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플레이크·오픈AI, 2억 달러 규모 협력···기업 맞춤형 AI 에이전트 지원
[Seoul =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데이터레이크 강좌와 LLM 강자가 손을 잡았다. 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글로벌 기업들이 AI를 통해 자사의 독점 데이터에서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AI(OpenAI)와 새로운 협력을 발표했다.
- 양사 공동 혁신 및 공동 시장 진출 전략으로 안전한 데이터 환경에서 기업 맞춤형 AI 에이전트 지원
- 오픈AI 모델과 스노우플레이크 코텍스 AI 결합으로 엔터프라이즈 에이전틱 AI 도입·확산 가속화
- 캔바, 훕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 스노우플레이크 내 오픈AI 모델 활용해 AI 애플리케이션 및 에이전트 구축
이번 다년간 2억 달러 규모의 파트너십 계약은 글로벌 기업 전반에 AI 에이전트를 배포하기 위한 공동 혁신과 시장 진출(GTM) 전략에 대한 양사의 의지를 확고히 한다. 두 회사는 공동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해 실질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하는 맞춤형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배포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슈리다 라마스워미(Sridhar Ramaswamy) 스노우플레이크 CEO는 “이번 협력을 통해 기업이 가장 중요한 자산인 자사 데이터를 활용해 거버넌스가 보장된 안전한 데이터 플랫폼 상에서 AI를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된다”며 “양사는 스노우플레이크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와 오픈AI의 세계 최고 수준 AI 역량을 결합해 고객이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안과 컴플라이언스를 유지하면서 기업 혁신을 뒷받침할 새로운 AI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직접 1차 파트너십 계약은 또한 OpenAI 모델을 3대 주요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스노우플레이크 Cortex AI 내에서 스노우플레이크의 1만 2600개 글로벌 고객에게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캔바(Canva)와 WHOOP와 같은 글로벌 조직은 심층 리서치와 즉각적인 인사이트를 위해 OpenAI 모델을 자사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다.
GPT-5.2와 같은 OpenAI 모델은 모든 직원이 자연어를 사용하여 조직의 모든 지식에 안전하게 액세스하고 분석하며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는 신뢰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에이전트인 스노우플레이크 인텔리전스(Snowflake Intelligence) 내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피지 시모(Fidji Simo) 오픈AI 애플리케이션 부문 CEO는 “스노우플레이크는 기업들이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데 있어 핵심 역할을 하는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오픈AI의 첨단 모델을 스노우플레이크 환경에 직접 통합함으로써 AI 에이전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구축·배포할 수 있게 됐고, 기업들이 AI의 잠재력과 실제로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가치 간의 간극을 좁히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렌 크로슬리(Helen Crossley) 캔바 데이터 사이언스 책임자는 "캔바에서 비주얼 AI 제공을 확장하면서 OpenAI와 스노우플레이크 모두 사용자에게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해왔다"며 "우리 플랫폼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스노우플레이크는 우리가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성화하는 방식의 기반이 되었으며, Snowflake Cortex AI에서 OpenAI 모델을 활용하여 그 기반을 확장하는 방법을 탐색하게 되어 기쁘다. 첨단 AI 모델을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와 연결하는 능력은 보안이나 성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신속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맷 루이지(Matt Luizzi) 훕(WHOOP) 비즈니스 분석 수석 이사는 "훕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의사결정의 속도와 정확성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며 "직원들에게 스노우플레이크 인텔리전스를 배포하고 코어텍스 에이전트를 개발한 것은 훕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안전하고 관리된 방법을 제공했다. 스노우 플레이크 코어텍스 AI 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OpenAI 모델을 통해 강력한 보안과 거버넌스를 유지하면서 첨단 추론과 분석으로 해당 에이전트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AI를 비즈니스를 위한 실용적이고 일상적인 도구로 만드는 데 계속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노우플레이크와 OpenAI, 글로벌 기업의 AI 에이전트 배포 지원
OpenAI 모델을 Cortex AI에 도입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은 모든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더 풍부하고 매력적인 AI 에이전트를 제공할 수 있다. 파트너십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공동 제품 혁신 가속화: 스노우플레이크와 OpenAI 팀은 긴밀히 협력하여 공유된 엔터프라이즈 워크플로를 지원하는 OpenAI Apps SDK, AgentKit, API를 활용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 맞춤형 상호운용 가능한 AI 에이전트 구축: 스노우플레이크와 OpenAI는 기업이 관리되는 데이터를 추론하고 도구와 앱 전반에서 조치를 취하는 최첨단 AI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Cortex AI로 구동되는 이러한 에이전트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에서 직접 실행되어 안전하고 영향력 있는 인텔리전스를 대규모로 제공한다.
- AI로 데이터와 인사이트 민주화: GPT-5.2와 같은 OpenAI 모델로 구동되는 Snowflake Intelligence는 모든 직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인사이트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게 하는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에이전트다. 비즈니스 사용자가 코드 없이 자연어만으로 모든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쿼리하고 해석하며 의미를 도출할 수 있게 한다.
- 엔터프라이즈급 거버넌스와 신뢰성: 스노우플레이크는 99.99% 가동 시간 서비스 수준 계약(SLA)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해 복구를 제공하여 기업의 AI 이니셔티브가 장애나 재해로 인해 중단되지 않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스노우플레이크 Horizon Catalog가 제공하는 거버넌스와 책임 있는 AI 제어의 혜택을 누리면서 스노우플레이크에서 가장 가치 있는 독점 데이터와 함께 OpenAI 모델의 힘을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멀티모달 AI로 심층 인사이트 확보: Snowflake Cortex AI Functions를 통해 사용자는 최신 OpenAI 모델을 활용하여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행과 열에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에 이르기까지 팀은 이미 신뢰하는 친숙한 데이터 언어인 SQL을 사용하여 모든 것을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파트너십은 기존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하며, OpenAI는 실험 추적, 분석 및 테스트를 위해 스노우플레이크를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반대로 스노우플레이크는 내부적으로 OpenAI의 ChatGPT Enterprise 제품을 활용해 직원들이 일상 업무에서 AI를 활용하고 생산성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결과 직원들은 AI 기반 인사이트를 통해 더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워크플로를 간소화하며, 더 강력한 부서 간 협업을 추진할 수 있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테크가 전 산업 영역에 스며드는 소식에 관심이 많다. 1999년 정보시대 PCWEEK 테크 전문지 기자로 입문한 후 월간 텔레닷컴, 인터넷 미디어 블로터닷넷 창간 멤버로 활동했다. 개발자 잡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편집장을 거쳐 테크수다를 창간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태블릿을 가지고 얼굴이 꽉 찬 방송, 스마트폰을 활용한 현장 라이브를 한국 최초로 진행했다.