레이 이용가능!



이번 리믹스OS는 이전 버전에서 불편했던 해상도(DPI)조절이 자유로워 졌다.
100DPI~480DPI까지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어 눈이 편안하다^^
리믹스OS2.0 보다 장점은?
리믹스OS 2.0을 한동안 써본적이 있어 딱 비교하자면 일단 피닉스OS의 압승이다.
설치도 간편하고 특성도 거의 안타고 구글플레이 기본 내장, 배터리 잔량, 해상도 변경(DPI)등등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 시켰다는 것.
단점은 카메라와 사운드 지원이 부족하다. 빠른 업데이트가 예상되니 일단 기다려 보기로….
구형 노트북에 설치해도 좋지만 구형 윈도태블릿에 설치하면 윈도우에서의 답답한 느린 속도를 안드로이드로 해결할 수 있다. 씽크패드10 역시 아톰 CPU라 속도 포기하고 있었다가 피닉스OS설치로 활용도가 늘어났다는 것.
피닉스시스템x86 정식 다운로드
http://www.phoenixos.com/download
PhoenixOSInstaller-1.0.9-RC.exe (07/01/2016 464.7M)
[장점]
설치가 너무 간편하다.(과거에 비하면 너무 편리해졌죠)
가볍고 빠르다(최적화 우수한 편)
한글화 지원(초기 버전보다 빠르게 업데이트 중….)
구글플레이 기본 제공
해상도 DPI 조절 지원(눈이 편안함)
[단점]
공짜라서 단점은 거의 없다.
카메라와 사운드가 미지원이다.(코덱문제인지..영상 및 사운드가 오락가락함)



[장점]
설치가 너무 간편하다.(과거에 비하면 너무 편리해졌죠)
가볍고 빠르다(최적화 우수한 편)
한글화 지원(초기 버전보다 빠르게 업데이트 중….)
구글플레이 기본 제공
해상도 DPI 조절 지원(눈이 편안함)
[단점]
공짜라서 단점은 거의 없다.
카메라와 사운드가 미지원이다.(코덱문제인지..영상 및 사운드가 오락가락함)
감사히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설치를 했는데, 선택하기도 전에 윈도우로 선택되어서 그냥 넘어가 버림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두가지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일단 첫번째 팁!
BIOS 에서 UEFI secure boot mode를 해제하고 실행.
메뉴선택에 관한 팁!
외장키보드 없어도 멀티메뉴 선택이 가능합니다. (태블릿의 볼륨조절키를 상하로 메뉴키 대신 이용되며, 메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화상키보드가 작동됨)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관심있는 아이템이라 잘 보고 갑니다 ^^
그런데 DPI 조절이 어떤 의미인지요? 보통 LCD 계열은 CRT와 달리 최적 해상도가 정해져 있는거 아니었나요? 최적 해상도가 아니면 약간은 거칠게 느껴지던데… 요즘은 안 그런가요?
맞습니다. 하지만 최대지원 해상도는 사용자 편의성 보다는 모니터 규격에 따라 제공하게 되므로 사용자에 따라 너무 높은 해상도에서는 글씨폰트, 아이콘 크기가 상대적으로 너무 작을 수 있어 이를 사용자 눈에 맞게 약간씩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력이 좋으면 별 의미없으나 시력이 나쁜분들에게는 요긴한 기능합니다^^
코넥티아 M stylus 에 설치완료 되었고요.
멀티부팅도 잘됩니다. 키보드도,터치패드까지 인식완료, 스타일러스까지 인식이되는데
터치와 화면회전인식이 반대로 되네요. ㅎㅎ
베터리 광탈도.. 이슈인데.. 해결책팁이 있을까요? 업글을 기다려야겠죠?
ㅎㅎ
아톰계열은 바로 지원되나 코어M은 아직 업데이트 기다리셔야 될 듯 합니다. 참고로 레노버등 대중적인 제품들은 대부분 잘 작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